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IT

불 나서 KT망 끊겼다?..SKT·LGU+망으로 '전화·카톡' 다 된다(종합)

by 체커 2020. 6.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SKT-KT-LGU+, 재난 시 사업자간 로밍 인프라 구축..4G·5G 가입자 자동 로밍

 

재난 발생 시 A 사 단말기가 B사 단말기로 연동되는 모습/사진제공=SK텔레콤

"KT와 LG유플러스 스마트폰에서 통신망 강제로 끊겠습니다."

통신망을 끊자 두 스마트폰에는 네트워크 신호가 끊겼고 '긴급통화만 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떴다. 그 후 5분도 지나지 않아 KT와 LG유플러스 단말이 SK텔레콤 망을 자동으로 연결했다. 신호세기는 최대치로 올라왔다. SK텔레콤 통신망으로 자동 로밍된 KT와 LG유플러스 스마트폰으로 음성통화, 문자메시지, 카카오톡 등이 모두 가능했다.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진행한 재난 시 이동통신 로밍 시연에서 KT와 LG유플러스 단말은 무리없이 SK텔레콤망으로 로밍에 성공했다.

앞으로는 지진이나 화재 등 재난으로 통신사의 통신 네트워크가 끊기더라도 연락 불통 사태가 벌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특정 통신사의 통신 시설이 불타거나 붕괴돼도 다른 통신사의 네트워크망으로 자동 로밍되기 때문이다.

전화·문자·카톡 OK…"실제 재난 시, 순차적 로밍…1시간 내 완료"

 

과기정통부 장석영 제2차관이 25일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개최한 재난시 이동통신 로밍 시연 행사에서 직접 재난로밍을 통해 통화를 하고 있다./사진제공=SK텔레콤

이날 재난 로밍 시연은 KT와 LG유플러스 기지국에 재난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SK텔레콤 기지국에 KT와 LG유플러스 단말을 연결해 음성통화와 카카오톡 메신저를 이용했다. 또 스마트폰에 연결된 카드 결제기 단말로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했다.


실제 통신재난 발생 시 과기정통부 장관은 해당 지역에 로밍을 허용하고 경보를 발령한다. 시연에서는 곧바로 두 단말기가 로밍에 성공했지만 실제상황에서는 다수 단말이 순차 로밍되기 때문에 피해 지역 단말기가 모두 로밍되는 데는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걸릴 수 있다고 이통3사 측은 설명했다.

지난 2018년 11월 KT 아현지사에서 화재가 발생해 통신재난 상황이 벌어지면서 정부와 이통 3사는 재난 시 이동통신 로밍 방안을 마련했다. 이통3사는 각사별로 약 100만 회선을 수용할 수 있는 재난로밍 전용망을 구축했다. 재난 통신사의 사업자식별번호(PLMN)를 비재난 통신사의 기지국에서 송출해 해당 단말기에 로밍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LTE·5G는 자동으로 타통신망 로밍…3G는 타통신사 대리점에서 유심 개통해야

LTE·5G 가입자라면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더라도 다른 통신사망으로 음성전화·문자·메신저를 쓸 수 있다.


하지만 3G 고객은 따로 타통신사 대리점에서 유심 개통을 해야 한다. 기술적으로 자동 로밍이 안되기 때문이다. 유심 개통 이후부터 기존 번호로 착신되는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재난 종료 후 기존 통신사에 유심비용과 재난기간동안 사용한 요금을 신청하면 사후 보상이 된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이동통신 로밍이 재난시 이동통신서비스 안정성을 한차원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재난은 사후 복구보다는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인 만큼 재난 대비에서도 세계 최고수준이 될 수 있도록 통신망 안전관리에 더욱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성남(경기)=김주현 기자 naro@


 

이번 보도에 대해 우선적으로 기억나는 사건이 하나 있죠.. kt 화재..

 

관련뉴스 : 'KT 화재' 서대문구 충정로 아현빌딩 지하, 진화 작업..인명 피해 확인중

관련뉴스 : KT 화재로 119 전화 못해 70대 노인 사망

 

kt기지국이 화재로 소실되면서 해당 지역의 통신장애가 발생했죠.. 문제는 KT가 유선 가입자가 많은 회사라 kt통신선을 이용해 카드결재등을 하는데 그게 불통되서 불편한 일도 있었고 kt 회선을 이용하는 가입자는 전화.. 심지어는 카톡등도 안되서 혼란이 있었습니다..

 

거기다 전화가 안되어 응급상황이 발생했음에도 결국 환자를 제때 이송하지 못해 사망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때 나온 대책중 하나가 타 통신회사 망을 이용해 통신 장애를 임시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냐는 것이었는데.. 이제 그 대책이 나온 셈이 되었습니다..

 

로밍입니다.. 한국내에서 외국에 가는 것도 아닌데 로밍을 한다 하네요.. 아마 방법이 이것밖에 없었던 것 같네요.. 물론 정보통신 관련 전공자들이 들었으면 바로 이해를 했겠죠..

 

어찌되었든 이제 기지국이 화재로 소실된다 하더라도 타 통신사의 기지국을 이용하여 로밍으로 전화와 문자..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다만... 유선 통신은 예외겠죠.. 위의 보도내용은 대부분 스마트폰등에 해당 되는데.. 이중에서 2g는 불가능할 것이고 3g는 타 통신사 유심을 구입해 개통 후 폰에 장착해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유심비용과 재난기간동안 사용한 요금을 신청하면 사후 보상이 된다 하지만 아마도 귀찮겠죠. 고객입장에선..

 

아마도 통신회사가 알아서 해달라거나 아예 재난기간동안만 무료로 통화와 문자이용이 가능하도록 조치해 달라는 요구가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도 이번 조치에 대해선 많은 이들이 환영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재난문자등은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을테니 혹시나 있을 긴급상황에서 대피나 대비를 할 수 있을테니까요..

 

그리고 지금도 3g를 사용하는 분들은 아마도 이참에 비상시 로밍을 위한 유심 확보를 생각해 볼 필요는 있어 보이네요.. 아님 LTE나 5G로 갈아타면 유심을 확보할 필요는 없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