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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국제

"수심 낮아 완전 침몰가능성 없다"..당시 도선사가 운항중(전원 구조)

by 체커 2019.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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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종합상황실, 미국 현지 비상대책반 투트랙 운영
미구조자 4명 전원 현대글로비스 소속 선원
골든레이호의 최종 목적지는 중동
美, 사고 선박에 있던 도선사 조사 중
"사고 해결에 최선.. 美에 구조 간곡 요청"

현대글로비스 소속 선박 '골든레이 호(號)'가 미국 조지아주 브런즈윅 항구 인근 해상에서 전도됐다. 현재 현대글로비스 소속 선원 4명이 구조되지 않은 상황으로 현대글로비스는 본사와 미국 현지에 대책반을 마련해 대응 중이다.

아직 구조되지 않은 선원들이 선박 내 기관실에 있을 것으로 전해졌지만 전파 문제로 통화는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미국 당국은 사고 당시 선박 운항을 맡았던 미국인 도선사를 조사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9일, 골든레이 호에서 사고가 발생한 직후 국내 본사에 종합상황실을 마련하고 대응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 법인 소속 직원도 사고 현장인 브런즈윅 항구로 급파해 비상대책반을 마련했다.

앞서 미국 현지 시간으로 8일 새벽 2시쯤, 브런즈윅 항구 인근 해상에서 골든레이 호가 전도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당시 운항은 미국인 도선사가 맡았다. 하지만 이후 선박은 좌현 쪽으로 기울었고 화재도 함께 발생했다.

선박에는 해당 미국인 도선사 1명을 포함해 현대글로비스 소속 직원 등 24명이 타고 있었다.

이 중 20명은 구조됐지만 현재 4명의 한국인 선원은 미구조 상태이다. 전원 현대글로비스 소속 직원으로 확인됐다.

 

사고 선박은 미국을 거쳐 최종적으로 중동으로 향할 계획이었다. 선박에는 총 4,000여 대의 차량이 적재된 상태로 기아자동차를 포함해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차량이다


현재까지 사고 원인은 명확히 나오지 않았다. 앞서 조지아주 일대 해안은 허리케인 도리아의 영향을 받았지만 허리케인이 사고 원인인지는 불명확한 상황이다.

사고 현장의 수심은 11m로 이에 선박이 바닥 등에 부딪혀 사고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또 수심이 낮아 선박이 완전 침몰될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결박으로 인한 사고 발생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선박 내 자동차를 개별적으로 철저하게 결박하는 고정장치가 마련돼 있다"고 밝혔다.

미국 사고 현장에 비상대책반을 운영 중인 현대글로비스는 인명 구조를 최우선 과제로 미국 해안경비대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현재 미국 해안경비대(Coast Guard)에 구조를 간곡히 요청하고 있다"며 "국내 본사에도 종합상황실을 마련해 유관부서, 외교당국과 협업 중"이라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 송영훈 기자] 0hoon@cbs.co.kr


 

차량수출 선박이 미국 조지아주 브런즈윅 항구 인근 해상에서 전도되었다 합니다. 도선사가 탑승하고 있었는데 전도되었네요..;;;

 

해당 전도된 지점의 수심은 11m... 깊다고 생각했는데 선박의 크기를 생각하면 얕은 지점이라고 하네요..;;

 

결국 바닥에 부딛쳐 사고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수심이 낮아 완전 침몰은 하지 않을 정도니까요..

 

많은 이들이 왜 전도되었는가에 대해 선박에 탑승한 미국 도선사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도선사는 물길등을 잘 아는 전문가로 보통 항구에 입항하거나 출항할 때 가이드를 받습니다..

 

참고링크 : 도선사

 

만약 사고 조사를 하여 수심이 낮은 것이 전도의 원인이라 밝혀진다면 도선사가 큰 책임이 있겠네요.. 더욱이 내부 차량의 결박은 제대로 되어 있다고 타 언론사를 통해 보도도 되었습니다.

 

해당 선박에는 24명의 도선사 포함 선원이 타고 있었으나 20명만 구조가 되고 기관실에 있었던 4명의 한국인 선원들이 아직 구조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무사히 구조가 되었으면 합니다. 

 

내부 화재도 발생했다고 하니 화재로 인한 기관고장인가 싶겠지만 화재가 난 뒤 전도가 되었는지 전도가 된 뒤 화재가 났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보도는 나중에 나올 것이나 현재로선 낮은 수심이 전도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일까요... 한 포털의 해당 기사에 달린 댓글에는 도선사를 비난하는 댓글도 있네요.. 술먹고 가이드 했냐고..;;;;

 

9월 10일 남아있던 4명의 선원 모두 구조했습니다. 생존신호를 계속 보낸 것이 미국 구조팀에 활력을 주게 되었고 선체 구멍을 뚫어 음식과 물을 제공하여 선원들이 생존에 도움을 준 것이 이후 무사히 구조되었던 원동력이 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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