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경제

경기 파주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또 확진..4번째 발병(종합)

by 체커 2019. 9.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농식품부, 경기·인천·강원에 48시간 돼지 일시이동중지명령 다시 발령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이태수 기자 =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 발생했던 경기도 파주에서 24일 오전 또다시 확진 판정이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날 의심 신고가 들어왔던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자장리 양돈 농가가 이날 오전 4시경 ASF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지난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에 상륙한 지 일 주일여 만에 네 번째 발병이다.

 

파주에서 ASF 추가 확진 (파주=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24일 경기도 파주시의 한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추가로 발생해 방역당국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andphotodo@yna.co.kr

특히 18일 경기도 연천에 이어 전날 한강 이남 지역인 경기도 김포에서도 확진 판정이 나오면서 ASF가 잠복기를 거치면서 빠르게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파주 발병 농가는 전날 어미돼지 3마리가 유산했다고 방역 당국에 신고했다.

이 농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점관리지역인 6개 시·군에 포함된다.

 

경기도 연천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농가에서 6.9km 떨어져 있으며 어미돼지 200마리를 포함해 돼지 2천300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전날 의심 신고 직후부터 현장에 초동방역팀을 긴급 투입해 사람과 가축 및 차량에 대한 이동통제와 소독 등 긴급 방역 조치를 취해왔다.

또 확진 판정에 따라 살처분 조치를 즉시 실시하고 발생 원인 파악을 위한 역학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전날 경기도 김포의 확진 판정 이후 경기, 인천, 강원 지역을 대상으로 돼지 일시이동중지명령도 다시 발령했다.

이에 따라 23일 오후 7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이 지역의 돼지 농장, 도축장, 사료 공장, 출입 차량 등의 이동이 중지된다.

이 명령을 위반하면 가축전염병 예방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린다.

살처분되는 돼지열병 확진 농장 돼지들 (김포=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24일 오전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진된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한 양돈농장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돼지들을 살처분하고 있다. 2019.9.24 tomatoyoon@yna.co.kr

eshiny@yna.co.kr


 

파주.. 연천과 김포에 이어 다시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추가로 확진되었습니다. 

 

해당 지역은 연천지역에서 확진된 곳에서 6.9km 떨어진 곳입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에선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 경보 발령을 심각으로 격상시켰습니다.

아직은 경기도 파주.. 연천. 김포에만 국한되었지만 언제 경기 북부와 김포 이외 강원이나 수도권 이남 지역으로 퍼질지 모르는 우려가 점점 커지겠네요..

 

지금까지 확진된 지역을 보면 북한과의 접경지역에서 얼마 떨어져 있지 않은 점.. 그리고 확진된 농가의 인근 돼지농가로 추가로 전염되지 않은 점에서 볼때는 확진된 농가 모두 북한으로부터 매개체를 통해 전염된 거 아닌가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김포도 한강이남지역이라는 특수성이 있어 불안감이 커지지만 김포에서 확진된 통진읍도 접경지역과 가까운 곳입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북한으로부터 바이러스가 유입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건 뭐.. 북한이 의도적으로 바이러스를 보내는 것 아닌가 싶을 정도겠죠.. 바람에 의해 오염된 물질이 날라오거나 오염된 물질이 묻은 철새나 감염된 멧돼지등이 의심되겠네요..

 

하지만 휴전선의 북한지역에 방역을 하여 바이러스의 남하를 막고 싶은게 현 정부의 마음이지만 정작 김정은은 대답이 없기에... 그저 넘어오는 바이러스를 계속 방역작업을 하며 막을 수 밖에 없겠죠.. 어찌보면 접경지역 양돈농가는 하루하루 불안감을 안고 돼지를 키울 수 밖에 없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