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오늘 하루 코로나19 15명 확진..무더기 확진자 나온 대구‧경북 패닉

by 체커 2020. 2.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지역 방역당국 긴급 대책 회의
31번째 확진자가 슈퍼전파자 역할 가능성
지역 병원 응급실 잇따라 잠정 폐쇄

 

보건소 보건위생과 감염관리팀 관계자들이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내에서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5명 추가 발생했다. 국내 확진자는 총 46명으로 늘었다. 

오늘 발표된 추가 확진자 중 대부분은 대구·경북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 당국에 따르면 이날 경북대병원 등 대구·경북에서 코로나19 추가 확진자로 판명된 환자는 13명이다.

이에 따라 해당 대학병원은 응급실을 폐쇄하는 등 비상조치에 나섰다. 음압병상에 입원 중인 환자 가운데 코로나19 양성반응이 나온 경북대병원은 전날 오후 11시 15분부터 응급실을 폐쇄했다. 응급실에 있던 환자는 병원 내 1인실 등으로 격리 조치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도 전날 37세 여성 코로나19 의심환자가 다녀간 것으로 확인된 응급실의 신규 환자 유입을 차단하고 있다.

이 병원은 응급실 통제 외에도 병원을 출입하는 모든 사람이 문진표를 작성하도록 하고 코로나19 의심 사례 발견 시 선별진료소로 보내고 있다.

영남대학교 영천병원도 오전 6시 10분부터 응급실을 폐쇄했다. 또 영남대병원은 코로나19 의심환자를 선제적으로 격리하기 위해 오전 6시부터 응급센터를 잠정 폐쇄했다.

대구시와 지역 대학병원은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이날 대구·경북 지역에서 무더기 확진자가 나온 것에 대해 31번째 확진자가 슈퍼전파자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대구에서 발생한 확진자 A 씨는 지난 6일 교통사고를 당해 17일까지 수성구 새로난한방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던 중 기침과 발열증세로 수성구보건소를 방문했다.

A 씨는 입원 기간 중 수시로 외부에 나가 남구 대구교회(신천지예수교회다대오지성전)와 동구 퀸벨호텔 뷔페식당,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 등을 드나든 것으로 확인됐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하루사이에 무려 15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중 1명은 서울 성동구에서 나왔지만 그외는 대부분 대구와 경북지역에서 발생한 상황입니다..

 

더욱이 확진자들의 동선과 31번확진자의 동선이 교차되는 부분이 있어 31번이 슈퍼 전파자 역활을 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31번 확진자는 대구, 경북 뿐만 아니라 서울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교통사고로 입원을 했음에도 여기저기 돌아다녔고 병원에서 의심증상으로 검사를 받자 권유했음에도 거부했던 사실도 알려졌습니다..

 

새로 확인된 환자 15명 중 13명은 대구ㆍ경북 지역에서 나왔으며, 이 가운데 11명은 31번째 환자(61ㆍ여성)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31번 환자는 11일 동안 입원한 한방병원에서 증상이 시작돼 신천지 교회예배를 보는 등 대구 일대를 휘젓고 다녔죠.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추가된 환자 가운데 31번 환자와 동일한 교회를 다녔던 확진자가 10명이며 병원 내 접촉자도 1명이라고 밝혔습니다. 나머지 대구ㆍ경북 지역 확진자 2명도 31번 환자와의 연관성을 확인 중입니다.. 

 

그리고 31번 확진자는 특정종교를 다니고 있었기에 포교활동중에 확산시킬 가능성도 큽니다.

 

한꺼번에 15명의 확진자가 나옴에 따라 확진자의 방문이력이 있는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영남대학교 영천병원, 영남대병원에서 응급실을 폐쇄했습니다.

 

31번 확진자에 대해 많은 이들이 이젠 분노할 것 같습니다. 의사의 권유대로 검사받고 격리되었으면 추가 전파를 막을 수 있었을텐데 환자가 거부하더니... 결국 추가 확진자를 발생하게 만든 것으로 보이니까요..

 

당장은 마스크와 손씻기가 일상화가 되야 하고 사람들이 밀집한 공간은 피하는 등의 생활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미 하고 있겠지만 그래도 신경써야 하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