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단속 피하던 외국인 추락사.."경찰 매뉴얼 안 지켜"

by 체커 2019. 10.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오늘 새벽, 외국인들이 모여서 도박을 하고 있다는 신고에 경찰이 출동했습니다.

경찰이 초인종을 눌렀는데 놀란 불법 체류자들이 3층에서 뛰어내리면서 한 명이 숨지고 한 명이 크게 다쳤습니다.

이재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창원의 한 빌라입니다.

오늘 새벽 4시 50분쯤, 외국인들이 모여 도박을 하고 있다는 신고에 경찰이 출동했습니다.

경찰이 초인종을 누르며 진입을 시도하자 베트남 국적의 불법체류자 2명이 3층 베란다에서 뛰어내렸습니다.

뛰어내린 29살 여성은 그 자리에서 숨졌고, 45살 남성은 머리와 다리를 크게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경찰 관계자] "경찰관이 초인종을 누를 때 이미 뛰어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한테 문을 열어주기 전에 그 분들은 뛰어내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빌라 안에는, 베트남 출신의 귀화 한국인 8명과, 베트남 사람 9명 등 모두 18명이 있었습니다.

신고와 달리 도박 도구는 없었는데, 적발된 사람들은 곧 베트남으로 돌아가는 동료의 환송회였다고 진술했습니다.

하지만 경찰은 숨진 베트남 여성의 가방에서 1만원짜리 2백장이 발견된데다, 일행 일부는 서로 안면이 없는데도 새벽 시간에 모인 점으로 미뤄 도박을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찰이 추락에 대비해 에어매트를 설치해야 하는 등의 단속 매뉴얼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김형진/김해이주민인권센터 소장] "범죄 혐의가 있는 외국인들을 단속할 수 있는 법적 절차를 준행하지 않고 현장을 급습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사전 예방대책이 전혀 없었습니다."

경찰은 단속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 살피는 한편, 도박 증거물을 확보하면서 달아난 불법체류자 2명을 쫓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재경입니다.

(영상취재: 손원락 (경남))

이재경 기자


 

경찰이 단속을 하다 경찰을 피해 창문으로 뛰어내린 외국인중 1명은 사망하고 1명은 크게 다쳤다 합니다..

 

그런데 단속에 걸린 외국인들중엔 불법체류자가 있었네요..

 

그런데 보도에서는 경찰이 추락에 대비해 에어매트를 설치해야 하는등의 단속 매뉴얼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단속 매뉴얼... 무슨 단속 매뉴얼일까요? 혹시 불법체류자 단속 매뉴얼일까요?

 

곰곰히 생각해봅니다. 불법 도박장 단속은 여러번 있었죠.. 그동안.. 

 

그 단속중에 에어매트 깔고 단속한 경우는 얼마나 있었을까요? 더욱이 도박을 하고 있다는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한 경우라 도박장 단속처럼 들어가 증거물부터 챙기는게 보통이기에 그걸 생각하고 있었을테고 단속하기 위해 문을 부수는 것도 아닌 초인종을 눌렀더랬죠..

 

그런데 외국인들이 도망치기 위해 창문을 통해 뛰어내렸습니다. 

 

경찰들에게 잘못이 있다고 볼 수 있나요? 경찰들은 정당한 단속절차를 했다 생각하고 외국인들이 다친것에 대해선 잘못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가 불법도박 단속중에 창문을 뛰어내릴거란 생각을 할까요.. 그동안 불법도박에 단속된 사람들중에 창문등을 통해 뛰어내린 사람.. 얼마나 될까요?

 

단속중에 경찰의 제지를 뚫고 뛰어내린 것도.. 경찰이 밀어버린 것도 아니니.. 경찰들에게는 잘못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단속결과로 발생된 사망자와 부상자들에 대해 인권단체나 불법 체류자를 옹호하는 단체에서 경찰들에게 비난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위의 기사에서 나온 경찰들은 그저 불법 도박 신고를 받고 단속나온 경찰들이고 단속에 걸린 외국인들중 우연히 불법체류자가 섞여 있었고 경찰과 대면도 하기전 초인종 소리에 스스로 뛰어내렸으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