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수요집회 대신 수요 '기자회견' 연 정의연.. 옆에서 맞불 기자회견을 한 보수단체

by 체커 2020. 7. 8.
반응형

다음

 

네이버

 

"표현의 자유 성역화하는 언론, 뉴스 가장한 유언비어 쏟아내"


종로구청의 집회·시위 전면 금지에 ‘기자회견’ 형식으로 수요집회를 연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이 “한국 언론이 제대로 된 시민들의 감시를 받지 않고 뉴스를 가장한 유언비어를 쏟아내고 있다”고 했다.

위 사진은 지난 1일 수요시위를 반대하는 단체에 밀려 소녀상 오른편 연합뉴스 사옥 앞에서 진행된 수요시위 모습과 아래 사진은 7월 8일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8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447차 수요집회에서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8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447차 수요집회에서 “(언론이) 당사자 발언을 선별적으로 편집하거나 왜곡해 30년 역사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칼날로 쓰고 있다”면서도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독립성을 스스로 저해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하며 한국 사회 전반의 위협 요소가 되는 기자들이 아주 일부임을 잘 알고 있다”고 했다. 그는 “제대로 된 시민의 감시나 세무조사조차 받지 않는 언론사는 최소한의 균형감각마저 잃은 채 뉴스를 가장한 유언비어를 마구 쏟아내며, 자신들만의 표현의 자유를 성역화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 이사장은 이날 집회에서 언론중재위원회에 지난달 두 차례에 걸쳐 8개 언론사의 기사 13개 기사에 대해 정정보도와 손해배상 등을 요구하는 조정 신청을 내 이 중 5건이 기사 삭제 등의 결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기가 막힌 것은 조정 대상 중 하나인 기자에게 한 대학 동문회가 주관하는 의혈언론인상 수상자라는 것”이라고도 했다.

이는 지난 5월 정의연의 부실 회계 의혹을 보도한 한국경제신문의 양모 기자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 이사장은 “국세청 서식에 따라 제출한 내용을 ‘하룻밤 3300만원 술값’, 정당한 모금사업비 지출을 ‘수상한 기부’로 둔갑시킨 악의적 허위·왜곡 보도의 전형”이라며 “(동문회가) 한국언론퇴행상, 한국언론걸림돌상을 주기는커녕 한국 언론 발전에 기여했다고 상을 줬다”고 했다.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제73차 공익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한편 이날 평화의소녀상 양측에는 자유연대 등 보수 시민단체 회원들 30여 명도 기자회견 형식으로 맞불 집회를 열었다. 자유연대는 “좌파 경찰이 1순위로 소녀상 앞 자리에 집회 신고를 했음에도 집회 자유를 보장하지 않고 정의연에게 자리를 내줬다”며 김영종 종로구청장 등 구청 관계자 3명과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 등 경찰 관계자 4명, 소녀상 앞을 점거해 온 반아베반일청년학생공동행동 관계자들을 직무유기, 집회·시위법 위반 등의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는 종로구청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3일부터 소녀상 일대에서 집회·시위 등을 금지함에 따라 ‘기자회견’ 형식으로 열렸다. 기자회견은 집회·시위와 달리 사전 신고 없이 자유롭게 개최할 수 있다. 경찰은 300여 명을 동원해 질서유지선을 설치하고 상황을 주시했지만, 정의연과 보수단체 간 직접적인 충돌은 없었다.


 

얼마전 종로구청은 소녀상이 있는 곳 일대를 집회금지 구역으로 지정했습니다.. 그래서 7월 8일에 소녀상 자리에는 단체들의 기자회견장으로 사람들이 북적였습니다.. 주로 기자들과 이를 스트리밍하는 유튜버들이 많았네요..

 

관련뉴스 : 서울 종로구, '소녀상' 주변 모든 집회 전면 금지

 

이런 와중에 보수단체측의 김상진씨는 경찰에 대해 불만을 터트렸습니다.. 온전히 소녀상 위치에 자리잡은 정의연을 보면서 자신들은 집회신고가 되었음에도 결국 소녀상 자리에서 밀려나 예전 자리로 돌아갔기에 이에대한 불만을 터트렸네요..

 

결국 경찰에 대해 집권남용 관련 고발까지 하겠다고 밝힌 상황... 

 

어찌되었든 소녀상이 있는 장소에서 정의연과 보수단체는 각각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불만을 터트리는 이들이 있었지만 충돌은 일어나진 않았습니다.. 경찰이 철저히 막았기 때문이죠..

 

정의연쪽 기자회견의 경우 일본 언론사가 와서 취재를 하기도 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언론사의 관심은 대부분 정의연쪽으로 갔고 보수단체측에선 기자들이 많이 붙지는 않았네요.. 거의 없다고도 볼 수 있을지도... 

 

어찌되었든 앞으로 매주 수요일은 이같은 일이 계속 반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그동안 꾸준히 수요집회를 참여했던 분들... 그리고 그 옆의 보수집회에 꾸준히 참여했던 분들은 당분간은 매주 수요일에는 그냥 안오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당분간은 집회는 없을테니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