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총살됐다"던 김혁철, 4월까지 공개 활동..'사진' 확인 / '근신설' 김여정, 이설주 여사와 나란히..높아진 위상?

by 체커 2019. 6. 4.
반응형

다음

 

[앵커]
이른바 '하노이 노딜'의 책임으로 노역형을 받았다던 북한의 김영철 부위원장이 공식석상에서 등장했다는 소식을 어제(3일) 전해드렸죠. 그런데 역시 지난 3월에 총살됐다는 보도가 나왔던 김혁철 대미특별대표가 4월에 공식 행사에도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우리 정보 당국은 김 대표가 4월 행사장에 나타난 사진까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현재로서는 김 대표 총살설이 신빙성이 낮다고 보고 김 대표의 동선을 추적 중입니다.

허진 기자입니다.

[기자]

일부 언론은 김혁철 대미특별대표가 총살을 당했다는 소식을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최근 보도했습니다.

지난 3월 외무성 간부 4명과 함께 조사받은 뒤 처형됐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정보 당국이 파악하고 있는 내용은 달랐습니다.

외교안보 핵심 관계자는 "김혁철 대표가 지난 4월 13일 북한 노동당 행사에 등장한 것을 정보 당국이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3월 처형됐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4월 중순에 살아서 공개 석상에 등장했고, 이 사실을 사진 자료를 통해 확인했다는 것입니다.

이 소식통은 "하노이 노딜이 2월 말인데 4월 중순에 공개 활동을 했다면 극단적인 처벌이 내려진 것은 아니라는 의미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외교안보 당국의 또 다른 관계자도 같은 내용을 전했습니다.

"정부는 여러 근거를 바탕으로 '김혁철 처형설'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어디로 복귀했는지를 추적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미국 CNN도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김혁철 대표가 현재 살아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조선일보가 보도한 북한 관련 보도에 대해 노역형을 받았다는 김영철이 공식석상에 드러났다는 뉴스가 나온 가운데 이번엔 죽었다고 한 사람이 멀쩡히 살아 돌아왔습니다. 마치 귀신을 보는 것 같네요..

 

미국에서도 살아있다고 보도도 되었습니다.. 어이가 없죠.. 물론 죽었으면.. 북한의 고위층이 죽으면 한국 입장에서야 좋겠지만 죽지 않고 멀쩡한 사람이 살아 있으면 그걸 들은 국민들은 뭐라 생각할까요?


 

다음

 

네이버

 

 

[앵커]
역시 근신 중이라는 소문이 돌았던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제1부부장도 공식 행사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북한에서는 어디에 앉느냐, 그 '자리'의 위치가 위상을 말해주고는 하는데, 김여정은 최근에 오히려 더 높아진 것이 아니냐하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김여정 제1부부장이 김정은 위원장, 이설주 여사와 나란히 공연장에 걸어들어옵니다.

[조선중앙TV : 김여정 동지를 비롯한 당과 정부의 간부들과 평양 시민들이 공연을 관람했습니다.]

김 제1부부장의 등장은 지난 4월 최고인민회의 이후 53일 만입니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근신 중이라는 보도까지 나왔지만 사실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김 제1부부장은 이설주 여사 바로 옆에 앉았습니다.

공식 행사에서 이런 자리 배치는 처음입니다.

[홍민/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 로열패밀리를 강조한 배치 구도거든요. 서열 순서로 본다면 끝쯤에 앉아야 하는데 백두혈통이고 예외적이다…예외성을 오히려 더 과감하게 보여준 것 같아요.]

전날 김 위원장과 공연을 관람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도 하루만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다만 김위원장으로부터 먼 곳에 앉아, 과거에 비해 서열이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북한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전문가들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책임 소재에 대한 내부 조사와 인적 쇄신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모자라 근신중이라 했던 김여정도 멀쩡히 김정은 위원장 옆에 나타나며 건재를 과시했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조선일보도 이에 보도를 하긴 했습니다.

 

조선일보는 보도하면서 적잖히 당황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신들이 보도한 북한관련 뉴스가 모두 오보도 되었으니까요..

 

아무래도 북한이 조선일보를 농락한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혹시 일부러 한국사회에 혼란을 주기위해 의도한거 아닌가 의심도 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