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ASF발생]적성·파평 '음성'..돼지 1만2천여두 살처분 완료

by 체커 2019. 9.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18일 이후 추가 확진 없어..감염경로 확인 중
중점관리지역 6개 시·군, 소독·생석회 도포 추진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지난 18일 경기도 연천 지역에서 두 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후 사흘째 추가 확진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파주시 일원 두 개 농장에서 의심 신고가 들어왔지만 정밀 검사 결과 ASF 음성 결과를 받았다.


2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기준 ASF가 발생한 파주·연천 일대 7개 농장에서 돼지 1만2143두 살처분·매몰을 완료했다. 남은 연천 지역 1개 농장 3190두에 대한 살처분은 이날 완료할 예정이다.

앞서 20일 파주 적성면 1개 농가(3000두 사육 규모)와 파평면 1개 농가(4200두)에서 ASF 발생 의심 신고를 접수 받아 농장주·외부인 등 출입차단 조치를 했다. 시료 채취 후 검사기관에 송부해 정밀검사한 결과 21일 오전 1시께 음성으로 확인했다.

농식품부는 파주·연천·포천·동두천·철원·김포 6개 시·군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ASF 바이러스 확산 차단에 나서고 있다. 현재까지 소독차량 60대를 동원해 농장 437호를 소독했으며 생석회 1만7900포 도포를 완료했다. 거점소독시설 11개, 통제초소 30개, 농장초소 242개도 설치·운영 중이다.

감염 경로 파악을 위해 파주·연천 역학관계가 있는 농장을 대상으로 정밀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파주 관련 농장 324개 중 75개를 채혈해 66개가 음성으로 나타났다. 연천은 220개 농장에서 38개를 채혈했으며 이중 32개가 음성을 확인했다.

파주·연천 방역대(반경 10km)와 차량·도축장 역학 농가 721개 중 561개에 대한 전화예찰에서는 이상 없음을 확인했다. 응답하지 않은 160개 농가에 대해서는 문자메시지를 통보했다.

전국 농장 대상으로는 소독차량 953대를 동원해 6300호의 소독을 실시했다. 다음달 4일까지는 전국 취약지역 돼지농가 대상 검사도 추진한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 점검회의’ 주재하면서 “어제 파주 양돈농장에서 신고한 2건은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지만 앞으로 3주간은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며 “제17호 태풍 북상으로 방역에 더욱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철 (twomc@edaily.co.kr)


 

파주, 연천에 이어 2군데서 의심신고가 접수가 되었지만 정밀분석결과 음성으로 판정되었다 합니다.

 

관련뉴스 : [속보]경기도 파주 농장 2곳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

다행이죠.. 이대로 퍼지나 싶었지만 잘 막은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은 안심할 상황은 아닙니다.

 

일단 발생한 파주와 연천에서 어떻게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는지 원인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원인을 찾고 막을때까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경계를 늦추면 안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단 발생지역인 파주에선 방역초소를 늘린다는 입장입니다.


관련뉴스 : ASF 의심 신고에 놀란 파주시 '방역초소 55곳→70곳으로'

 

20일까지 파주지역에는 55곳의 방역초소가 운영됐었지만, 이날 15곳을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파주시는 양돈 농가로 향하는 길목마다 통제초소와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해 외부 차량의 진입을 막고, 농장 입구와 주요 도로에는 생석회를 살포하고 있다.


그리고 갑자기 올랐던 돼지고기 가격도 경매재개가 되고 출하가 다시 시작되면서 차츰 안정세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 돼지고기 도매가격 13.9%↓.."경매 재개 출하량 늘면서 안정"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으로 전국 돼지 이동중지 명령이 내려진 17일 ㎏당 5천838원으로 전날(4천403원)보다 큰 폭으로 뛰었으며 18일 6천201원까지 상승했다.

이후 19일 이동중지가 해제되면서 경매가 재개되고 출하량이 늘면서 가격과 수급이 안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대로 더이상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고 마무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북한에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유행중이고 중국에서 관광객들과 보따리상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에 오염된 돈육가공품을 들여오려다 적발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외국에서 들어오는 가공품의 검역강화가 유지되고 휴전선에서 넘어올 수 있는 멧돼지.. 혹은 그외 바이러스 매개체의 차단이 계속 유지가 되어야 안심하고 돼지사육이 계속 될 것이고 돼지고기 가격도 안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쯤 아프리카돼지열병을 걱정하지 않는 때가 돌아올련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