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경제

인천 강화서 국내 5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방역대 뚫려 / 김현수 "그간 방역 불충분..중점관리지역 경기·강원·인천 확대"

by 체커 2019. 9.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세종=연합뉴스) 박성진 이신영 이태수 기자 = 인천 강화의 한 양돈농장에서 24일 또다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 내려졌다.

지난 17일 경기도 파주에서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지 일주일여 만에 다섯번째 확진 판정이다.

특히 인천 강화는 정부가 당초 정했던 6개 중점관리지역에서도 벗어난 곳이어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방역대를 넘어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오전 인천 강화의 한 양돈 농가에서 예찰 차원의 혈청 검사 도중 의심 사례가 발견돼 정밀검사를 진행한 결과, ASF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강화는 파주시, 연천군, 김포시, 포천시, 동두천시, 철원군 등 정부가 18일 정한 6개 중점관리지역에 속하지 않는다.

때문에 방역 당국이 중점관리지역의 돼지 반출을 3주간 금지하는 등 집중 방역 작업을 벌였지만, ASF가 방역대를 뚫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3일에도 경기도 김포 통진읍 농가에서 국내 세 번째 확진 판정이 나오면서 ASF가 한강 이남으로 확산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기존에 정한 6개 중점관리지역을 경기도와 강원도, 인천시 전체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방역 강화에 나섰다.

그러나 ASF 잠복기가 최장 19일인 만큼 다음 달 초까지는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게 됐다.

특히 17일과 18일 발병한 파주·연천 농가와 역학관계에 있거나 방역대 내에 있는 농가는 544곳에 달한다.

방역 당국은 역학 농장 전체를 대상으로 정밀 검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23일 확진 판정을 받은 김포 농가의 경우 정밀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았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조차도 100%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농식품부는 발생농장으로부터 500m 이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도록 규정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보다 살처분 범위를 확대해 3km 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고 있다.

강화 농가의 경우 돼지 400마리를 사육 중이며 3km 이내에 다른 사육 농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는 의심 신고 직후 해당 농가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과 가축 및 차량 이동을 통제하고 소독 등 긴급 방역 조치를 취해왔다.

또 확진 판정에 따라 살처분 조치에 들어가고 발생 원인 파악을 위한 역학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전날 오후 7시30분에 경기, 인천, 강원지역에 내렸던 일시이동중지명령도 이날 12시부로 전국으로 확대했다.

 

eshiny@yna.co.kr


 

파주, 연천, 김포에 이어 강화도 확진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로서 경기 북부지역은 모두 위험군이 되었습니다.

 

방역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또다시 확진판정을 받았으니 경기 북부 양돈농가들은 비상이겠죠.. 더욱이 돼지 이동도 금지가 되어 팔지도 못하고 한숨만 나올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김포 이외 경기 남부와 강원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에 영향을 받은 정황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확진판정을 받은 양돈농가를 거친 사료운반차가 타 지역까지 간 정황이 나와 방문한 해당 농가의 돼지들을 조사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정부에선 방역작업이 불충분하다 판단하여 중점관리지역을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관련뉴스 : 김현수 "그간 방역 불충분..중점관리지역 경기·강원·인천 확대"

 

"이낙연 질책..지나치다 싶을정도의 선제 조치 주문"
스탠드스틸 전국 확대.."상황따라 지역별 연장 검토"
"필요시 임상 수의사 동원령 발령해 민간검사 지원"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4일 "현재 경기 북부의 6개 시·군으로 지정돼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관련 중점관리지역을 경기도와 강원도, 인천시 전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5시30분께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늘 오후 4시께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범정부 방역 상황 점검 회의에서 현재 발생 상황과 신고 상황을 볼 때 그간의 방역 조치가 충분치 못했다는 질책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확대된 중점관리지역을 다시 4대 권역으로 구분해 3주간 돼지와 가축 분뇨가 권역을 벗어나 다른 권역으로 이동하거나 반출되는 것을 금지하겠다"며 "중점관리지역에서의 돼지와 가축 분뇨 이동 및 반출은 권역 내부에서만 가능하며 다른 권역으로의 이동과 반출은 제한된다"고 강조했다. 단 돼지고기는 도축 과정에서 검사를 거쳐 유통되기에 도축된 고기는 다른 권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4대 권역은 경기 북부(연천·포천·동두천·양주·파주·고양·김포·강화·옹진·철원 등 10개 시·군)와 강원 북부(화천·양구·인제·고성 등 4개 시·군), 경기 남부(나머지 20개 시·군), 강원 남부(나머지 13개 시·군) 등으로 구분된다.

김 장관은 "권역 내에서 돼지를 출하하는 경우 반드시 수의사의 임상 검사를 거치고 출하 승인서를 발급받은 경우에만 허용한다"며 "이를 위해 필요하다면 임상 수의사 동원령을 발령해 민간 임상 검사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ASF가 경기 북부를 넘어 인천까지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정부는 이날 오후 4시께 정부서울청사에서 ASF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열고 ASF의 발생 상황과 방역 추진 사항을 점검했다.

김 장관은 "이 총리께선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단호하고 신속하고 선제적인 대응 조치가 필요하다 했다"며 "기존의 틀과 매뉴얼을 뛰어넘는 발상의 전환으로 방역 틀을 가져갈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추가적인 방역 강화 대책으로 경기와 인천, 강원에만 한정해 발령했던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Standstill)을 이날 낮 12시부터 전국으로 확대 조치했다.

김 장관은 "엄중한 상황임을 인식하며 이후 상황에 따라 지역별로 이동중지명령을 연장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알렸다.

정부는 중점관리지역 선포가 해제될 때까지 민통선을 포함한 접경 지역 14개 시·군과 하천, 도로 등을 집중 소독할 계획이다. 군 제독차와 보건소 소독차 등 소독 차량 62대가 총동원된다.

거점 소독 시설과 통제 초소의 운영 시간은 당초 14시간에서 24시간으로 연장한다.

김 장관은 "ASF의 조기 종식을 위해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농협과 조합, 지역 축협, 주민 등 모두가 총력 대응해야 하며 축산 농가도 때로는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며 "방역 조치가 현장에서 철저히 준수되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suwu@newsis.com


이제 경기도와 강원도는 중점관리지역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이대로 전국적으로 확산될 조짐이 보이니 어떻게든 막기 위해 총력을 벌이는 상황... 하지만 현재는 심각단계에서 운영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아직은 보류하고 있습니다. 가축전염병으로 중대본이 꾸려진 것은 2010년 12월 구제역때 뿐.. 그 이외는 가축전염병에 대해 중대본이 꾸려지진 않았습니다.

 

어쩌면 중대기로라 생각합니다. 자칫하면 한국에서 돼지고기를 못먹을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인간에겐 전파되지 않고.. 불에 구우면 사멸하기에 먹는데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이후 출하하는 돼지의 양이 급속도로 줄어들 수 밖에 없기에 이번에 막지 못한다면... 끔찍하네요..

 

제발 막았으면 좋겠습니다. 북한에는 평안북도는 돼지가 전멸이 되었다고 전해질 정도로 치명적인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입니다. 반드시 막아 한국에서 돼지가 전멸되는 일이 없도록 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