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28번환자, 잠복기 14일 지나 감염 첫 사례되나..'무증상' 여부도 주목

by 체커 2020. 2.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28·3번째 환자 마지막 접촉일은 1월25일
15일째인 2월8일 첫 검사..17일째 '확진'
자가격리 중 발열無.."인지 못했을 수도"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11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2.11.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국내 28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확진자와의 접촉일로부터 잠복기인 14일을 넘겨 무증상 상태에서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감염과정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방역 당국은 2차 감염 이후 환자가 증상을 인지하지 못했을 가능성을 가장 높게 보고 있지만 양성 판정 시점에 따라 잠복기를 넘겼을 가능성도 있어 추가 심층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11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추가로 확인된 28번째 환자(31세 여성, 중국)는 3번째 환자(54세 남성, 한국)의 밀접 접촉자로 자가 격리 중 확진 판정을 받았다.

3번째 환자와의 마지막 접촉일은 지난달 25일이다. 앞선 역학조사 결과 등을 보면 두 사람은 지난달 20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입국했다. 이어 3번째 환자가 관련 증상을 보인 이후인 22일과 24일 서울 강남구 소재 성형외과를 두차례 방문했다.

그리고 28번째 환자는 이달 8일 한 차례 검사를 받았지만 양성과 음성의 경계선상에 있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9일과 10일 재검사를 한 결과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

8일은 3번째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날로부터는 14일째 되는 날이지만 마지막 접촉일로부터는 15일째 되는 날이다. 더군다나 최종 양성으로 확인된 날은 마지막으로 만난 지 17일째 되는 날이다.

구체적인 마지막 접촉 시간과 검체 채취 시점 등에 따라 그간 일반적인 코로나바이러스의 최대 잠복기로 보고 잡았던 이번 신종 코로나의 잠복기 14일을 넘길 수 있게 된 셈이다.

이에 대해 정은경 중대본 본부장은 "언제 양성이 됐는지에 대한 시점을 저희가 정확히 확인할 수 없다"며 "잠복기 14일을 넘어서의 양성이냐에 대해서는 심층조사와 이후의 경과, 검사 결과의 변화 등 이런 것들을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한 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환자의 상태에도 이목이 집중됐다.

28번째 환자는 자가 격리 기간 중 발열이 확인되지 않았다. 격리 해제 예정일 지역 보건소에서 검사를 시행한 것도 증상이나 환자의 요청 때문이 아니라 신종 코로나와 별도로 진통소염제를 복용했던 기록 등을 고려해 정확하게 확인한 후 격리 해제를 하기 위한 조치였다.

방역 당국은 이와 관련해 무증상 감염과 약 복용으로 인해 증상을 알아차리지 못했을 경우 등 두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정은경 본부장은 "증상이 없이 양성으로 발견이 된 무증상 감염 상태일 수도 있고 아니면 투약기간 중에 경미한 증상이 있었으나 약으로 인해서 증상을 인지 못했을 두 가지 가능성이 다 있다"라며 "그 부분은 환자의 심층 인터뷰를 주치의가 한 다음에 좀 더 상세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imj@newsis.com


 

28번 확진자에 대한 논란이 좀 있습니다.. 여기저기 바이러스를 퍼트린 것이 아닌 잠복기 때문입니다.. 다행이죠..

 

28번 확진자의 경우 통상 알려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잠복기를 넘겨 확진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대로라면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잠복기에 대한 설정을 다시 해야 할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앞에 격리해제한 사람들.. 다시 격리시켜야 한다는 의미도 됩니다.. 

 

다행히도 격리 해제 기간이 다 되었음에도 검사를 계속 하여 결국 확진판정이 나왔습니다.. 놓칠수 있었던 상황을 미연에 방지한 것에 대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기회에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긴 잠복기의 정체에 대해.. 잠복기 기간이 지났음에도 결국 확진 판정이 나온 이유도 파악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혹시 재감염이 된 것 아닌가 의심도 됩니다..자가격리중이었기에 격리중이었던 자택이 바이러스에 오염되었겠죠..완치되었을때 몸에 항체가 있었겠지만 항체가 있더라도 지속적인 바이러스의 침입에 몸이 계속 버틸 수는 없었을 것 아닐까 싶습니다. 더욱이 다른 이유로 소염진통제를 먹을정도로 몸 건강이 좋지 않았으니까요..

 

더욱이 이전 확진환자중에는 10일이내로 완치가 된 이력이 있습니다. 11번 확진자입니다.. 25세 남성입니다.. 이번 28번 확진자는 30세 여성이죠..

 

따라서 완치되었지만 재감염이 되지 않았나 의심이 됩니다만.. 개인적 생각입니다. 28번 확진자의 긴 잠복기에 대한 원인을 빨리 파악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