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너무 늦은 '우한 봉쇄'..'우한 폐렴' 해외 확진자 6명 나와

by 체커 2020. 1.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우한 출국자들 '우한 폐렴' 퍼트려..필리핀 등 의심환자 11명
중국 내 확진자 571명..홍콩·마카오·대만도 1명씩 발생

 

마스크 착용한 마카오 행인들 (마카오 AFP=연합뉴스) 마카오에서도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22일 행인들이 마스크를 쓴 채 마카오 거리를 걸어가고 있다. leekm@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의 급속한 확산으로 중국 정부가 급기야 발병지인 우한(武漢) 봉쇄에 나섰으나 이미 해외 확진자가 6명이 나왔고 의심 환자도 10여명에 달해 너무 늦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우한 폐렴'이 지난해 12월 31일 발생했는데 거의 한 달이 돼서야 진원지인 우한의 교통 차단에 나서 그동안에 보균자들이 중국 전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퍼트린 바이러스에 대해선 속수무책이기 때문이다.

 

23일 인민일보(人民日報)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22일 24시 기준 '우한 폐렴' 확진자는 중국 본토에서 571명이며 이 가운데 95명은 중태며 17명은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허베이(河北) 등 13개 성에서 393명의 의심 환자가 보고됐고 현재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5천897명을 추적해 969명은 관찰 해제했으나 4천928명은 의학적 관찰을 계속하고 있다.

22일 하루에만 중국 24개 성에서 131명이 새로 확진됐고 8명이 사망했다. 사망자는 남성이 5명, 여성이 3명으로 대부분 60세 이상의 고령자였으며 고혈압과 당뇨병 등 지병을 갖고 있었다.

중화권인 홍콩과 마카오, 대만에서도 각각 1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해외의 경우 한국과 일본, 미국에서 1명, 태국에서 3명의 확진자가 나왔으며 필리핀에서 4명, 싱가포르에서 7명의 의심 환자가 보고됐다.

 

중국 우한 기차역 방역작업 (베이징 AP=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중국 후베이성 성도 우한의 한 기차역에서 22일 직원들이 소독약을 뿌리며 방역작업을 벌이고 있다. leekm@yna.co.kr

이처럼 '우한 폐렴' 확산을 걷잡을 수 없게 되자 중국 정부는 23일 오전 10시부터 우한의 모든 대중교통을 중단 시켜 주민 간 이동을 막기로 했다.

아직 명확한 감염 경로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우한 폐렴'을 차상급 전염병으로 지정한 뒤 대응 조치는 최상급으로 높이기로 하면서 사실상 전쟁을 선포했다.

하지만 이런 조치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0일 '우한 폐렴' 확산에 긴급 지시를 통해 "단호하게 억제하라"는 말을 떨어진 뒤에야 나왔다며 개탄하는 분위기도 있다.

'우한 폐렴' 초창기 단계에서 우한 봉쇄 등을 통해 바이러스 확산을 막을 수 있었지만 '인체 간 전염 우려가 거의 없다', '사스보다 훨씬 약하다'며 확진자도 제대로 공개하지 않으면서 상부의 눈치만 보다 이런 확산을 야기했다는 지적이 많다.

중국 정부는 늑장·부실 대처로 인해 희생자 규모를 키웠다는 혹독한 비판을 받았던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의 악몽이 아직도 중국인들의 기억 속에서 지워지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또다시 늑장 대처 논란을 피하지 못하는 양상이다.

보건 관계자는 "사스 사태를 계기로 중국의 방역 및 대응 체계가 훨씬 좋아지기는 했으나 여전히 중요 사안 발생 시 공개를 꺼리면서 윗선의 눈치를 보는 관행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보인다"고 말했다.

president21@yna.co.kr


 

중국 우한시에서 시작된 폐렴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오히려 전세계 확산 조짐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홍콩과 마카오에서 미국까지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선 사망자가 나왔고 앞으로 계속해서 나올 것으로 보이지만 그외 해외 확진자중에는 사망자는 나오지 않아 다행이긴 합니다.

 

이에 중국에선 이제서야 우한시를 봉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봉쇄되기전 우한시를 탈출하기 위해 몰린 인파로 역과 공항에선 북새통을 이루기도 했습니다.


관련뉴스 : '봉쇄령' 내려진 우한은 지금 아비규환의 현장

 

주민 탈출행렬에 폐렴환자도 넘쳐나

 

23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서 우한으로 향하는 열차에 춘제 귀성객들이 마스크를 쓴 채 탑승해 있다. © AFP=뉴스1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우한 폐렴'이 최초로 발생한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당국의 봉쇄 조치를 앞두고 주민들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3일 보도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이 속출하면서 현지 의료기관도 북새통인 것으로 전해졌다. 후베이성에선 감염 확진자가 전날까지 400명을 넘어섰다.

◇ "갇혀 있기 싫다" 공항·기차역에 인파 몰려 : SCMP에 따르면 전날(22일) '특별한 사유 없이 도시를 벗어나지 말라'는 당국의 발표 이후 우한시 공항과 기차역 등지엔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려는 주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SCMP는 "우한 한커우역과 톈허 국제공항엔 도시를 탈출하려는 인파가 몰려들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름을 '추이'라고 소개한 남성은 "열차표를 앱에서 구매할 수 없어 밤늦게 급히 역으로 달려가 간신히 표를 구했다"며 "나는 이 도시에서 한두달 동안 갇혀 있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밤늦은 시각에도 기차역엔 마스크를 쓴 사람들로 붐볐다고 전했다.

우한시에서 일하는 리모씨는 통행금지 사실을 듣자마자 곧바로 공항으로 달려간 사람 중 한명이다. 그는 웨이보에 "공항이 초만원이라 직원들이 어디에 있는지 볼 수조차 없다"며 "여객기가 제시간에 뜰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고 적었다.

앞서 우한시 정부 방역지휘부는 이날 오전 10시를 기해 대중교통 및 외부로 나가는 열차와 항공편, 장거리 버스 운영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항과 기차역도 폐쇄될 전망이다.

우한시 정부는 또 특별한 사유가 없이 도시를 벗어나지 말 것을 주민들에게 권고하고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사실상 도시 봉쇄 조치에 나선 것이다.

 

우한폐렴에 감염됐다 퇴원한 우한시 거주 환자가 입원 중에 촬영한 병원 내부 모습. (출처=중국 동영상 사이트 리스핀 갈무리) © 뉴스1

◇ 병원엔 의심환자 수백명 몰려…"입원시켜 달라" : 우한시에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의심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속출하고 있다. 환자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현지 병원은 긴 대기줄이 생길 정도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CMP에 따르면 전날 우한 시내에 있는 시에허 병원에선 환자 수백명이 진료를 받기 위해 대기했다. 이 병원은 당국이 지정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담 병원이다.

이곳에 있던 환자 대다수는 발열과 기침 등 폐렴 의심 증상을 호소했다. 몇몇 환자는 병원 복도에 가래침을 뱉기도 했다.

현재 우한에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지 못하면 입원이나 격리치료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의심 증상을 보이는 중증환자도 귀가 조치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루오'라는 이름의 한 여성은 일주일 넘도록 열이 떨어지지 않고 있는 그의 아버지 때문에 병원을 찾았다. 아버지는 며칠 전 병원을 찾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 판정을 받지 못해 입원하지 못했다. 두 부녀는 폐렴 발원지로 알려진 화난 해산물 시장 인근에 거주하고 있다.

루오는 "너무 불안하다. 다른 사람에게 병을 옮지 않도록 아버지가 병원에 입원해 격리되기를 바란다"며 "매일 택시를 타고 병원에 오고 있다. 다른 사람이 감염될 수 있다는 걱정이 든다"고 말했다.

우한에 있는 다른 의료기관도 사정도 이곳 병원과 비슷하다고 SCMP는 전했다.

◇ 사망자 우한에서만 발생 : 폐렴 발원지인 우한시는 이번 전염병 사태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우한시가 속한 후베이성 정부는 전날 오후 8시를 기준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를 444명으로, 사망자는 17명으로 집계했다. 우한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 모두 17명이다. 이 모두 우한에서 나왔다.

 

wonjun44@news1.kr


하지만 탈출하는 우한시 중국인들의 북새통도 모자라 우한시 내에서 이미 폐렴에 걸린 환자도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는 상황... 입원을 해 격리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치료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 이대로라면 우한시에 다 퍼지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 싶습니다..

 

봉쇄는 되었고.. 치료는 쉽지 않고... 사망자가 더 많아는건 당연한 수순이겠네요.. 혹시 우한시 중국인들을 몰살시키려는거 아닌가 의심마저 들 정도네요..

 

한국정부는 이런 우한시 폐렴이 한국에 더이상 상륙하지 못하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고 중국으로 여행을 계획한 분들은 당분간 가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한시만 국한되어 발병이 된다면야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이미 많이 퍼진 것 같네요..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은 야생동물을 도축.. 판매하는 시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판매되는 야생동물은 박쥐로부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입된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결국 중국의 이런 야생동물을 무단 도축해서 먹는 식문화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우한 폐렴같은 질병이 또다시 발생하더라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