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전국 초중고 개학 또 2주 연기..23일로 총 3주 미뤄져.. 대학은 예정대로..

by 체커 2020. 3.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교육부 "전국 확산 막기 위해 3주 휴업 불가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개학의 추가 연기를 발표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미성년자가 200명을 넘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아 "교육부는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판단한다”며 “유초중고 학교 개학일을 당초 3월 9일에서 23일로 2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2020.3.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개학을 2주 더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전국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당초 9일에서 23일로 2주 추가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신학기 개학은 총 3주가 미뤄지게 됐다. 교육부는 앞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기 시작하자 학교 개학을 2일에서 9일로 1주일 연기했었다. 하지만 대구지역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서자 대구시교육청은 지난달 29일 교육부,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거쳐 학교 개학을 9일에서 23일로 다시 2주 추가 연기했다. 경북교육청도 추가 개학 연기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질병관리본부, 관련 전문가와 협의한 결과 이달 초부터 최소 3주 동안 휴업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초·중·고교 개학이 연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 부총리는 "최근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학생의 외부 접촉과 이동을 최소화해 학생의 감염을 방지하고 가정과 지역사회 전파를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신학기 개학을 총 3주 연기하면서 학교 수업일수로는 총 15일 휴업하게 된다. 휴업일수가 15일 이하일 때는 여름·겨울방학 일수를 조정해 연간 수업일수를 확보하게 된다. 이후 추가 휴업이 발생하면 법정 수업일수를 10% 감축하게 된다.

신학기 개학이 3주 연기되면서 교육부는 시‧도 교육청, 학교와 협력해 휴업 기간 중 학생 학습지원과 생활지도,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위한 긴급돌봄 서비스, 학원 관련 대책 등의 후속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우선 이달 첫주에 담임 배정과 교육과정 계획을 안내하고 디지털 교과서 e-학습터, EBS 동영상 등 자율형 온라인 콘텐츠를 초·중·고 학생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다음주부터는 온라인 학급방 등을 통해 예습 과제와 학습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동영상 자료와 평가 문항 등을 포함해 교과서를 온라인으로 미리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긴급돌봄이 필요한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위해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긴급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돌봄 기간 중에는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충분히 비치해 안전한 돌봄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 범부처 협력을 강화해 학부모가 유연근무제와 가족돌봄 휴가제를 활용해 가족돌봄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학원에도 다시 한 번 휴원을 권고했다. 학원이 휴원한 후 개원할 때 학생 안전을 위해 방역·소독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장기 휴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학원을 위해 코로나19 대응 경제정책에서 학원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코로나19로 인해 전국의 유・초・중・고와 대학이 개학을 연기하는 상황에서도 학생 한 명 한 명의 안전과 교육을 책임지겠다"라고 강조했다.

jinny@news1.kr


 

교육부가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개학을 2주 더 연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월23일입니다.. 2주 연기가 됨에 따라 3월말로 개학일이 미뤄졌으니.. 3월은 그냥 학교와 유치원은 쉰다고 봐야 하겠죠..

 

다만 긴급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합니다. 오전9시부터 오후5시까지인데.. 과연 도움이 될까 싶겠지만 많은 기업들이 자택근무를 지양하는등의 모습을 볼때면 긴급돌봄서비스를 많이 이용하진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긴급돌봄 서비스를 이용할려 하더라도 왠지 보내기가 꺼려지겠죠.. 

 

학원에도 휴원을 권고했습니다. 상당수 학원에선 동영상으로 전환하고 메일이나 카톡등으로 교육자료를 보내 대체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학원에선 원생들을 일부 모아 강의를 하는 등의 모습도 나와 전염우려가 있기는 합니다.. 그런 일부 학원 때문에 휴원을 권고한 것 같습니다.

 

학교와 유치원의 입학이 연기됨에 따라 학교에 보관중이었던 마스크와 손소독제중 일부는 물품이 부족한 경북과 대구에 보낼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보낸 뒤 비어있는 물량을 이후 추가구입을 통해 채울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교와 유치원이 휴원을 함에 따라 일부 학부모들이 계속 아이들을 맡길 곳을 찾아야 하기에 혼란은 좀 있을 것 같습니다.. 돌봄서비스가 있다고는 하나 오후 5시까지밖에 안되니.. 그 이후까지 일을 하는 직장을 다니는 부모들은 맡기는게 어렵겠죠..

 

대학에선 연기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원격수업과 과제물을 활용하는 재택수업으로 실시하도록 권고했습니다. 


관련뉴스 : 대학은 개강연기 더 안 해..원격수업·과제물로 대체

 

[서울=뉴시스] 이연희 김정현 기자 =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안정될 때까지 대학에 오프라인 집합수업을 자제하고 재택수업으로 전환하도록 권고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운영 권고안'을 발표했다.

이번 결정은 4년제 대학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의 건의에 따른 것이다. 이들 협의체는 지난달 말 긴급하게 교무처장 의견을 제출받아 교육부에 개강연기 자제 및 수업일수를 1~2주 단축하는 법령을 개정하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교육부는 개강한 이후에는 원격수업이나 과제물을 활용하는 등 재택수업을 실시하도록 권고했다. 구체적인 방식은 각 대학의 여건에 맞게 교수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자율적으로 정하면 된다. 각 대학은 자체적으로 원격수업 교과목을 개설하고 콘텐츠 구성방식 등을 자체적으로 편성해 실시할 수 있다.

2020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을 위해 필요한 행정조치는 대학이 우선 실시하고 추후 학칙을 개정해 소급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대학의 원격수업을 지원하고 질을 담보하기 위해 '원격교육운영자문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하기로 했다.

이처럼 원격수업을 실시하는 대학들은 교육부가 실시하는 평가나 감사 등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조치했다. 마지막으로 교육부와 대교협, 전문대교협 공동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며 중장기적으로 수업일수를 감축하는 내용의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3월이 고비라고 합니다. 3월에 확산을 막는다면 이후 확진자의 치료에 집중하고 추가 확산을 막아 코로나19를 진정시킬 것으로 희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