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자전거 사고' 후 뜻밖의 전화..내가 몰랐던 보험이 있다?

by 체커 2019. 6.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사고가 날 것을 대비해서 보험을 들죠. 자전거에도 이 보험이 있는데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가 않습니다.

혹시 나에게도 해당되는 얘기는 아닌지 안희재 기자의 보도 내용을 자세히 들어 보시죠.

<기자>

자전거 한 대가 횡단보도를 건너다 화물차와 그대로 부딪칩니다.

경기도 고양시에 사는 정영희 씨는 이 사고로 전치 5주의 중상을 입었습니다.

반년 뒤 뜻밖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정영희/고양시 일산동구 : 경찰 아저씨래요. 고양시에 자전거 보험이 있대요. 그러니까 서류를 넣으라고….]

고양시가 자전거 보험에 가입해 주민인 정 씨에게 보험금이 나온 겁니다.

다만, 개인이 직접 보험사에 청구해야 하는데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한 경찰관이 전국 80여 명에게 전화해 7억 원을 받게 해줬습니다.

[강춘호/일산동부경찰서 경비교통과 : 혜택 받지 못하는 분이 너무 많은 거예요. (전화로 안내해도) 대다수가 보이스피싱으로 오해합니다. 좋은 제도인데….]

자전거 이용자가 늘면서 사고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민 자전거 보험에 가입한 지자체도 10년 사이 크게 늘었는데요, 전국 지자체가 보험사에 지불한 비용, 지난해만 90억 원 가까이 됩니다.

시민 자전거 보험, 얼마나 알려졌을까요?

[그런 이야기는 못 들어본 거 같아요.]

[잘 모르겠네요. 누가 알려주거나 그러지 않으니까.]

지자체 간 형평성 논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 서초와 강남 주민끼리 자전거 사고가 나면 보험에 든 서초구 주민만 보상받을 수 있는 겁니다.

세금으로 수억 원대 보험료가 나가는 만큼 주민들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의 안내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편집 : 김준희, CG : 이재호·조형우, VJ : 이준영)     

안희재 기자an.heejae@sbs.co.kr


 

자전거 보험이 있다고 합니다.. 자전거를 타다가 다쳤을 경우 보험혜택을 받는 것인데.. 보험에 가입한 건 지자체에서 가입을 한 것이기에 각 지자체 주민들은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의 지자체가 자전거 보험에 들었는지 여부를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확인이 된다면 안내된 방법에 따라 보험청구를 하면 될 것입니다.. 

 

덧글에 이런 내용도 있더군요..

다만 지자체에서 보험회사에 내는 것이기에 보험을 없앨 수도 있기에 반드시 지자체에 확인을 하였으면 합니다.

 

시민들이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고 일부 지자체에선 따릉이 같은 자전거 대여서비스도 하는데 이런 보험이 있다면 다치더라도 부담이 덜 되겠죠..

 

물론 애초부터 다치지 않는게 중요하지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