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현역 군인 'IS 가입 시도'..폭발물 점화장치도 훔쳐 / 자생적 테러 정말 준비했나?..IS 비밀 어플까지 설치

by 체커 2019. 7. 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국제테러조직 IS에 연계돼 테러를 준비한 20대 남성이 군경 합동수사당국에 적발된 것으로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이 남성은 최근까지 현역 군인이었습니다.

군복무를 하던중에 군용 폭발물 점화장치를 훔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이른바 외로운 늑대로 불리는 자생적 테러 정황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4월 스리랑카 부활절 테러, 250여 명 이상이 숨졌죠.

국제테러조직 IS가 그 배후였습니다.

유호윤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도권에 위치한 육군 모 보병부대.

지난달 초 군경합동수사단은 이 부대에 복무중이던 23살 박 모 병장을 테러방지법 위반 혐의로 적발해 조사를 벌였습니다.

박 씨는 군 입대 전인 2016년부터 국제테러조직 IS에 가입을 시도하고 IS의 활동 소식과 영상을 지속적으로 인터넷에 올려 테러를 선전, 선동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박 씨는 군 입대 후 폭파병으로 배치돼 교육을 받던 도중 뇌관 등 군용 폭발물 점화 장치를 훔쳐 보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군경 수사당국은 박 씨가 IS 조직원으로부터 IS 가입 방법이 담긴 메일을 받은 정황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정황들을 볼 때 박 씨가 실제로 IS에 가입하려 했고, 테러까지 준비한 것으로 수사 당국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제 테러조직과 연계돼 국내에서 자생적 테러를 준비한 정황이 포착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경찰은 미국 연방수사국, FBI로부터 박 씨 관련 첩보를 입수한 뒤 군과 공조해 수사를 벌여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기 북부청 관계자/음성변조 : "자세한 내용은 제가 어떻게 코멘트를 드릴 수는 없고요."]

2016년 3월 테러방지법이 시행된 이후 지난해 12월 인도적 체류허가를 받은 시리아인이 처음으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박 씨의 혐의가 확정될 경우 내국인으로서 테러방지법으로 유죄 판결을 받는 첫 사례가 됩니다.

KBS 뉴스 유호윤입니다.

유호윤 기자 (live@kbs.co.kr)


 

자칫했으면 대한민국에 테러가 발생할 뻔 했다고 합니다..

 

현역병사가 IS에 가입할려 했고 입대를 하여 폭파병으로 배치된 후 폭발물 점화장치까지 훔친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거기다 지속적으로 IS 관련 동영상을 올려 선전 선동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다음

 

네이버

 

[앵커]

적발된 현역 군인 박 씨의 휴대전화에선 IS 조직원과 지지자들만 사용하는 비밀 어플이 설치돼있었고 사제 실탄 제조 영상도 담겨있었습니다.

집에선 테러단체 조직원들이 자주 사용하는 무기인 '정글도'가 발견됐습니다.

수사 당국은 박 씨가 단순한 IS 추종자가 아니라 실제로 IS에 가입해 테러를 꾸미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허효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 씨가 IS 활동 자료들을 인터넷에 올리기 시작한 건 지난 2016년부터입니다.

박 씨는 이 무렵 어플 하나를 자신의 휴대전화에 설치합니다.

국제 정보기관 감시망을 피해 IS 조직원과 지지자들이 사용하는 비밀 어플로, 이를 통해 IS의 활동을 실시간으로 전달받고 지령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론 설치가 불가능하며, 해당 설치 파일은 IS 조직원과 충실한 지지자들을 통해서만 은밀하게 전달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사 과정에서 박 씨는 해당 어플을 어떻게 설치했는지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 씨 휴대전화에선 이 어플을 통해 본 영상물의 캡처 사진들과 함게 사제 실탄 제조 과정이 담긴 영상도 나왔습니다.

게다가 테러 조직원들이 자주 쓰는 이른바 '정글도'로 불리는 무기까지 인터넷에서 구매해 집에 보관해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만종/한국테러학회장/호원대 교수 : "비싼 무기, 고가의 장비를 이용하는게 아니고, 언제든지 우리가 컴퓨터에 접근하면 이제 제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거든요."]

또한 박 씨의 수첩에선 다른 사람에 대한 공격과 훔친 점화 장치를 걱정하는 듯한 글들이 다수 적혀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수사 당국은 군 복무 도중 폭발물 점화 장치를 훔쳐 보관하는 등 지금까지의 파악된 증거와 정황들을 볼 때 박 씨가 테러까지도 준비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박 씨가 일시와 장소, 방법 등 구체적인 테러 실행 계획까지는 세우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 뉴스 허효진입니다.

허효진 기자 (her@kbs.co.kr)


 

그런데 해당 현역병은 점화장치를 훔치거나 선전선동을 한 것도 모자라 무기를 구매하고 IS 지령을 받는 어플을 설치하고 사제 실탄 제조영상이 담긴 동영상을 보유하고 있어 테러를 모의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드러났다 합니다..

 

실제로 폭발물 점화장치를 훔쳤고 선전 선동을 하는 와중에 실탄제조법이 담긴 동영상을 보유했으니... 재료만 있었으면 자살폭탄테러를 하던지 총기 난사 사건을 벌였어도 이상하지 않았겠죠..

 

이번 검거는 미국 FBI와 연방수사국...군과 경찰이 합동하여 잡은 성과입니다. 테러 청정국이라 생각할 수 있는 한국에서 테러를 모의한 현역군인... 실행이 되었더라면 엄청난 혼란이 일어나는건 불보듯 뻔했겠죠.. 설마 한국내에서 테러가 일어날까 생각했던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더욱이 IS조직원이 국내에 잠입해서 테러를 모의한 것이 아닌 한국인이 IS의 지령을 받아 테러를 모의하는 정황이니만큼 이제 언제든 테러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다행히도 잡았으니 망정이지 못잡아 결국 테러가 자행되었다면 어찌 되었을지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IS... 참.. 생명력도 끈질깁니다.... 이번일을 계기로 난민과 한국내 무슬림에 대한 핍박이 일어날 것 같아 걱정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