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박쥐 바이러스와 96% 일치

by 체커 2020. 1.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바이러스 게놈 상세 분석 결과 발표
18년 전 유행 사스와는 79.5% 일치
폐 침투하는 수용체는 사스와 똑같아

 

전자현미경으로 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바이오알카이브에서 인용.

중국 우한에서 시작해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로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nCoV-2019, 일명 우한폐렴)에 대한 상세한 게놈 분석 결과가 처음으로 나왔다.

중국과학원 산하 우한바이러스학연구소를 중심으로 한 연구진은 23일 이 바이러스가 2003년 유행한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와 같은 종이며, 박쥐에서 발견된 코로나바이러스와 거의 일치한다는 내용의 연구논문을 생물학 분야 온라인 공개논문집 <바이오알카이브>(bioRxiv)에 공개했다. 사스는 2002년 중국에서 시작해 이듬해까지 전 세계에서 8천여명을 감염시키고 774명을 죽음에 이르게 한 호흡기 질환이다.

연구진은 논문에서 확산 초기 단계의 환자 5명에서 채취한 바이러스의 전체 게놈 서열을 분석한 결과, 사스 코로나바이러스와 79.5%, 박쥐에서 발견되는 코로나바이러스와 96% 일치했다고 밝혔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고열과 마른기침, 두통,호흡곤란, 폐렴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치사율이 높지는 않지만 폐포 손상에 따른 호흡 부전으로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연구진은 또 인간 폐 세포에 침투하는 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수용체는 사스 바이러스와 똑같았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이를 근거로 사스 치료제가 우한 폐렴 환자에게도 사용할 수 있는지 시험해볼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또다른 중국 연구진은 이 바이러스가 뱀을 중간 숙주로 했을 가능성을 제기하는 논문을 국제학술지 <의료바이러스학저널>에 게재한 바 있다. 그러나 이는 오류인 것으로 보인다고 ‘MIT 테크놀로지 리뷰’는 지적했다.

지난해 12월 우한의 수산물도매시장에서 처음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 바이러스의 감염 환자는 지금까지 500명, 사망자는 17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논문을 발표한 우한바이러스학연구소는 사스 사태를 겪고 난 이후 중국 내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연구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다.


 

중국 우한시에서 시작되어 전세계로 퍼질 정황이 보이는 코로나 바이러스.. 간단히 우한폐렴의 바이러스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결과는 수용체는 사스 바이러스와 79.5% 같았고.. 박쥐에서 발견되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96%로 일치한다 합니다.

 

이미 여러 보도가 나왔지만 우한 폐렴이 시작된 시장에는 박쥐등의 야생동물을 도축.. 판매하는 시장이죠..

 

사스와 비슷하다 하니.. 사스 치료제가 적용이 되는지 시험해볼 가치가 있다고 하니.. 빨리 결론이 나왔으면 합니다.

 

지금도 중국에서 퍼진 폐렴때문에 봉쇄되는 도시가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또 해외에서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 봉쇄를 했다면 제대로 해야 하는데... 중국인들이 여기저기 비행기 타고 가버리는 바람에 많이도 퍼트리고 있네요..

 

우한 폐렴 전세계 통계. 1319은 확진자, 41은 사망자 숫자를 가리킨다. (사진=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홈페이지 캡처)

이젠 동남아나 일본, 한국, 호주.. 미국도 모자라 유럽까지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단 정말로 중국인에 한해 한시적 국경폐쇄 이야기가 나오고 커질것 같습니다. 

 

다른 나라는 어떤지는 모르지만 일단 한국정부는 들어오는 중국인들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여 더이상의 확진자가 한국에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게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중국은 물론이고 당분간 해외여행은 자제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전세계에서 계속 확진자가 나오고 있느니..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국가로만 갈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 그 국가수가 줄어들고 있는것 같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