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합참 "北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고도 37km, 비행거리 450km"

by 체커 2019. 8.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25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비행특성"

 

지난달 3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도 하에 '신형 대구경조종방사포 시험사격'을 했다고 조선중앙TV가 1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캡처) 2019.8.1/뉴스1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합동참모본부는 6일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가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날 "우리 군은 오늘 오전 5시24분쯤과 5시36분쯤 북한이 황해남도 과일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며 "이번에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의 고도는 약 37㎞, 비행거리는 약 450㎞, 최대 비행속도는 마하 6.9 이상으로 탐지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미 정보당국은 이번 단거리 미사일을 지난달 25일에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비행특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정확한 제원은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합참은 "현재 우리 군은 추가발사에 대비하여 관련 동향을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sseol@news1.kr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군이 추정한 시각은 오전 5시 24분.. 36분.. 황해남도에서 발사했다고 추정했으며 미사일은 북한 본토를 가로질러 동해에 떨어졌습니다.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은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군은 파악하고 있으며 이전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비행특성이 있다고 하니.. 신형 탄도미사일이 맞나봅니다.

 

발사한 이유는 일단 한미 연합훈련때문이겠죠. 현재 한국에선 한미 연합훈련이 진행중입니다. 이름이 좀 바뀌긴 했지만..

 

그래서 그 핑계를 들어 미사일 시험을 원없이 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이전처럼 또 문제 없다고 밝힌다면 미사일을 발사하도록 미국도 허락한 것으로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내에서도 북한의 이런 도발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과 북한의 대화가 재개가 되야 좀 조용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화를 할지.. 아님 압박의 강도를 높일지는 전적으로 미국의 트럼프대통령의 의지에 달려 있겠죠..

 

뭐 모르죠.. 미국에게 미사일을 쏘겠다고 은밀히 전하고 도발한 것일수도.. 트럼프도 정치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을테니..

 

한국의 입장에선 앞 뒤로 적이 있는 형국이라 정말로 힘들긴 하네요.. 하나는 군사적 위협.. 하나는 경제적 위협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