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대구 파견 코로나19 의료진 수당·여비 "아직도 미지급"

by 체커 2020. 5.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카드 대금 연체 피해..대구시 정산방식 바꾸고 전달 안 해

 

'코로나19' 병동 향하는 의료진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입원 병동으로 교대 근무를 위해 들어가는 모습. 2020.4.19 mtkht@yna.co.kr

(대구=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 수도권 개인 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던 A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지난 3월 대구 근무를 자원했다.

A씨는 코로나19 전담 병원에 배치돼 3월 13일부터 4월 12일까지 근무한 뒤 2주간 자가격리를 마쳤다.

그는 40여 일 동안 비즈니스호텔에 묵으며 신용카드로 숙박비를 결제했다.

그러나 대구시가 파견 의료진에게 줘야 할 수당·여비 지급이 지연되면서 최근 카드 사용 대금 미납으로 곤욕을 치렀다.

시는 지난달 초 민간 파견 의료진에 일괄 배부한 급여 지급 기준 공문에서 코로나19로 한 달 이상 근무한 사람에 대해 매달 두차례로 나눠 여비, 수당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15일에 전월 수당을 지급하고 25일에 여비를 지급하겠다는 설명을 곁들였다.

A씨와 같은 시기, 같은 병원에서 근무한 의료진 30명은 이런 약속을 믿고 지급일을 기다렸으나 파견 근무와 자가격리를 모두 마친 지금까지 수당을 받지 못했다고 했다.

시는 지난달 27일 '병원 근무 수당은 한 달 단위로 정산해 지급하기 때문에 5월 초 이후에 지급할 예정'이라는 문자 메시지를 의료진에 보냈다.

A씨는 "코로나19 확산 당시 현장 의료진에게 찬사가 쏟아졌지만, 지금까지 수당을 받지 못해 생계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 담당 부서는 "의료진 수당 지급은 각 병원 근무상황부를 제출받아 검증 후 지급한다"며 "최대한 빨리 지급하려고 노력하지만 여러 가지 상황으로 늦게 지급한 게 맞다"고 인정했다.

또 "지난 4월 1일 이후 근무분에 대해 다음 주쯤에 지급하도록 하겠다"며 "수당 등을 월 1회 정산키로 내부적으로 정했으나 이를 의료진에게 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realism@yna.co.kr


 

예전에 대구에서 대구를 위해 온 의료진에 대해 수당을 지급하는 걸 차일피일 미룬 것이 논란이 되었었죠..

 

그 핑계를 정부로 돌리려다 보건복지부의 반박에 자세 바꿔 지급한다 해서 대구시가 한참 욕먹은 걸 기억하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 나타났네요..

 

관련뉴스 : 의료진 '피와 땀' 잊었나..수당 지급 '차일피일' / 이후 보건복지부의 반박에 대구시..의료진에게 수당지급

매달 두차례에 나눠 지급한다 해놓고 현재는 방침을 바꿔 한달에 한번 지급하는 것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돈은 이미 정부가 줬을텐데 왜 한꺼번에 안주는 건지.. 그래서 2번 나눠 준다 해놓고 결국 월 1회 정산...

 

뭐 방침을 바꿨으니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이를 돈을 받는 의료진에게 전달도 안된게 논란의 요지입니다..

 

그 돈... 대구시가 모두 부담하는 돈이 아니죠.. 정부에서 지급된 돈이 있습니다.. 돈없어서 못 줄 이유 없죠..

 

상황이 여의치 않아 지급방식을 바꿨으면 당사자들에게 알려줬었어야죠.. 그리고 파견 온 의료진 모두가 넉넉한 재산을 가지고 있어 몇달간 돈 안받아도 무리가 없는 이들이 아니죠.. 당장에 수입이 없으면 생계가 막막한 이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위의 보도에선 결국 신용카드 미납으로 곤욕을 치뤘다는 사례가 있는 걸 보면... 혹시 몇몇은 이미 신용불량자로 된거 아닌가 우려스럽네요..

 

대구시...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 걸까요? 혹시 정부가 지급한 의료진 수당을 몰래 먹을려는거 아닌가 의심되네요..

 

돈을 줬는데... 미루는 대구시... 이런 의심 계속 받기 싫다면 빨리 의료진에게 수당을 지급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