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욕하고 머리채 잡고.. '무법천지 국회' 만든 한국당 지지자들

by 체커 2019. 12.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태극기 부대' 국회 본청 진입 시도


[서울신문]수천명 몰려와 돌발 행동에 아수라장
황교안·한국당 ‘나 몰라라’ 점거 방치
文의장 “특정 지지세력에 국회 유린”
민주 “黃·한국당 국민의 심판받을 것”

 

멱살잡힌 공권력 - 자유한국당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주최한 ‘공수처·선거법, 2대 악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가한 보수단체 회원들이 국회 본청 진입을 시도하다 막아서는 경찰과 몸싸움을 하고 있다.뉴스1

자유한국당이 16일 국회에서 주최한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선거법, 2대 악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보수 시민단체와 한국당 지지자 수천명이 난입해 아수라장이 됐다. 광화문 집회를 주도하던 이른바 ‘아스팔트 보수’ 단체들이 국회를 마비시킨 초유의 사태를 빚은 것이다.

오전 11시쯤 태극기와 성조기를 든 집회 참가자들이 국회 앞마당으로 쏟아졌다. 이들은 순식간에 본청 계단을 가득 메웠고, 일부가 본청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과 충돌했다. “문희상(국회의장) 사퇴하라”, “더불어민주당 해체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한국당 규탄대회가 끝난 후에도 돌아가지 않고 국회 앞마당과 본청 계단, 출입구를 막았다. 국회 본청의 모든 출입구가 폐쇄됐고, 외곽의 동서남북 문도 폐문 조치됐다. 일부 참가자는 ‘국회의장’이라고 쓰인 주차 표석에 ‘문희상 개XX’라는 낙서를 적었다. 이 과정에서 선거법 통과를 촉구하며 지난 2일부터 본청 앞에서 농성 중이던 정의당은 시위대에 둘러싸여 침을 맞고 머리채를 잡히는 등 봉변을 당했다. 본청에서 나가던 민주당 설훈 최고위원도 시위대와 충돌했다. 시위대가 욕을 하고 밀치는 과정에서 설 의원의 안경이 날아갔고, 경찰 호위를 받아 의원회관으로 이동했다.

 

‘태극기 부대’ 난입… 국회가 마비됐다 - 자유한국당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주최한 ‘공수처·선거법, 2대 악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가한 보수단체 회원과 한국당 지지자 등 수천명이 국회 본청에 대해 난입 시도를 하면서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이들 탓에 국회가 사실상 봉쇄되는 초유의 사태를 빚었다. 집회는 오후 7시 넘어 해산됐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직접 국회 앞마당까지 나가 시위대의 경내 진입을 환영했으나 공식행사가 끝난 후 ‘나 몰라라’하며 국회 점거를 방치했다. 황 대표는 규탄대회 말미에 “불법이 있으면 안 된다. 우리가 책잡히면 안 된다”고 했지만 이후 7시간 넘게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경찰이 시위대에 검거작전 경고 방송을 수십 차례 내보낸 오후 7시 30분쯤에야 황 대표는 다시 마이크를 잡고 “시위를 마치고 평화적으로 경찰관을 따라 내려가자”고 했다.

초유의 사태를 맞은 문희상 국회의장은 “특정 세력의 지지자들이 국회를 유린하다시피 했다”며 “국회에서 이런 상황이 초래된 것은 여야 모두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극우세력과 결탁해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드는 황 대표와 한국당은 국민의 심판으로 퇴출당할 것”이라며 “제1야당이 선택한 것은 의회정치가 아니라 정치깡패와 다름없는 무법과 폭력이라는 점은 정치개혁과 선거개혁의 필요성을 명확히 보여 준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도 “수사당국은 무소불위의 깡패집단, 국회 폭거세력으로 거듭난 극우세력들의 반민주적·폭력적인 행위를 좌시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반면 이만희 한국당 대변인은 “국회를 유린하는 것은 날치기를 중단하라는 국민이 아니라, 국회를 권력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청와대와 민주당, 문 의장”이라고 논평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국회에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이 난입했습니다. 정문에서 경찰이 막았지만 결국 난입을 막지 못했습니다.

 

이들은 국회의사당 계단에서 진행되는 자유한국당 집회에 참여를 했고 이후 국회 본청까지 진입할려 했으나 진입은 차단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유한국당의 집회가 이미 끝나 국회의사당으로 들어갔음에도 계속 경내에 점거를 계속 이어가다 저녁이 다 되서야 혼란은 끝이 납니다. 

 

이런 상황중에 국회의원과 그 관계자가 이들에게 피해를 보는 상황도 발생했습니다. 근처에서 텐트를 치고 농성중인 정의당은 이들에게 침과 욕설을 받았고 더불어민주당 설훈의원은 이들에게 밀침을 당하는 과정에서 안경이 날아가는 상황까지 벌어졌습니다.설훈 의원이 폭행을 당했다 주장하게 된다면 어찌될까요?

 

이런 상황인데 자유한국당은 자기 탓이 아니라고 선을 긋는 행동을 보이면서 원인은 국회의장에게 있다 책임을 돌리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더욱이 집회중에는 환영한다 옹호하면서 저녁까지 이들이 국회 경내를 점거하게 방치까지 한 상황....

 

거기다 우리공화당에서도 자신들의 당원이 있긴 하지만 당차원의 입장은 아니라고 발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내로 진입했던 이들은 17일 오후 2시 다시 집회를 열 예정입니다. 그리고 또다시 국회 경내로 진입을 시도하겠죠..

 

일단 경찰은 이번에는 차단한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집회 참여자들은 자신들의 행동은 정당한 집회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난장판을 만드는 건 청와대와 여당.. 그리고 자유한국당을 뺀 야당이 만드는 것이라 주장하면서 경내 진입을 한 것은 정당하다 주장하기도 합니다. 아마 몇몇은 이게 민심이다 주장하기도 하겠죠..

 

하지만 스스로 허가없이 들어가지 말아야 할 곳을 들어갔고 그런 이들을 자유한국당이 옹호했습니다. 황교안 대표가 환영까지 했으니 자유한국당도 지지하는 건 이루 말할 것도 없겠죠..

 

경찰의 제지에도 그걸 뚫고 들어간 자유한국당 지지자들 그리고 그걸 고스란히 방송한 보수 유튜버들.. 아마 나중에라도 발뺌하긴 어려울 겁니다..

 

우려스러운건 이대로 아무런 처벌 없이... 자유한국당이나 경내 진입을 한 단체 관계자들이 책임지는 것 없이 넘어간다면... 다음에 경내에 또다른 단체가 진입한다면 과연 처벌할 명분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이번 사태 이후.. 만약 민주노총이나 한국노총이 국회 경내로 진입을 하게 된다면 어찌될까요? 이들은 이전에는 진입시도했다 처벌을 받았습니다. 이젠 처벌을 받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