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보수단체 광주서 잇단 집회..5월 단체 "차분히 대응"

by 체커 2019. 3.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자유단체 등 15~16일 기자회견·집회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회원들이 지난달 16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 일원에서 5·18 유공자 명단공개를 촉구하며 집회를 연 모습. 2019.03.14. (사진=뉴시스DB)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광주법정에 선 전두환(88) 전 대통령이 헬기사격을 전면부정해 지역민이 분노하고 있는 가운데 보수단체가 광주에서 집회를 잇따라 개최한다.

이에 5월 단체는 강하게 반발하면서도 침착한 대응을 강조했다.

14일 광주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 회원 10여명은 오는 15일 오전 10시부터 광주 동구 광주지법 인근 모 초등학교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이들은 지난 11일 사자명예훼손 재판에 출석하는 전두환씨를 향해 법원 인근 초등학교 학생들이 '전두환은 물러가라' 등 구호를 외친 것을 놓고 학교 측에 항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단체는 북구 전남대학교 후문 인근으로 자리를 옮겨 오전 11시부터 2시간 가량 5·18 유공자 명단 공개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거리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오는 16일에는 보수단체 회원 200여명이 동구 금남로 4가에서 '5·18 유공자 명단 공개 촉구 집회'를 연다.

전씨의 재판 출석 이후 일부 보수단체 유튜브 채널 등에서 '광주에서 대대적인 집회를 하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을 우려한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보수단체보다 앞서, 관할 경찰서에 한달 간 5·18민주광장 내 집회계획을 신고하기도 했다.

5월 단체는 격앙된 반응을 내놓으면서도 차분하게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김후식 5·18 부상자회장은 "통탄할 일이다. 참을 수 없는 분노가 치밀어 오르지만,민주·평화의 5월 정신을 받든 시민들이 보수집회와의 직접 충돌은 자제해야 한다"면서 "보수단체의 잇단 만행을 보면서 5·18 역사왜곡이 더이상 확대재생산되지 않도록 처벌법의 조속한 제정이 필요하다고 느낀다"고 밝혔다.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표현과 집회의 자유는 누구에게나 보장되는 헌법 상 기본권이다"면서 "그들의 주장에 대해 비판은 할 수 있으나 강제로 막을 수는 없다. 광주시민들이 성숙한 시민의식을 통해 슬기롭게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보수단체 집회는 5월의 아픔이 39년 동안 치유되지 않은 광주에 또다시 상처를 주는 것이다. 집회 참가자들이 인간존엄에 대한 의식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면서 "특히 초등학교까지 찾아가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자신들의 정치적 잣대에 맞춰 아이들을 재단, 겁박하는 행태로 지양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wisdom21@newsis.com
----------------------------------


보수단체가 집회를 한다 합니다. 15, 16일에 한다고 하는데요..16일은 정기적으로 집회를 하는터라 그게 뭐 특별할 거 있나 싶죠..

근데 집회를 광주에서 한다 합니다... 그럼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어찌보면 적의가 가득한 곳에서 집회를 하겠다는 것인데... 충돌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일단 518관련 단체에선 차분하게 지켜보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집회를 하겠다 하고 충돌도 예상될터이니 경찰도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15일과 16일은 광화문이 아닌 광주에서 떠들썩 할 것 같습니다.. 사고가 안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