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서울과 경기도내 신천지 교회 폐쇄, 서울 광화문 집회금지, 보수단체 '예정대로 진행' 반발

by 체커 2020. 2.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재명 "신천지 불응시 경찰력도 동원할 수 있어"

 

이단 신천지, 집회시설 폐쇄 불응시 '긴급 행정명령' 발동
"신천지 '밀행성' 우려스러워..031-129로 적극 제보 당부"
서울시는 서울 소재 신천지 시설 '폐쇄' 조치

 

이재명 경기지사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단 신천지에 대해 모든 집회장소를 즉시 폐쇄하고 일체의 집회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또 신천지가 이에 불응할 경우 긴급 행정명령을 통해 ▲강제 시설 봉쇄 ▲집회 금지 ▲강제 소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이단 신천지, 집회시설 폐쇄 불응시 '긴급 행정명령' 발동

이 지사는 21일 에 출연해 "신천지가 집회를 계속 이어가거나 몰래할 가능성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필요하다면 경찰에 협조를 요청해 경찰관까지 동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감염병의 단계가 추적 관리가 가능한 단계를 넘어섰다"면서 "이제부터는 실제로 과잉대응이라고 싶을 정도로 방역에 나서고 소수의 피해자에게는 보상을 해주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단 신천지 신자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으로 퍼지자 '신천지를 전수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경기도에서 대구 신천지 집회에 참석한 사람은 약 20여 명으로 파악됐고, 15개 시군에 17곳의 공개된 시설과 소규모 모임을 할 수 있는 약 160곳의 복음방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이단 신천지의 '밀행성'을 우려하며 주위에 신천지 활동과 관련한 정보가 있으신 분들은 연락을 달라고 도민들에게 당부했다.

◇ 서울시는 서울 소재 신천지 시설 '폐쇄' 조치

이와 함께 이단 신천지의 본부가 있는 과천지역에 대해서도 더 집중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신천지 집회에 참석한 과천 본부 소속 신자는 6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지사는 이번 감염병의 특성을 '강한 전염성'과 그에 따른 '불안'과 '공포'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필요 이상의 과도한 불안과 공포를 막고 가짜뉴스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적극적인 정보 공개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이날 오전 코로나19 긴급브리핑을 통해 "밀접 접촉 공간인 신천지 시설이나 집회에 특단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오늘부로 서울소재 신천지교회를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법률 47조의 '출입금지·이동제한'에 근거한 것이다.

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에서 집회를 여는 것을 당분간 금지하기로 했다.

[CBS노컷뉴스 변이철 기자] ycbyun3@naver.com


 

서울과 경기도에서 신천지의 집회시설을 폐쇄하겠다 밝혔습니다... 집회시설이라...;; 정확히는 종교시설이겠죠..

 

일단 신천지의 종교행사 형식이 밀집된 상황에서 종교행사를 하는 터라 감염의 우려가 크고 그 결과는 이미 대구에서 입증된 상황입니다.

 

결국 서울과 경기도에 있는 종교시설을 폐쇄하겠다 밝힌 상황... 이전 신천지에선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최대한 협조하겠다 밝혔기에 과연 폐쇄조치에 협조를 할지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신천지에서 밝힌건 대구내 종교시설에 대해선 폐쇄조치를 하긴 했습니다.. 그외 지역의 종교시설에 대해선 밝히진 않았네요..

 

그리고 서울시는 당장에 있을 22일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청계광장내 집회를 금지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네이버

 

박원순 "광화문광장 집회 금지..서울 신천지교회 폐쇄"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에서 집회를 여는 것을 당분간 금지하기로 했다. 서울에 있는 신천지예수교회도 폐쇄한다.

박원순 시장은 21일 오전 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박 시장은 “감염병에 취약한 어르신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 운집이 많은 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광장 사용을 금지한다”고 말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도심 내 집회를 제한할 수 있다는 관련법 규정에 따른 조치다. 박 시장은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인 단체에 집회 금지를 통보하고 있다. 경찰에도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밀접 접촉 공간인 신천지교회 예배나 집회에 특단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오늘부로 서울 소재 신천지교회를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안전이 확인되면 교회 활동을 허용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이날부터 노익복지관과 종합사회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 3467곳을 임시 휴관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코로나19로부터 시민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시민들도 정부와 서울시를 믿고 감염병 예방 조치에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고영득 기자 godo@kyunghyang.com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청계광장에 집회를 여는 걸 당분간 금지시킨다고 밝혔습니다. 집회의 특성상 많은 이들이 밀집된 상태에서 집회를 하는만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더욱이 최근에 확진된 환자는 종로구에서 나왔었습니다. 그렇기에 혹시나 있을 확산 위협을 막겠다는 입장인데 정작 광화문광장등에서 집회를 하는 보수단체는 그냥 강행하겠다고 합니다..

 

하지 말라 금지하는데도 하겠다고 강행하는 보수단체... 이걸 본 이들은 뭐라 생각할까요? 뻔하죠.. 

 

일부는 아마도 일부러 확산시키는 거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할 것 같습니다.


다음

 

네이버

 

보수단체, 광화문 집회 금지 발표에도 "주말 집회 강행"

 

보수 단체의 광화문 집회에서 폭력 행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총괄대표이며,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장인 전광훈 목사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김기남 기자 kknphoto@kyunghyang.com

서울시의 광화문 광장 집회 제한 조치에 보수 성향 단체들은 예정대로 주말 집회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매주 주말 광화문 집회를 이어온 문재인하야 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등 보수 성향 단체들은 이번 주말에 예정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범투본 관계자는 “서울시의 집회 금지 발표와 관계없이 주말 범투본 집회를 그대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광화문 광장 사용이 어려워지면 다른 장소에서 집회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집회는 민주적 절차에 따른 것이다. 이미 지역에서 차량 등이 다 올라올 준비를 마친 상황”이라고 했다.

우리공화당 관계자는 “고민이 많은 건 사실이다. 회의를 거쳐 오후 중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라면서도 집회 취소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감염병 예방법상 지자체장이 집회를 제한할 수 있는 건 알지만 처벌이 강하지 않고, 경찰 측과 어떻게 협조하는 지 파악해봐야 할 일”이라고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긴급 브리핑을 열고 “감염병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 운집이 많은 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광장 사용을 금지하겠다”고 밝표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도심 내 집회를 제한할 수 있다는 관련법 규정에 따른 조치다. 위반 시에는 300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 박 시장은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인 단체에 집회 금지를 통보하고 있다. 경찰에도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수 성향 단체들은 코로나19 사태에도 매주 광화문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왔다. 이들은 오는 29일 ‘광화문 총동원집회’도 예고한 상태다.

김희진 기자 hjin@kyunghyang.com


범투본... 전광훈씨가 이끄는 보수단체로 매주 토요일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하고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도 집회를 이어가는 단체입니다.

 

서울시가 금지를 했음에도 끝까지 집회를 강행하겠다 밝혔네요.. 결국 집회에 참여하는 집회참여자들을 감염위험에 노출시킬게 뻔한 상황입니다.. 현재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양상을 보면 아마도 대구에서 확산되기에 서울은 아직 괜찮다 생각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광화문광장 집회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서울이나 경기도에 거주하는 이들만 참여하지 않습니다. 전세버스를 타거나 기차등의 대중교통수단을 이용.. 지방에서 올라오는 이들도 많죠.. 결국 대구에서 올라오는 이들도 있을 것이고 확산위험은 있다는 말도 됩니다.

 

그리고 서울에서 집회에 참여해 감염이라도 된다면 다시 본인들의 집으로 돌아가는 날에는 전국적인 확산의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도 대구 종교행사에 참석한 신도들이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 확진판정을 받아 확산우려가 큰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럴진대 해당 단체들은 그냥 강행합니다.. 보수단체에선 집회 참여자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걸까요? 집회참여자의 건강을 생각하지 않는 걸까요?

 

상대적으로 진보단체들은 광화문광장 집회를 무기한 연기하여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확산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보수진영에선 일단 집회를 자제하게 하도록 설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다음

 

네이버

 

심재철 "폐렴 빌미로 집회 막아"..우리공화당 국회서 대규모 행사

 

심재철 "박원순 대규모 집회 금지, 불리한 건 막겠다는 것"
미래통합당 "위기경보 심각단계로 격상해야"
"지역사회 전파 확인..이제라도 중국 입국 금지 필요"

 

 

[앵커]

코로나 19사태가 확산되면서 주말인 내일 전광훈 목사와 우리공화당이 이끄는 대규모 태극기 행사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미래통합당이 사태를 빌미로 불리한 집회를 막는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공화당은 오늘 국회 측의 취소 요청에도 불구하고 큰 행사를 열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민기 기자!

내일 대규모 집회를 서울시가 불허한 데 대해 야당이 반발하고 있군요.

[기자]

네 오늘 아침 미래통합당 공식 회의 직후 관련 발언이 나왔는데요.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광화문광장 등 서울 시내 주요 장소에서 대규모 집회를 불허하며 사실상 태극기 집회를 금지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모든 걸 폐렴으로 연결해 본인들 불리한 건 틀어막겠다는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심재철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 모든 것을 폐렴으로 연결시켜서 자기들에게 불리한 것은 틀어막겠다는 그런 생각인 거 같은데 어쨌든 먼저 지금 있는 예방 조치부터 잘하는 게 정부에서 또 지자체에서 할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심 원내대표는 오늘 열린 긴급 회의에선 코로나19와 관련한 정부의 대응을 질타하며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즉각 상향해야 한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첫 사망자에 이어 감염경로조차 명확하지 않은 환자들이 속출한다며 지역사회 전파가 확인된 만큼 대응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더는 중국 눈치를 보지 말고 중국 방문자의 전면 입국 금지조치도 조속히 실행하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구를 지역구로 둔 우리공화당 조원진 대표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원과 당직자 300명이 참석하는 행사를 열기로 하면서 국회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국회 사무처는 행사 취소를 권고했지만 의원실 측은 행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총선을 코앞에 둔 국회까지 코로나19에 노출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추경을 포함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확산 차단에 나서야 한다며 총력 대응을 요청했습니다.

이해찬 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영남 지역 선대위원장들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대한 긴급추경 편성을 촉구한 것을 언급하며, 당정도 경제 활력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야당에도 협력을 촉구하며 추경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말했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지금은 정쟁이 아니라 코로나19 극복과 민생 경제 구하기에 모든 정당이 힘을 합쳐야 할 때입니다. 방역 및 치료대책과 민생 추경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낙연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도 오늘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필요하다면 추경 편성도 준비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확진가 계속 나오는 신천지 교단에 대한 당부도 이어졌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통제를 벗어나면 감당할 수 없는 후과를 초래한다며 신천지 교단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방역 당국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방역 당국도 모든 법적·행정력을 동원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최민기[choimk@ytn.co.kr]입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는 왜 집회를 막냐 반발합니다.. 금지시킨 이유 분명 있는데 말이죠. 

 

집회를 막는 이유를 "모든 것을 폐렴으로 연결시켜서 자기들에게 불리한 것은 틀어막겠다"라고 정치적으로 엮어버리는 상황을 보니 답답하긴 합니다..

 

더욱이 우리공화당은 한술 더 떠서 국회내에서 300명이 참석하는 행사를 열겠다고 해 국회사무처가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에 국회사무처는 행사취소를 권고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으니... 결국 국회 입구에 열감지기와 방역밖에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그동안 잘 막고 있었나 싶었지만 대구에서 시작된 코로나19 확산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에 정부도.. 지자체도 어떻게든 확산을 막고 통제하려 애쓰고 있는 상황... 사람들도 마스크 착용하며 나름 감염방지를 위해 애쓰고 있는데 정작 정치권과 보수단체에서 오히려 확산을 부추기는 것으로 보이는 행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꼴이 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그렇지 않아도 대구에선 음압병동이 거의 포화직전에 인력도 모자라 정부에 도움을 요청한 상황...

 

모두가 뭉쳐서 막아도 될까말까 싶은 상황에서 일부 일탈의 모습을 보여주면 그걸 바라보는 국민들은 얼마나 열받을지 상상조차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만약...정말로 만약에 집회를 참여한 인원중에 감염이 되어 확진자가 나오게 된다면.... 집회를 주최한 단체와 당은 이에 뭐라 밝힐까요?

 

자신들의 집회에 참여자가 감염된것도 정부탓으로 돌릴까요? 분명 서울에선 금지시켰는데 말이죠...국회사무처는 행사취소를 권고했는데도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