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팩트와이] 4대강과 기형 붕어, 보 해체는 환경 재앙?

by 체커 2020. 1.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4대강 사업의 진실을 확인하는 팩트체크 연속 보도.

오늘은 4대강 찬성론의 이론적 토대라고 할 수 있는 전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박석순 교수의 주장을 검증합니다.

취재 결과, 박 교수가 객관적이라며 든 근거들 가운데는 의도적인 왜곡과 거짓이 적지 않았습니다.

팩트와이, 고한석 기자입니다.

[기자]

[박석순 /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 : 세계 문명국가의 문명 강에 보 없는 곳이 어디 있습니까?]

4대강 사업 전도사.

이명박 정부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이화여대 박석순 교수입니다.

그의 주장은 4대강 예찬론의 이론적 근거가 돼 보 해체를 둘러싼 논란에도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 4대강 사업 덕에 기형 붕어 사라졌다?

환경 호르몬 때문에 암수한몸 기형 붕어 비율이 8%나 된다는 2007년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박석순 /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 : 강에 물이 많으면 희석이 되는데 환경호르몬이 남아서 물고기가 다 저 모양이 되는 거죠. 생태계 재앙이죠.]

이런 환경호르몬 피해를 막기 위해 4대강에 보를 만들어 물을 가두고 수량을 늘려야 한다는 논리.

그런데 어류는 생식 기관이 단순해서 성별이 바뀌거나 암수가 한몸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붕어로, 자연상태에서 최대 18%까지 자웅동체가 발견된다는 해외 연구 결과가 있고, 국내도 비율은 비슷합니다.

당시 환경부는 이를 근거로 환경호르몬 때문이라는 건 억측이라며 조선일보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하기도 했습니다.

만약, 환경호르몬을 희석해야 한다면, 보를 만들 것이 아니라, 수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바다로 빨리 흘려보내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 보 개방해서 우라늄 수돗물 나왔다?

지난해 여름 충남 청양군 수돗물에서 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이 과다 검출돼 주민 건강을 위협했습니다.

박 교수는 이를 두고, "보 개방이 지하수 고갈로 이어져 우라늄 수돗물이라는 엽기적인 일이 일어났다"고 주장합니다.

2018년 10월 인근 백제보가 완전 열렸고, 물이 빠지면서 지하수 수량이 감소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청양군은 우라늄 수돗물과 보 개방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합니다.

백제보 수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농업용수로 쓰는 땅 밑 20∼30m 사이 지하수인데, 청양군 수돗물은 지하 100m 암반층에서 뽑아 쓴다는 겁니다.

[구민호 / 공주대 지질학과 교수 : (보 개방으로) 암반 지하수에서 수질의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은 없고요. 우라늄이라는 특정 성분을 가지고 그것이 보 개방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무런 근거가 없는 얘기고요.]

▲ 4대강 유역 농가 소득 늘었다?

[박석순 /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 : 4대강 사업하고 나서 강변에 사는 분들 수입이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가구당 5천만 원에서 거의 8천만 원으로 급속히 증가합니다. 잘살게 된 거 아니에요?]

그러면서 박 교수가 보여준 그래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전체를 4대강 유역 농가로 뭉뚱그린 것도 말이 안 되지만, 농가 소득 계산법은 더 황당합니다.

충남과 충북, 전남과 전북, 경남과 경북 농가의 연평균 소득을 단순 합산해, 8천만 원이라는 비현실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남북으로 나뉘지 않은 경기도보다는 2배 많습니다.

통계적으로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통계청 관계자 : 두 개 도를 보태면 안 돼요. 그렇게 하면 안 돼요. 안 돼. 이 자료 만든 회사는 뭐하는 회사에요?]

이 같은 왜곡은 4대강 찬성론의 과학적·객관적 근거로 둔갑해 유튜브를 통해 퍼지고, 책으로도 출간돼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YTN 고한석입니다.


 

 

펜앤마이크.. 유튜브에서 스트리밍을 하는 곳으로 보수 우파 유튜브죠..

 

몇몇 가짜뉴스를 퍼트리더만 이번에도 퍼트렸나 보네요.. 이번엔 4대강입니다.

 

해당 보도에 나오는 동영상은 펀앤마이크에서 올린 [박석순교수의 진짜 환경이야기] 항목중 일부입니다.

 

YTN에서 검증한 항목은 

 

▲ 4대강 사업 덕에 기형 붕어 사라졌다?

 

 

▲ 보 개방해서 우라늄 수돗물 나왔다?

 

 

▲ 4대강 유역 농가 소득 늘었다?

 

 

입니다..

 

4대강 사업 덕에 기형 붕어가 사라졌다라... 

 

근거는 조선일보의 2007년 보도를 근거로 잡았습니다.


참고뉴스 : 100마리중 8마리 ‘암수한몸’ 붕어요리 먹기 찜찜하네(2007.01.04 00:06)

 

붕어 요리를 즐기는 사람들에겐 꺼림칙한 조사결과가 나왔다. 우리나라 하천에서 잡히는 붕어류 100마리 가운데 8마리는 암·수의 성(性)이 혼재하는, 자웅동체(雌雄同體)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성 변화는 환경호르몬(내분비계장애물질)의 영향 탓으로 추정돼, 이 붕어를 먹을 경우 인체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3일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4대 강(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에서 붕어류 100마리를 잡아 생식세포를 검사한 결과, 이 중 8마리에서 암컷의 난소에 존재하는 세포가 수컷의 생식기에서 발견되고, 암컷 생식기에선 수컷의 생식세포가 관찰됐다. 이성(異性) 생식세포가 발견되는 비율은 2003년 4.8%, 2004년 5.3%, 2005년 4.8% 수준이었으나 이번 조사에선 8%로 껑충 뛰었다. 환경과학원 이철우 박사는 “현재로선 생물체의 내분비계에 장애를 일으키는 환경호르몬의 영향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런 현상은 1972년 일본에서 들여온 외래종(떡붕어)에서 월등히 높은 비율로 관찰됐다. 토종 붕어(참붕어)는 40마리 중 1마리(2.5%)였지만, 떡붕어는 60마리 중 7마리(12%)가 자웅동체였다.

금강 대청댐과 낙동강 어귀의 둑에선 각각 20마리 중 3마리(15%)였고, 영산강 담양댐에선 20마리 중 1마리(5%)였다. 반면 청정수역인 충주호에서 잡은 떡붕어는 70마리 가운데 2마리(3%)로 낮은 비율을 보였다. 이철우 박사는 “(이 붕어를 먹을 경우) 인체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환경호르몬은 사람이나 동물의 호르몬 움직임을 교란시켜 생식계통 등에 악영향을 끼치는 물질로, 소각장 연기 속의 다이옥신을 비롯해 플라스틱류, 주방용 세제 같은 생활용품에 포함된 각종 화학물질을 통칭해서 일컫는다.


암수 한몸... 자웅동체겠죠.. 그럼 붕어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겠죠..


참고링크 : 붕어(나무위키)

 

잉어과에 속하는 한국의 어류. 아마도 한국인에게 '담수어류'라고 하면 가장 먼저 붕어를 떠올릴 사람이 많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어류이다. 낚시터에서 흔히, 특히 민물 낚시를 하러 가면 거의 빠지지 않고 낚여 올라오며 전국의 모든 저수지에서 쉽게 잡을 수 있다. 이것도 모자라서 붕어를 양식까지 해서 팔 정도이다. 보통 2급수에서 살지만 3급수 이하의 흉악한 수질에서도 잘만 산다. 이들은 잡식성으로, 작은 갑각류, 곤충, 실지렁이 등과 식물의 씨, 잎, 줄기등도 잘만 먹는다. 먹을 수 있는 식용 어류지만 이런 이유로 어디서 잡았는지도 모르는 아무 붕어나 먹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못하다. 

유성생식 뿐만 아니라 단성생식 또한 가능한 종으로써 나이가 든 성어 대부분의 개체가 암컷이다. 정확히는 부화할땐 대부분이 수컷으로 태어나지만 자라면서 다수가 암컷으로 성전환을 하는것으로 흔히 키우는 열대어중 소드테일의 성전환을 떠올리면 쉽다. 수컷이 없이도 번식이 가능하지만 알이 잉어 등 다른 종의 정자의 자극을 받아야 한다. 드물지 않게 교잡도 나타난다.

1972년에 일본산 붕어인 '떡붕어'가 들어오면서 그 전에는 그냥 '붕어'라고만 부르던 재래종 붕어를 '참붕어'라고 부르는 경우가 크게 늘어났지만 이는 잘못 된 호칭이다. 실제로 진짜 참붕어는 따로 존재하는 어종으로 생김새부터 완전히 다른 생물이다. 항목 참조. 떡붕어와 재래종 붕어는 외형면에서 약간 차이가 있으며 맛은 일반적으로 재래종을 좀 더 쳐주는 편.

민물낚시의 알파요 오메가다. 붕어낚시는 따로 하나의 장르이며, 붕어낚시꾼에게는 모든 다른 물고기는 잡어일 뿐이다. (잉어까지는 물고기로 쳐 주는 듯. 하지만 계측은 안 한다.) 흔히 말하는 월척이 바로 길이 한 자 (30.3cm)가 넘는 붕어를 말한다. 원래 다른 물고기는 아무리 커도 월척이라고 하지 않는다. 가장 대표적인 낚시어종이어서인지 낚시꾼들은 크기마다 다른 은어로 부른다.


암수한몸... 하지만 붕어는 단성생식이 가능한 종입니다.. 조선일보에서 보도한 내용이 환경호르몬 때문이라는 단정적 보도로 이런 왜곡된 정보를 토대로 유튜브에 확산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4대강 사업으로 이런 붕어가 사라졌다? 단성생식을 할 경우는 개체수가 적어질 경우에 그런 현상이 나타나죠.. 주변에 짝이 없으면 결국 스스로 후손을 만들어야 멸종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단종생식을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개체수가 많아지면 단종생식을 할 필요가 없겠죠... 

 

그리고 환경호르몬의 희석을 위해 수량이 많아야 한다는 주장... 이건 어이가 없을 겁니다..

 

오염물질의 희석을 위해선 수량이 많아야 한다는 건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정체시킬 이유가 있을까요? 더 큰 수량은 결국 한반도 밖에 있는데?

 

정체시킨다고 희석이 될 뿐 오염물질은 제거되지 않죠.. 그럼 정체되어 있는 물에 많은 개체가 오염물질에 노출될 확률을 높입니다.. 오히려 오염물질에 수생물이 영향받을 확률을 높일 뿐이기에 희석시키기 위해 수량이 많아야 한다는 주장은 잘못된 주장입니다.

 

보 개방해서 우라늄 수돗물 나왔다라...

 

한반도의 지질현황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한반도의 국토 대부분은 화강암과 변성암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화강암에는 방사성 동위원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링크 : 화강암(나무위키)

 

방사성 동위원소가 다른 암석에 비해서 많다.[5] 이는 아르곤으로 붕괴되는 포타슘의 함량이 높고, 우라늄이나 토륨의 함량도 같이 높기 때문이다. 화강암 지대의 방사능 수치가 다른 곳보다 높은 이유. 그래서 국토의 대부분이 화강암과 변성암으로 구성된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도 자연 방사능 수치가 높은 편이다. 상부 대륙지각의 주 구성암석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지하수에 원래 방사성 동위원소가 용출되어 포함이 되어 있기에 우라늄이나 토륨등이 지하수에 녹아 있는 것이죠..

 

더욱이 암반수에는 그 농도가 높습니다. 천연 암반수라 해서 모두 몸에 좋은게 아니라는 것이죠..

 

위의 보도에서 언급되었다시피 보의 영향을 받는 지하수와 수돗물에 쓰이는 지하수는 다르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보를 개방하니.. 지하수 수위가 낮아여 우라늄 지하수가 나온다는 주장을 하네요..

 

수돗물을 어디서부터 끌어오는지 조사를 하지 않았다는 반증이겠죠..

 

거기다 지하수 고갈로 우라늄 수돗물이 나온다는 주장.... 왜 지하수가 고갈되면 우라늄 수돗물이 나오는지 의아합니다..

 

지하수에 우라늄이 나올려면 결국 화강암이 지하수로 인해 우라늄이 용출되어야 나옵니다.. 그럼 지하수가 없다? 나올리 만무하죠.. 거기다 반대로 지하수 수위가 올라간다? 수량이 많아지면 화강암으로부터 우라늄이 용출되는 양도 많아질 수 있는 것 아닌가 반문할 수 있습니다. 접촉면적이 늘어나기에...

 

어차피 수돗물을 쓰는 지하수가 다르긴 하지만 만약 암반수가 아닌 일반 지하수를 사용한다 가정하더라도 지하수의 수량이 많다면 결국 용출되는 우라늄의 양도 많아지는 것 아닐까 간단한 생각을 해봅니다.. 아니라 할 수 있을까요? 

 

4대강 인근 농가의 소득이 올랐다...

 

위의 보도는 그 근거를 든 통계가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전체를 4대강 유역 농가로 뭉뚱그려 통계를 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냥 인근 농가 소득을 합산해서 이전 소득과 비교 산출한 결과라는 것이죠.. 전체를 그냥 포함시켜 통계를 냈으니 4대강과 전혀 상관없는 농가의 소득도 포함이 된 것으로 통계청 관계자도 잘못된 통계라고 밝혔습니다.

 

펜앤마이크... 동영상을 많이도 올리고 여러 주장들을 하면서 현 정권에 비난하고 선동하고... 잘못된 사실까지 왜곡해서 동영상을 만들어 유포하는 걸 보면... 한편으론 왜 이렇게까지 해서 거짓을 유포할까 싶지만 그걸 보고 뭐가 잘못되었는지 한국인들이 스스로 검증하고 판단하고.. 언론사도 팩트체크해 가며 검증하는 모습을 보면... 그만큼 한국인들과 언론사의 수준이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네요..

 

다만 검증은 시간이 걸리고 유포는 그 속도가 빠르니 각자의 필터링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새삼스레 일깨워 주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