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KBS, ‘정경심 자산관리인’ 김경록 인터뷰 녹취록 공개

by 체커 2019. 10. 11.
반응형

관련링크 : KBS, ‘정경심 자산관리인’ 김경록 인터뷰 녹취록 공개

 

KBS는 지난달 10일 조국 법무부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인 한국투자증권 소속 김경록 차장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두고 그제(8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자신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KBS가 인터뷰를 진행하고도 방송을 하지 않았고, 인터뷰 내용을 검찰에 제공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방송 직후 KBS는 유 이사장의 주장이 완전한 허위 사실이며 이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KBS가 김 차장과의 인터뷰 내용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거나 정해진 보도 방향에 맞춰 녹취를 사용했다는 주장이 계속됨에 따라 KBS는 김 차장과의 인터뷰 내용 전문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이에 맞춰 김 차장과의 인터뷰가 이뤄진 계기와 관련 보도가 나가게 된 과정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을 드립니다.

인터뷰 중간에 김 차장의 요청으로 녹취를 진행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점도 미리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해당 부분에서 김 차장은 저희 보도 내용과 관련한 보다 구체적인 설명을 했지만, 취재원이 비보도를 요청한 만큼, 이 부분은 공개할 수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김경록 차장과의 인터뷰 녹취록 전문은 아래 기사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링크 : KBS인터뷰 녹취록 전문

 

포털 사이트에서는 기사 링크가 활성화되지 않는 관계로, 불편하시겠지만 해당 기사 링크를 주소창에 입력해 녹취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 인터뷰 섭외 경위

조 장관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김 차장은 사건 초기부터 핵심 인물로 떠오른 당사자입니다. 최소 5년 이상 조 장관 가족의 자산관리 뿐 아니라 사실상의 '집사' 역할을 맡아온 인물입니다. 김 차장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김 차장의 사무실과 직위 등이 이미 공개된 상황에서 접촉을 위해 본인과 변호인을 설득해 9월 10일 당일 인터뷰가 성사됐습니다.

이날 인터뷰는 KBS 보도국 인터뷰룸에서 정오쯤부터 약 1시간 가량 진행됐습니다. 김 차장은 자신의 차를 직접 운전하고 KBS로 왔습니다. 김 차장은 자신이 보고 들은 일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여러 질문에 대해서도 답을 했습니다. 인터뷰 전날까지 김 차장은 한두 차례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향후 계속될 수사 과정에서 본인이나 정경심 교수에게 다소 불리하게 적용될 우려가 있는 질문을 할 경우에는 답변을 안 해도 된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KBS는 인터뷰 전후로 김 차장에게 기사의 방향과 내용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습니다. 이 같은 인터뷰 내용은 인터뷰 다음날인 9월 11일 'KBS 뉴스9'를 통해 2개의 리포트로 제작돼 방송됐습니다.

■ 검찰 확인 과정

KBS는 인터뷰가 끝나고 녹취를 재확인한 뒤 검찰과 두 차례 전화를 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김 차장은 이미 증거인멸 혐의로 검찰에 입건된 피의자로, 앞서 설명했듯이 인터뷰 당시 두 차례 검찰 조사를 받은 상태였으며 당일에도 김 차장은 인터뷰가 끝나자마자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증거인멸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었던 만큼 정 교수나 본인에게 유리한 이야기만을 선별하거나 최악의 경우 허위 사실을 언급할 우려가 있었고, KBS는 이에 대한 객관적인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나아가 만약 실제 사실과 다른 내용이 그대로 보도가 될 경우 향후 조사를 받을 김 차장에게 불리할 수 있다는 '방어권 문제'도 고려했습니다.

검찰에 확인한 내용은 정확히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정 교수가 2017년 초 김 차장에 먼저 코링크PE의 투자제안서를 들고 왔다'는 내용입니다. KBS는 이 내용이 검찰이 확보한 자료나 수사 내용에 비춰 사실에 부합하는지를 문의했습니다. 상식적으로 확인 작업을 거치지 않은 채 김 차장의 이 같은 설명을 그대로 방송에 내보냈을 경우 가장 불리한 것은 바로 '정경심 교수' 입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구체적인 확인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정경심 교수가 사전에 사모펀드 투자 내용을 알았다면 이것이 자본시장법과 공직자윤리법에 저촉되느냐 하는 것이었습니다. KBS는 이에 대해 사내 자문변호사와 외부 변호사, 검찰 측 모두에게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검찰의 답 역시 '확인해 줄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참고로 검찰에 추가로 법 적용 문제를 질의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외부 변호사들이 해당 질문에 대해 명확히 답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검찰 확인 과정에서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얘기했다거나, 검찰이 알지 못하던 내용을 전달한 바는 전혀 없습니다. 다시 한 번 명백한 허위 사실임을 설명드립니다.

KBS는 법무부와 정 교수 측에도 관련 질의를 했으나 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또한 유시민 이사장이 김 차장의 발언으로 주장한 "김경록 집에 조국이 따라갔다", "이를 KBS가 검찰에 흘렸다"는 내용은 인터뷰 과정에 전혀 없었습니다. 듣지도 않은 말을 흘릴 수도 없고, 흘린 적도 없습니다. 녹취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보도 내용 선정 경위

조 장관은 취임 전인 9월 2일 기자간담회와 6일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은 물론 정 교수도 사모펀드 운용 과정에 일체 개입한 바가 없다고 일관되게 설명했습니다. 또 조 장관의 5촌 조카인 조 모 씨 역시 '코링크PE'의 운용에는 개입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나흘 뒤 KBS는 이 같은 주장과 배치되는 설명을 다름 아닌 정 교수의 자산관리인으로부터 들을 수 있었습니다.

논쟁이 되는 사안에서 중요 공적 인물의 주장과 반대되는 내용을 핵심 관련자로부터 처음 확보하게 됐고, 당연히 제한된 보도 시간을 감안했을 때 이 내용이 보도의 핵심이 될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도의 핵심은 ① 정 교수가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코링크PE'의 실소유주라는 점을 알았다, ② 자신의 펀드가 투자하지도 않은 회사 WFM에 대해서도 이미 알고 있었으며 깊숙이 개입을 했다, ③ 이 같은 사실을 조국 장관은 기자간담회와 인사청문회에서 부인했다, 이상의 세 가지라고 판단했습니다.

가장 많은 비판이 제기되는 부분은 '정 교수가 조 장관의 5촌 조카에게 사기를 당한 것 같다'는 김 차장의 설명을 KBS가 왜 싣지 않았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당시 취재진은 "정경심 교수 본인이 피해를 입었다고 말을 했는가", "5촌 조카로부터 속았다고 말했는가"라고 거듭 질문했습니다.

이에 김 차장은, 정 교수 본인이 '피해자'라고 말한 적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또 "제 생각이 일반적으로 많이 당하는 일을 당하신 것 같구나"라고 본인의 후회를 이야기했습니다.

당시 보도에서 이 부분을 짧게나마 언급했어야 했다는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정 교수 본인이 '피해자'라고 스스로 말한 바 없는 상황에서, 저희가 섣불리 '피해자'라는 프레임을 만드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피의자로서 수사를 받고 있던 김 차장의 '당한 것 같다'는 주장을 뉴스의 '핵심 내용'으로 내보낼 수는 없었다는 점은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자로 알려진 김경록씨의 인터뷰에 대해 노무현재단의 인터넷방송 알렐레오에서 인터뷰 전문을 공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로인해 KBS에선 조사위원회를 꾸리게 되었고 이에 기자들이 반발하여 사퇴하는 등의 혼란도 있었습니다.

 

관련뉴스 : 『유시민 이사장과 김경록 차장의 녹취록 전문』을 공개합니다. / KBS 기자들, 인터뷰 검찰유출 의혹조사에 보직사퇴 등 반발(종합)

결국 KBS도 김경록씨와의 인터뷰 전문을 공개했습니다.

 

공개한 파일은 PDF파일로 총 11페이지 분량입니다.

1010_10.pdf
0.21MB


   


KBS와 김경록씨와의 인터뷰 내용은 대부분 코링크와 관련된 내용으로 코링크에 관련되어 대부분은 유시민 이사장과 한 인터뷰와 별다른 차이점이 안보였습니다. 그외 검찰에 대한 내용등이나 하드디스크등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그만큼 김경록씨가 일관된 답변을 했다는 의미입니다.

 

다만 조금 논란이 될 수 있는 건 친척에게 속았다는 부분.. 친척에게 사기를 당했다는 부분... 알렐레오쪽도 있었고 KBS쪽도 있었습니다.

 

직접적으로 피해를 봤다고 정경심 교수가 언급하지 않았지만 애초 감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도 아니고 하루하루 나오는 이슈에 버거워 보였다는 것으로 당장의 눈앞의 난관때문에 언급할 여유도 없었다는 인터뷰 내용이 있습니다.

 

누가 봐도 피해를 입은 것이 보이는 마당에 정경심 교수 스스로 피해를 입었다는 발언을 하지 않았다고 이에 관련된 보도를 하지 않은 건 KBS의 실수가 맞는 것 같고 KBS도 이를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검찰에 인터뷰를 제공한 것에 대한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그에 대한 이유는 

 

인터뷰 당시 두 차례 검찰 조사를 받은 상태였으며 당일에도 김 차장은 인터뷰가 끝나자마자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는데  정 교수나 본인에게 유리한 이야기만을 선별하거나 최악의 경우 허위 사실을 언급할 우려가 있었고, KBS는 이에 대한 객관적인 확인이 필요했었고 나아가 만약 실제 사실과 다른 내용이 그대로 보도가 될 경우 향후 조사를 받을 김 차장에게 불리할 수 있다는 '방어권 문제'도 고려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에 확인한 내용도 밝혔는데..

 

첫째는 '정 교수가 2017년 초 김 차장에 먼저 코링크PE의 투자제안서를 들고 왔다'는 내용으로 KBS는 이 내용이 검찰이 확보한 자료나 수사 내용에 비춰 사실에 부합하는지를 문의했고 검찰은 확인해주지 않았다 합니다.

둘째는 정경심 교수가 사전에 사모펀드 투자 내용을 알았다면 이것이 자본시장법과 공직자윤리법에 저촉되느냐 하는 것으로 KBS는 이에 대해 사내 자문변호사와 외부 변호사, 검찰 측 모두에게 확인했고 이에 대한 검찰의 답 역시 '확인해 줄 수 없다'는 것이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럼 일단 KBS가 어떻게 보도되었었는지 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겠네요.


관련뉴스 : [단독] 조국 장관 자산관리인 “정경심, 코링크·WFM 먼저 언급…친척이 운용한다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의 자산관리를 맡아왔던 증권사 직원이 "(조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가 사모펀드 운용사를 먼저 골라왔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운용사는 최근 문제가 된 '코링크PE'로, 정 교수는 '코링크'가 조 장관 5촌 조카의 회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이 직원은 말했습니다.

이같은 증언을 한 증권사 직원 김모 씨는 수년 간 조 장관 가족의 자산을 관리하며 투자업무를 도와온 인물입니다. 검찰의 동양대 압수수색 전 정 교수의 연구실에서 컴퓨터를 반출하는 것을 돕고, 자신의 자동차 트렁크에 해당 컴퓨터를 보관하기도 했습니다.

김 씨는 최근 KBS와의 인터뷰에서 정 교수가 '코링크'의 제안서를 직접 가져와 투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김 씨는 "정 교수가 '(코링크를) 먼 친척이 운용하다'고 이야기를 했던 것같다. 그래서 의아심을 가졌다"면서 "'먼 친척이 정말 노력을 해서 잘 됐더라'며 '코링크' 사모펀드를 검토해달라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정 교수가 말한 '먼 친척'은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 씨로, 의혹이 불거진 뒤 해외로 나가 들어오지 않고 있습니다. 조 씨는 '코링크'를 실질적으로 운영하고 투자업체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김 씨는 당시 정 교수의 뜻에 따라 투자를 도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정 교수와 자녀, 처남은 '코링크'의 '블루코어밸류업1호' 펀드에 14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김 씨는 "(블루펀드가) '블라인드 펀드'여서 투자 상황을 알 수 없는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직접투자는 아니지만, 어느 종목에 투자했다는 것을 운용사가 세미나를 통해 말해준다"고 전했습니다.

김 씨의 이같은 말은, "5촌 조카가 펀드를 소개해줬을 뿐 펀드 운영에는 조카가 일체 관여한 사실이 없다"는 조 장관의 과거 설명과 배치되는 부분입니다.

김 씨는 또 '코링크'가 처음부터 조 장관 일가만을 위해 만들어졌을 가능성도 제기했습니다. 김 씨는 자신이 '코링크'에 직접 투자를 해보려고 전화를 했지만, 거부당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씨는 "30억 정도 투자를 하고 싶다고 했는데, '코링크' 직원이 '안 된다'고 했다"며 "돈 있는 사람이 내 돈을 싸들고 가서 투자를 하겠다는데,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김 씨는 정 교수가 '코링크'의 전체적인 운용 상황을 알았을 것으로 의심이 되는 정황도 밝혔습니다.

김 씨는 '코링크'가 운용하는 또 다른 사모펀드인 '한국 배터리 원천기술 코어밸류업1호'가 투자한 회사 'WFM'에 대해 정 교수가 먼저 '알아봐달라'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2017년 말 '코링크'는 '배터리 펀드'를 'WFM'에 투자해 최대 주주가 됐습니다.

김 씨는 "이 무렵 정 교수가 'WFM'을 알아봐달라고 했는데, '코링크'에서 '무엇에 투자했다'라고 말씀을 드렸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 교수에게 이 업체(WFM)가 부실하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신규 사업으로 등록된 2차 전지 사업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문의가 있은 뒤, 정 교수는 'WFM'에서 2018년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7개월간 영어 교육 자문료 명목으로 월 200만 원씩 받았습니다.

정 교수는 "(WFM이) 영어 교재 회사여서 영어학자로서 자문을 했고, 투자한 펀드와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지만, 이 회사 전현직 직원들은 "정 교수가 경영 관련 회의에 참석하고 지시도 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련 회의록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상장사인 'WFM'은 2017년 11월 정관상 사업목적을, 조 장관의 가족펀드 투자회사인 비상장사 '웰스씨앤티'의 정관과 똑같이 바꾸는 등 합병을 통해 우회 상장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업체이기도 합니다.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펀드 운용에 직접 개입했고 정 교수가 이를 알고도 돈을 맡겼다면, 투자자의 펀드 운용 개입을 금지한 자본시장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이 같은 상황을 조 장관이 배우자 정 교수로부터 전달 받았다면 공직자윤리법 위반 가능성도 있습니다.

검찰도 관련한 위법 행위가 있는지 수사하고 있습니다.

KBS는 법무부에 김 씨의 증언과 관련된 질의를 했지만,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답변을 거부했고, 정 교수 또한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보도내용에 대해 인터뷰내용에는 없는 내용이 보도내용에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목은 [조국 장관 자산관리인 “정경심, 코링크·WFM 먼저 언급…친척이 운용한다 했다”]로 정경심 자산관리자와의 인터뷰 내용이라 되어 있지만 KBS와 김경록씨와의 인터뷰 내용은 코링크에 관련된 내용만 있을 뿐..하드디스크내용이나 영어교육 자문료등에 대한 내용은 일체 없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인터뷰 내용이라 해놓고 다른 내용을 집어넣어 마치 김경록씨와의 인터뷰중 나온 내용처럼 착시효과를 불러 보는 이로 하여금 오해를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코링크가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를 위해 만들어졌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언급했습니다. 코링크에 자산관리자가 직접 투자를 할려 전화했지만 거부당했다고 보도내용에는 언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뷰에선 자신이 코링크의 사모펀드에 대해 알기 위해 직접 가입을 할려 했으나 이미 다 찼고 이후 추가 모집을 하지 않아 가입을 할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이걸 거부당했다고 판단하고 보도내용에 올린 것 같네요...

 

또한 정교수로부터 조국장관이 이런 펀드 운용등에 관련된 내용을 전달 받았다면 공직자윤리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 언급했는데 인터뷰에선 전달받았다는 정황이 담긴 내용은 없었기에 해당 내용은 그냥 KBS의 추측입니다.

 

논란이 되는 부분중에는 코링크가 조국 일가를 위해 만든 펀드다 라는 자산관리자의 언급이라는 보도내용이 잘못되었다는 것이라 할 수 있겠네요..

 

정리하자면 보도내용 일부가 잘못된게 맞고 일부는 KBS의 추측으로 내용을 집어 넣었고.. 보도내용이 자산관리자의 인터뷰 내용임에도 인터뷰내용에는 없는 내용이 보도내용으로 들어가 마치 자산관리자와의 인터뷰중에 나온 내용으로 보이게 만들었으니... 이에 결국 알렐레오가 인터뷰 방송을 하고 논란을 키우고... 서로 인터뷰 원문까지 공개하는 시점까지 왔네요..

 

누가 욕먹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