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한국인 2명 태운 러시아 어선 북한에 나포

by 체커 2019. 7.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경향신문] 한국인 2명을 태운 러시아 어선이 동해상에서 표류하다 지난 17일 북한에 나포됐다. 현재 한국인들의 신변은 안전하며, 북한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북측에 한국인 귀환을 요청하고 있으나 북측은 아직까지 회신이 없는 상태다.

24일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 16일 강원도 속초에서 출항한 300t급 러시아 소속 홍게잡이 어선이 기관 고장으로 표류 중 지난 17일 동해상 북한 수역에서 북한 당국에 단속돼 원산항으로 이동했다. 이 배에는 러시아 선박회사와 기술지도 계약을 맺은 한국인 감독관 2명과 러시아 선원 15명이 타고 있었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 수역에서 조업활동을 한 건 아니며, 러시아쪽에 가서 조업을 하기 위해 한국인 감독관을 태우고 가던 중 선박 고장으로 표류했다”며 “한국인 2명은 현재 숙소에 머물며 경위 조사를 받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사건 발생 이튿날인 지난 18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관련 상황 파악 및 회신을 요청한 데 이어 지난 19일에도 대한적십자사 회장 명의의 대북 통지문을 통해 한국인들의 조속한 귀환을 요청했다. 그러나 북측은 이날 오후까지 답변이 없는 상황이다. 최근 북측의 남측에 대한 경색된 태도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 및 러시아 선박 회사를 통해 상황을 파악중이다.

과거 2017년 10월 흥진호, 2010년 8월 대승호 등 우리 선박이 엔진 고장 등으로 북한 수역에 들어가 나포됐다가 선원들이 귀환조치 된 바 있다. 당시 나포부터 선원 귀환까지 흥진호는 7일, 대승호는 31일이 각각 소요된 바 있다.

이주영 기자 young78@kyunghyang.com


 

 

무사히 귀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러시아 소속 어선이 동해상에서 기관고장으로 표류하다 북한에 나포되었다 합니다.

 

러시아 소속이기에 별 관심 없었는데 하필 이곳에 한국 감독관들을 태우고 가다가 사고를 당했네요..;;

 

선장도 아니고 선원도 아닌 감독관으로 갔다가 러시아 선원들과 함께 나포되었으니.. 해당 한국인 감독관은 참....;;;

 

거기다 해당 어선은 러시아쪽에 가서 조업을 할려 이동을 한 것일 터..왜 한국인 감독관을 태우고 갔는지는 의문이네요..

 

아직 한국과 북한과 큰 마찰등은 없으니 러시아야 그쪽이 알아서 하더라도 한국인 감독관들은 무사히 귀환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