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임오경, 故최숙현 동료에 부적절 통화 논란.."보수언론의 공격"

by 체커 2020. 7.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홍규빈 기자 = 핸드볼 국가대표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의원이 팀 내 가혹행위에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최숙현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선수의 동료들에게 전화해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으로 최 선수 사건의 진상조사를 추진 중인 임 의원은 "진상규명을 두려워하는 세력들이 내일(6일) 열리는 문체위 회의에 물을 타기 위한 조직적 행위"라고 즉각 반박했다.

5일 TV조선은 임 의원이 최근 최 선수의 동료에게 전화해 고인 측에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발언 등을 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임 의원은 최 선수의 검찰 고소 행위와 관련, "왜 이렇게 부모님까지 가혹하게 자식을…. (가해자들을) 다른 절차가 충분히 있고, 징계를 줄 수 있고 제명을 할 수도 있는 방법이 있는데…어린 선수에게 검찰과 경찰 조사를 받게 했는지…"라고 말했다.

최 선수가 경주시청에서 부산시청으로 팀을 옮긴 뒤 극단적 선택을 한 것에 대해선 "좋은 팀으로 왔고, 좋게 잘 지내고 있는데 지금 부산 선생님은 무슨 죄가 있고, 부산 체육회가 무슨 죄가 있고…왜 부산 쪽까지 이렇게 피해를 보고 있는지"라고 했다.

이 밖에도 "지금 폭력 사건이 일어났다고 해서 전체가 맞고 사는 줄 알아요", "경주시청이 독특한 것이죠" 등의 말을 했다.

 

이에 임 의원은 "진상규명이 두려워 이를 끌어내리려는 보수 체육계와 이에 결탁한 보수언론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문을 내고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임 의원은 "최 선수는 5월 20일에야 변호사를 선임했기 때문에 검찰과 경찰 조사를 매우 힘들어했다는 사실이 친구와의 녹취록에서 나온다"며 "이에 대해 안타까움과 아픈 마음의 표현이 왜 잘못됐냐"고 반문했다.

이어 "이번 사건이 철인3종경기 전국 팀에서 일어나는 행위가 아니라 경주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믿고 싶다"며 "부산체육회도 이 사건으로 타격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이를 걱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주에서 일어난 일로 체육계 전체가 이런 취급을 받는 것이 체육인 출신으로서 마음이 아팠기 때문"이라고 발언 경위를 설명했다.

임 의원은 "전화 녹취 파일이라고 하니 일부 언론에서 공격 거리를 찾고 싶었던 것 같지만 아무런 내용이 아닌 평상적인 후배와의 대화"라며 "어떤 공격에도 불구하고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bobae@yna.co.kr


 

언론사의 녹취록 공개에 임오경 의원은 보수언론의 공격이라고 일축했습니다.. 무슨 말을 했고 어떻게 보도가 되었기에 그런걸까요?

 

해당 보도는 TV조선에서 보도한 내용입니다.


관련뉴스 : 임오경 "경주시청이 독특한 거죠?…전체가 맞고 사는 줄 알아요"

 

[앵커]
뿐만 아니라 임오경 의원은 고인의 동료와 통화에서 '가혹 행위가 경주시청만의 문제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을 반복해서 했습니다. 그러면서 부산으로 옮긴 뒤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는 걸 국회에 와서 증언해야 한다고, 듣기에 따라서는 강압적으로 느껴지게 말하기도 합니다. 이번 비극을 계기로 체육계 일각의 가혹행위 문화를 뿌리뽑아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와는 좀 다른 말들이어서 당황스럽게 들립니다. 임 의원이 이번 사건에 뛰어든 게 잘못된 걸 바로잡기 위한 건지, 아니면 본인만의 다른 생각이 있는 건지,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어서 박경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임오경 의원은 가혹행위 사건이 체육계 전반의 문제라기보단 경주시청만의 문제 아닌지 물었습니다.

"다른 친구들도 맞고 사는 애들 있어요?" (없죠) "없죠?"

"경주시청이 독특한 거죠 지금?"

故 최숙현 선수 사건이 보도된 이후에 모든 선수가 맞고 사는 걸로 알려져 마음이 아프다고도 했습니다.

"지금 폭력사건이 일어났다고 해서 전체가 맞고 사는 줄 알아요" "그게 아닌데 서울시청도 다 (연락)해보고 했는데 그런 게 아니라는 거야 그래서 마음이 아파죽겠네"

이같은 취지의 발언을 국회에 증인으로 나와 말해달라고도 합니다.

"경주시청이 이상했다. 나도 이해가 안 간다. 내 친구들하고도 다 소통하지만 우린(부산은) 그렇지 않다"

망설이는 최 선수 동료에게 증인 출석을 강요하는 듯한 말도 합니다.

"국회라는 게 우리 이제 운동하는 사람들도 알아야 하는 것처럼 증인 출두하라고 하면 해야되는 거에요. 국회에서, 나라에서.."

임 의원은 TV조선과의 통화에서 "경주시청만의 문제가 아닌 걸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구조적인 문제를 근절시켜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최 선수의 동료에게 국회 출석을 압박한 적도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TV조선 박경준입니다.


가혹행위에 대해 다른 친구들도 맞고 있는지 묻습니다.. 없다고 대답하자 재차 묻죠..

 

그리고 경주시청이 문제라는 식으로 말하네요.. 그리고 폭력사건이 일어났다고 해서 전체가 맞고 사는줄 알고 있다 말합니다.. 다른 시청 팀에선 그렇지 않다는 주장이겠죠.. 특히 최선수가 마지막으로 옮긴 부산시청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그리고 최선수 동료에게 증인출석을 강요하는 듯한 말도 했다 보도를 했는데.. 국회에서 출두하라면 해야 된다는 발언입니다..

 

이게 뭐가 문제일까 싶네요... 만약 tv조선의 보도의도라면... 부산시청도 폭행이 있었고 문제가 있다는 걸 뜻합니다.. 

 

최 선수는 분명 경주에서 부산으로 옮긴 뒤 다시 웃음을 찾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근데 tv조선의 보도의도가 맞다면 부산시청도 폭행이 이루어졌다는 의미도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체육계내 폭행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체육계에서 폭행이 만연한건 많이 알려져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정확히 부산시청 트라이애슬론 팀에서 선수 폭행사건은 있지 않았습니다.. 물론 있었지만 발견되지 못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tv조선은 마치 임오경 선수가 부산시청내 폭행사건을 숨기려 한것처럼 보도하였습니다.. 

 

"이번 비극을 계기로 체육계 일각의 가혹행위 문화를 뿌리뽑아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와는 좀 다른 말들이어서 당황스럽게 들립니다."

 

tv조선은 체육계 일각의 가혹행위 문화에 대해 뿌리뽑아야 한다는 것에 임오경 의원이 다른말을 하여 숨기려 하고 있다는 보도내용으로 읽히네요..

 

정말로 임오경 의원이 숨길려 하는 걸까요? 사실 가혹행위가 없는 곳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 체육계의 전반적인 감사를 통해 가혹행위가 밝혀질 수도 있고요... 하지만 그중에 아직까지 부산시청 트라이애슬론팀에 대한 가혹행위 여부는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섣부른 단정을 할 수 없다는 것이겠죠.. 하지만 tv조선은 마치 있는 것처럼 보도했습니다... 그걸 임오경 의원이 방해하고 있다는 프레임을 만든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최선수 동료에게 청문회에 나와 증언을 강요했다는 보도내용... 발언을 들어보면 맞는 것 같습니다.. 나라에서.. 국회에서 하라면 따라야 한다는 발언이네요... 임오경의원을 지지하는 측에선 머뭇거리는 증인이 출석을 결심하게끔 독촉한 것이라고 주장할 것 같습니다.

 

이런 보도에 대해 임오경 의원은 보수언론의 공격이라고 일축했습니다.. 경주에서 일어난 일이 체육계 전체가 그런것처럼 매도되는게 가슴아팠기 때문이라는게 임오경의원의 입장입니다..

 

찾아보면 있긴 할겁니다..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지만... 많은 이들은 그런 팀이 많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많은지 적은지는 이제 감사등을 통해 찾아야 합니다... 임오경 의원이 강요를 한 발언이 있지만 정말로 용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소신있게 나서서 많은 걸 밝힌다면 다신 이런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사회적 공감대를 만들어 다시는 최숙현 선수의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막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tv조선이 임오경 의원의 통화내역을 누구에게 받았고 왜 이런 보도를 했는지는 의문입니다... 임의원이 경주의 가혹행위 사건을 숨길려는 발언을 하지 않았고 부산시청내 가혹행위를 숨길려 하는 발언도 하지 않았습니다. 말을 바꾸라는 말도 없고요..

 

tv조선의 앵커의 발언....

 

"임 의원이 이번 사건에 뛰어든 게 잘못된 걸 바로잡기 위한 건지, 아니면 본인만의 다른 생각이 있는 건지,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본인만의 다른생각.. 아마도 tv조선은 임오경 의원이 무마를 할려 한 것 아닐까 추측하는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해 보인다고 하네요..

 

그의대한 임의원의 설명은

 

"최 선수는 5월 20일에야 변호사를 선임했기 때문에 검찰과 경찰 조사를 매우 힘들어했다는 사실이 친구와의 녹취록에서 나온다"

 

"이에 대해 안타까움과 아픈 마음의 표현이 왜 잘못됐냐"

 

"이번 사건이 철인3종경기 전국 팀에서 일어나는 행위가 아니라 경주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믿고 싶다"

 

"부산체육회도 이 사건으로 타격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이를 걱정한 것"


"경주에서 일어난 일로 체육계 전체가 이런 취급을 받는 것이 체육인 출신으로서 마음이 아팠기 때문"

"전화 녹취 파일이라고 하니 일부 언론에서 공격 거리를 찾고 싶었던 것 같지만 아무런 내용이 아닌 평상적인 후배와의 대화"

 

"어떤 공격에도 불구하고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

이렇게 나오네요.. tv조선의 후속보도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나중에 뭐라 할지... 후속보도의 내용을 보면 아마도 tv조선의 보도 의도를 알 수 있겠죠.. 원래 어떤 프레임을 만들려 했는지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