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韓 대응법' 칭찬하던 외신들, 이태원 클럽 감염 지적 왜?

by 체커 2020. 5.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최근 이태원 클럽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몇몇 해외 언론들이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방역 문제가 아닌 성소수자를 대하는 일부 한국언론과 대중들의 태도에 초점을 둔 매체들도 있다.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로이터통신은 8일(현지시간) 관련 기사에서 몇몇 한국 매체가 '게이 클럽'이라고 기사에 쓴 것이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로 이어진다는 비판을 받는다고 적었다.

통신은 한국의 매체들이 기사에 '게이'라는 단어를 쓴 뒤 나중에 수정했지만 사과는 없었다고 지적하고, 한국 인터넷에서 '게이' '이태원 코로나'가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이어 로이터는 "동성애가 (한국에서) 불법은 아니지만 이들에 대한 차별이 있고, 일부 동성애자들은 혐오 범죄 고통을 겪는다"는 인권 단체의 말을 전하고, 이런 문제로 검사가 필요한 사람들이 코로나 검사를 피할 수 있다는 일부 우려도 덧붙였다.

같은 날 영국 가디언도 비슷한 지적을 했다. 매체는 우선 한국의 코로나19 검사능력 및 확진자 동선추적 등이 널리 찬사를 받았지만, 사생활 침해 우려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에는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이 있어서 이들은 가족에게도 사실을 숨긴다면서, 일부 성소수자의 의견을 인용했다.

한 IT업계 직원은 "성소수자 커뮤니티에 유튜버들이 가입해 회원들을 강제 커밍아웃시키려 한다"며 "이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계정에서 사진을 지우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기사화된 클럽들을 다녔다는 한 엔지니어는 "동료들이 '가스실에 넣어 죽여야 한다'고 동성애자 혐오 발언 하는 것을 들었다"면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경우 직장을 잃게 될까 걱정했다.

인권단체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측은 가디언에 확진자의 나이, 성별, 동선, 직업 등이 공개되는 것에 대해 "바이러스 예방 노력에 도움되지 않을 뿐 아니라, 사생활을 침범하고 커밍아웃을 하게 만든 심각한 인권 침해"라고 비판했다.

미국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와 애드버킷도 9일 한국 내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 혐오 우려가 생긴다고 잇따라 보도했다.

앞서 지난 2일 20대 남성이 서울 이태원의 클럽과 바 5곳을 다녀온 뒤 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이와 관련해 10일 오후 현재 54명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11명은 가족 등 2차 감염이다.

한편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한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을 두고 "경제 재개를 원하는 전세계가 한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고, AP통신 역시 방역을 잘해온 한국마저 경제 재개와 바이러스 차단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적었다.

김주동 기자 news93@


 

외신이나 인권단체는 성소수자라는 것이 무슨 벼슬인가 봅니다. 

 

여지껏 한국에선 확진자가 발생하면 그 동선을 공개하여 혹시나 있을 추가 감염을 막고 동선이 겹치는 사람은 검사를 하여 빠르게 확진자를 찾아 격리.. 확산을 막아왔었습니다..

 

이번 이태원 클럽 확진자도 마찬가지로 동선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태원 클럽에 방문한 감염의심자들이 현재 연락이 되지 않고 있죠.. 이들이 연락도 거부한 채 어디선가에서 사회에 코로나19를 확산시키고 있는건지 의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자체와 경찰은 이들을 찾기위해 뭐든 총 동원해서 찾아 검사를 시행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외신도 그렇지만 인권단체에서 이런 동선공개등에 갑자기 비판을 했습니다. 이번에 감염이 우려되는 이들이 성소수자라는 이유 때문입니다..

 

성소수자가 무슨 벼슬입니까? 왜 그들의 동선등이 공개되면 안됩니까? 여지껏 동선 공개해가며 방역활동을 한건 뭐란 말입니까? 여지껏 동선공개가 된 확진자들은 그저 성소수자들이 아니기에 공개된 겁니까?

 

더욱이 이들은 연락도 두절된 상태입니다. 이런 이들이 얼마나 더 많은 이들을 감염시켜야 연락이 되고 동선이 공개될까요?

 

혐오가 오든 말든 일단 코로나19의 감염 확산을 막아야 합니다. 그런데 성소수자만 인권 챙겨주려다 확진자만 더 많이 양성되게 생겼습니다.

 

그럼 언제 감염될지 모르는 공포를 겪는 상당수 국민들을 인권단체는 뭐라 생각하는 걸까요? 이들의 인권은 내팽개친 걸까요?

 

왠지 이들이 행동이 오히려 성소수자들에 대한 분노에 불을 지피는 것 같습니다.. 이러다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사례가 나오다가 나중에 클럽 방문자들로 인한 감염이었다는게 밝혀진다면 그 분노는 이루말할것도 없이 엄청나게 쏟아질 겁니다..

 

차라리 빨리 자진해서 검사받고 자가격리를 하는것이 이후 비난과 조롱을 안받거나 덜 받는 것임을 알았으면 합니다.

 

지금도 특정종교에 대해 비난이 이어집니다.. 방역에 특정종교 신도들이 비협조적이었다 결국 지역감염이 여기저기 나오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했으니까요..

 

따라서 자기 성 정체성이 어떻든간에 해당 클럽과 주점을 방문한 이들은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것이 이웃과 가족에게 코로나19 감염을 막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자기 중심적으로 혐오다 뭐다 하며 피하다 많은 이들이 감염되고 그중에 몇몇이 사망한다면 그땐 뭐라 변명할려고 잠적하는 걸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