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서울 종로구, '소녀상' 주변 모든 집회 전면 금지

by 체커 2020. 7.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3일 0시부터 코로나19 예방 위해 집회 제한

 

지난달 24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서 반아베반일청년학생공동행동 소속 학생들이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보수단체 회원들의 시위를 막기 위해 소녀상에 몸을 묶고 연좌시위를 벌이고 있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서울 종로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옛 주한 일본대사관 일대에서 열리는 집회를 제한하기로 했다. 이로 인해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주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개최하는 수요집회와 보수단체의 반대 집회가 전면 금지된다.

종로구는 3일 0시부터 감염병 위기 경보 ‘심각’ 단계가 해제되기 전까지 집회를 제한한다는 고시를 종로구청 누리집에 공고했다고 이날 밝혔다.

제한 대상지역은 △율곡로2길 도로 및 주변 인도 △율곡로(율곡로2길 만나는 지점∼경복궁교차로) △종로1길(경복궁교차로∼종로소방서) 도로 및 주변 인도 △종로5길(케이트윈타워∼종로소방서) 도로 및 주변 인도 △삼봉로(미국대사관∼청진파출소) 도로 및 주변 인도다.

종로구는 집회 제한 구역을 지정한 데 대해 “매주 정기적으로 열리는 집회에 동시간대 한정된 공간 내 다수 인원이 밀집해 감염병 확산 우려가 크다는 점을 감안한 조처”라고 설명했다.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를 위반한 집회 주최자와 참여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이 곳에선 1992년부터 매주 수요일 정의연의 수요집회가 열려왔다. 그런데 평화의 소녀상 철거와 정의연 해체 등을 주장하는 보수단체가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중순까지 평화의 소녀상 앞자리에 집회 신고를 선점해 정의연은 자리를 옮겨 수요 집회를 열어야 했다. 보수단체의 장소 선점에 반발한 청년단체들은 지난달 24일과 지난 1일 항의집회와 연좌농성을 벌이며 보수단체와 대치하기도 했다. 정의연 관계자는 “수요시위를 이어가는 방법을 논의 중에 있다”며 “(집회의) 형식을 바꾸어서라도 이어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혜미 기자 ham@hani.co.kr


 

7월 3일 이후 소녀상 인근에서 집회는 전면 금지되었습니다.. 종로구청이 코로나19 감염확산 우려로 집합제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수요집회때마다 정의연과 보수단체간 자리싸움이 치열했죠.. 얼마전엔 보수단체측에서 집회신고를 먼저 하게 되어 자리도 선점했으나 소녀상을 지킨다는 대학생들의 반발로 소녀상 자리를 온전히 뺏지는 못했었습니다.. 그리고 수요일이 될때마다 늘 충돌이 일어났었고요..

 

좁은 구역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만큼 코로나19 감염이 될 우려는 커졌었습니다.. 종로구청에선 이런 감염위험을 차단하는 동시에 정의연 지지자들과 보수단체 지지자들간의 충돌도 막는 결정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링크 : 종로구청 고시/공고

따라서 7월 8일부터 소녀상 자리에서 정기적으로 개최한 수요집회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옆에서 보수단체가 개최한 정의연 규탄집회도 못할 것으로도 보입니다.

 

종로구청의 결정으로 집회, 시위등의 집합이 제한이 되었는데 이에 정의연대측에선 아직 관련입장은 보이진 않습니다.. 다만 형식을 바꿔 진행하는 걸 고려하는 듯 합니다.. 집회형식이 아닌 방식이라면 아마도 1인 시위와 기자회견... 온라인 방송이 아닐까 싶네요...

 

보수단체측에서도 1인시위와 기자회견 방식으로 소녀상 주변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7월 8일... 종로의 소녀상 집회에 참석할려는 분들은 일단 참석을 당분간 보류하던지 아님 전날 정의연이나 보수단체의 입장을 확인한 후 참석여부를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