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100분토론', 야구보다 높은 시청률..생방송 이어 유튜브까지

by 체커 2019. 10.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와 진보 측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MBC '100분토론'에서 만나 설전을 벌였다. /MBC 제공

'100분토론' 20주년 특집, 9.6% 기록
[더팩트|문수연 기자] 홍준표, 유시민이 '100분토론' 생방송과 유튜브 방송에서 불꽃 튀는 토론을 펼쳐 화제를 모았다.

지난 22일 방송된 MBC '100분토론' 20주년 특집 방송에서 특별한 토론이 펼쳐져 대한민국의 눈과 귀가 쏠렸다. 이날 시청률은 9.6%(닐슨코리아 제공, 전국 가구 기준)를 기록했으며 지난주 시청률 1.4%보다 8.2%P 상승했다. 특히 같은 시간대에 중계된 '2019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1차전' 7.6%보다도 높은 시청률을 기록해 큰 화제성을 입증했다.

이날 방송은 보수 측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진보 측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만나 설전을 벌인다는 사실이 전해지면서부터 화제였다.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 '레전드'(전설)라 불리는 두 패널은 명성에 걸맞은 어록을 쏟아냈다.

우리 사회에 '공정'에 대한 관심이 커진 원인에 대해 유시민 이사장은 "공정하다는 것은 모두에게 기회가 주어져야 하고 출발선이 동일해야 한다. 경쟁하는 과정에서 반칙이 없어야 하며, 경쟁의 승패에 따라서 받는 보상의 차이가 상식에서 벗어날 정도로 커서는 안 된다. 이 세 가지가 우리 사회의 경제·사회적 권력 관계에서 문제가 있다는 인식이 퍼져있어 공정에 대한 시민들의 문제의식이 지속됐다"고 평가했다. 그러자 홍준표 전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사를 언급하며 "대통령이 공정을 이야기했지만 정말 공정한 사회인지 의문이다. 조국 사태에 대한 사과 한마디 없었다"고 비판했다.

 

홍준표, 유시민은 '100분토론' 생방송에 이어 '100분토론 유튜브 채널'에서도 토론을 펼쳤다. /MBC '100분토론' 캡처

검찰 개혁에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홍 전 대표는 "검찰 개혁에 있어 중립성 보장이 가장 중요하다. 인사·예산의 독립으로 검찰의 중립성을 확보해주면 그것이 진정한 검찰 개혁"이라고 강조했다. 유 이사장은 "검찰의 중립성을 보장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라 공수처 등을 설치해 권력을 분산시키고 심야 조사 등을 금지시켜 권력에 제한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검찰 개혁에 힘을 실었다.


보수 통합의 대상에 관해 묻는 시청자 질문에 홍 전 대표는 "반 문재인 연대라면 누구라도 같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의 상황을 두고 아직도 서로 손가락질하고 있다. 거기서 졸업해야 통합이 된다. 보수 대통합보다 반 문재인 연대가 된다면 전부 하나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유 이사장은 "(과거에 해봤는데) 연대가 잘 안 되더라"라고 응수했다.

120분의 생방송으로도 끝내지 못한 토론은 '100분토론 유튜브 채널'로 이어졌다. '100분토론' 스튜디오에서 그대로 이어져 약 45분간 진행된 유튜브 장외토론은 늦은 시간에도 동시접속자 18만 명이 함께했다. 방송에서보다 더 솔직하고 가감 없는 두 논객의 토론에 네티즌들은 실시간으로 반응했다.

'100분토론'은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된다.

munsuyeon@tf.co.kr
[연예기획팀 | ssent@tf.co.kr]


 

모처럼 100분토론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해당 방송은 공중파 방송 이외 유튜브로도 방송이 되어 높은 시청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거기다 공중파 방송이 종료가 되어도 이후 유튜브로 계속 방송을 했음에도 시청률이 방송종료까지 이어진 것을 보면... 100분토론이라는 프로그램보단 홍준표, 유시민 두사람의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걸 보여주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토론 결과는 모두 시청한 사람이 스스로 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다만 프로그램 자체는 좋게 보진 않는 사람들도 있네요.. 그저 20주년을 축하는 자리라는 비판 입장도 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재미있게 봤다는 평이 많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