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코로나 확산따른 종교계 긴급대책 '속속'

by 체커 2020. 2.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조계종, 대구·경북지역 사찰 법회·템플스테이 잠정 중단
천주교 대구대교구 미사중단 이어 교구별 방역강화 '잰걸음'
여의도순복음교회 '주일 철야예배' 중단.."교회통한 감염확산 지역사회 고통" 당부

 

신천지 대구교회 방역 (대구=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20일 오후 대구시 남구 대명동 신천지 대구교회 인근에서 남구청 보건소 관계자들이 방역하고 있다. 2020.2.20 psykims@yna.co.kr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대구교회를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진 환자가 연일 쏟아지면서 종교계도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종교 행사 특성상 많은 사람이 밀폐된 공간에 모여 기도나 노래 등을 하는 탓에 다른 어느 곳보다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감염이 급속히 확산하는 상황에서 종단별로 긴급 대책을 잇달아 내놓으며 만일에 있을지 모를 상황을 예의주시 중이다.

대한불교조계종은 20일 대구·경북지역 사찰의 경우 최소 2주간 신도들이 모이는 모든 법회와 성지순례, 교육, 기타 행사 등 각종 행사와 모임을 자제해달라는 내용의 긴급 지침을 마련해 전달했다.

또 이 지역 템플스테이 운영사찰 18곳은 3월 15일까지 템플스테이 운영을 중단해달라고 요청했다. 전국 각 사찰에는 열 감지 카메라, 손 세정제 및 마스크를 비치해 적극적인 예방조치와 위생관리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총무원 등 조계종 중앙종무기관에서 일하는 직원 교육 또한 부서별로 금강경 독송 등으로 대체하고, 3월 2∼9일 정진 주간을 맞아 계획한 단체 수행도 개인이 각자 가정에서 하도록 안내했다.

조계종은 다음 달 6일 예정한 '백만원력 제2차 경주 열암곡 마애부처님' 기도 법회도 잠정 연기했다. 중앙종무기관이 입주한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해 방문자에 대한 발열 여부도 확인하기로 했다.

전날 대구대교구가 사상 초유의 미사 중단에 들어간 천주교는 교구별로 방역 강화에 나서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의정부교구는 주임 신부 판단으로 필요한 곳을 소독하고 본당 신자가 감염 확진을 받을 경우 교구에 바로 연락하도록 했다.

서울대교구는 소속 본당 차원에서 손 씻기, 마스크 착용, 기침 예절 등을 더욱 강조하는 한편 미사 외 모임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감염 매개체가 될 수 있는 성가책과 기도서 등 공동 사용물품 관리에도 빈틈이 없도록 했다.

개신교계의 경우 일부 연합기관이나 교회별로 성도 위생과 자체 방역 등을 강화하는 조처를 하고 있다.

국내 대형교회 중 하나인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주일 철야예배'를 당분간 중단하기로 했다. 기존 예배는 정상적으로 진행하되 기침, 열이 나는 성도는 교회 출석 대신 가정에서 인터넷 등으로 예배하도록 했다.

한국교회연합은 이날 대표회장 권태진 목사 명의로 성명을 내 노약자의 경우 당분간 가정에서 예배를 올리도록 권유하고, 악수 대신 목례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개별 교회에도 자체적으로 정기 소독을 하고 가급적 교회 내 소모임과 카페 식당 운영, 해외 선교여행, 야외행사 등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권 회장은 "교회가 별 대수롭지 않게 느슨하게 대응했다가 교회를 통해 집단적으로 감염이 확산된다면 이는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일이요, 지역사회에도 큰 고통을 안겨주는 일임을 명심해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eddie@yna.co.kr


 

대구에서 시작된 코로나19 확산에 대해 종교계가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조계종에선 법회, 순례등의 각종 행사를 자제해 달라는 공문과 더불어 템플스테이도 중단해 달라 요청했습니다.

 

천주교에선 방역을 철저히 하고 미사외 모임은 최소화 하기로 했네요..

 

기독교의 경우 기존 예배는 정상적으로 진행하되 증세가 있는 신도는 인터넷으로 예배를 하도록 했고 한국교회 연합은 노약자의 경우 가정에서 예배를 하도록 권유했네요..

 

모두... 집단으로 예배, 미사, 법회를 하는걸 금지하거나 최소화하진 않았습니다.. 왠지 심각성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드네요..

 

심각성을 안다면 차라리 모두가 모이는 예배, 미사, 법회등을 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차라리 인터넷방송등으로 대체를 했었음 감염 및 확산이 될 우려가 차단이 되겠죠...

 

감염우려와 확산우려가 있음에도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않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차라리 신도들을 모이게 하지 않도록 대처를 했다면 좋겠는데 그걸 하는 종교단체가 없으니 답답할 뿐입니다..

 

심지어는 집회를 강행한다는 곳도 있죠...

 

차라리 신도들이 알아서 종교행사에 나가지 않는게 그나마 확산을 막을 수 있지 않겠나 싶습니다..

 

긴급대책이라 했지만... 과연 각계 종교계에서 내놓은 대책... 감염확산에 유효한 대책인지 그들이 믿는 신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언론사나 종교행사를 다니는 분들중에 예배, 미사, 법회등을 참여하면서 신도들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 나중에 공개되었으면 좋겠군요..

 

과연 얼마나 가까히 붙어 종교행사를 하는지.. 얼마나 마스크를 착용한 채 종교행사를 하는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