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닷새 째 붉은색 수돗물 나오는데 문제 없다?..불안한 주민들

by 체커 2019. 6.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인천 서구 일부 지역에서 수돗물이 닷새째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수질 검사 결과 문제가 없다고 밝혔지만, 일부 학교는 급식까지 중단했고 주민들도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안보겸 기자입니다. 

[리포트] 
네 살배기 아이를 키우고 있는 인천 서구의 한 가정집. 

주방 수도꼭지에 필터를 끼운 뒤 수돗물을 5분 정도 틀자 하얗던 필터가 갈색으로 변합니다. 

[유모 씨 / 인천 서구 주민] 
"씻고 나서 바로 몸 확인해봐요. 갓난아이 있는 엄마들은 거의 다 피신할 수 있는 데는 피신한 거 같더라고요." 

지난달 30일부터 인천 서구 일대에선 수돗물이 붉게 나온다는 민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역은 검암동과 당하동 등이며 8천5백 세대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높아진 수압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풍납취수장이 작동을 멈추면서 팔당취수장에서 부족한 물을 끌어왔는데, 공급하는 과정에서 수압이 높아지면서 공급관 내부에 붙어 있던 이물질이 함께 쓸려나갔다는 겁니다. 

인천시는 수질 검사에서 적합 판정이 나왔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일대 학교 8곳은 급식을 중단하고 단축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7곳은 빵과 우유 등으로 급식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A 학교 학부모] 
"오래가면 갈수록 학부모들, 맞벌이 같은 경우는 큰일이죠." 

주민들도 수돗물의 안전을 믿을 수 없다며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임모 씨 / 인천 서구 주민] 
"지금도 친정집으로 피난 가고 싶은 마음이 큰데 일하고 있으니까 그러지는 못하고… " 

일부 주민은 진상규명을 위해 인천시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한다는 계획입니다. 

채널A 뉴스 안보겸입니다. 
abg@donga.com


 

인천 일부지역에서 수돗물에 이물질이 나온다는 뉴스입니다.. 먹지 않는다 하더라도 씻는데 피부병이 걸리지 않을까 염려가 되는건 어찌보면 당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시에선 수질검사 결과 적합판정이 나왔다고 문제 없다 밝혔습니다.. 하지만 위의 기사에서 필터로 이물질이 눈으로 확인되는데 믿기가 힘들겠죠..

 

수질기준 중에는 냄새, 맛, 색도, 탁도도 포함됩니다. 정말로 기준에 통과가 되었는지 의문입니다..

 

단순히 송수압이 높아졌다고 이물질이 떨어져 나온다 한다면 그동안 상수관의 내부에 얼마나 많은 이물질이 있었었는지 보여주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도 교체하라는 요구가 나오겠죠.. 상수관을 세척할 수는 없으니까요..

 

문제의 수돗물이 나오는 학교등에서도 생수를 구비하고 급식을 중단하거나 빵과 우유를 지급하는 등의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 대해 SNS상에서 검증되지 않는 사실들이 퍼져 혼란을 주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인천시는 민원이 나온 지역의 방문하여 확인하여 이물질이 나오는 지역의 상수관을 점검하고 풍납취수장이 빠른 시일내 재가동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링크 :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사이버민원센터

 

사이버민원센터 | 인천광역시상수도사업본부 | 민원서비스 | 민원안내 | 민원신청 안내

 

minwon.waterworksh.incheon.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