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보건소 전화오면 민노총 집회 갔다 하세요'..노골적 방역방해

by 체커 2020. 8.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보수단체 방역 비협조 심각..질본 "모두 검사 대상"
"방역아닌 반동분자 색출" 주장..서울서 1299명 거부

 

(서울=뉴스1) 정혜민 기자 = "보건소에서 전화오면 민노총 집회 응원갔었다고 하세요~♡"

23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피하는 '팁'으로 떠돌아다니는 글이다.

8월15일 광복절 서울 광화문 집회 참석자들 사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속 발생하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집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당시 광화문 집회를 주도했던 보수단체의 일부 구성원들이 코로나19 검사를 회피하려 하면서 코로나19 방역이 방해를 받는 상황이다.

이날 한 SNS에 보수성향의 이용자가 "파주시 보건소에서 전화가 왔다.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냐고. 나는 민노총 집회에 응원갔었다고 했다. 의무사항이냐고 물었고 아니라는 답을 들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 글은 SNS를 통해 퍼지고 있다.

다만<뉴스1>이 실제 질병관리본부 1339에 연락한 결과, 상담원은 "민주노총 집회를 포함해 광복절 집회에 참석했다면 검사 대상"이라며 "관할구 보건소에 문의하면 검사비를 지원받아 검사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보수단체를 중심으로 정부가 코로나19를 정쟁의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코로나19 방역에 비협조적으로 대응하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보수성향의 다른 네티즌들은 8월15일 광화문 집회 참석자들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행정명령이 "방역의 일환이 아니라 반동분자 색출"이라는 SNS 글을 퍼뜨리기도 했다.

'8·15 집회 양심판결 판사를 대법관으로 임명해 사법정의 세워주세요'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서 청원인은 "코로나가 심각하다는 증거는 부족하고 오히려 공작정치의 가능성만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환자가 검사나 치료, 입원 등을 거부하거나 방해 행위를 한다면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경찰청도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 생산·유포 행위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광화문 집회에 참여한 인원 중 조사 대상은 6949명이지만 연락이 닿지 않거나 검사를 거부한 사례는 1299명으로 집계됐다. 서울시는 추가조사를 마무리한 후 경찰청 협조를 받아 강제조사 등의 대처를 할 방침이다.

한편 광화문 집회 참석자들만 코로나19 검사를 강제하고 민주노총 참가자는 제외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차관)"두 집회가 같은 날 시행됐음에도 위험도를 달리 평가해 다른 방식을 대처하고 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광화문 집회는 실제로 확진자가 참여한 데다 집단감염지인 사랑제일교회와의 연관성이 확인됐다는 근거를 달았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8월15일 서울 광화문 광장 인근에 머물렀던 5만여 명의 연락처를 확보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권고하고 있다. 이날 광화문에서 열린 보수단체 집회에는 5000여명이 참석했다. 같은 날 보신각 앞에서도 약 2000여 명이 참석한 민주노총 집회가 진행됐다.


 

페이스북에 올려진 글입니다.. 광화문광장 집회참여자인데 민노총 집회 참여자라 속여 검사를 회피했다는 내용입니다..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처벌대상이죠..

 

관련글은 이미 많이도 퍼졌고.. 원글에는 차명진 전의원도 지지댓글을 올렸습니다.

 

뭐 범죄를 부추기는 발언 같네요.. 실제로 처벌을 받을 수 있고요... 이들이 걸고 넘어지는 민노총 집회.. 보신각 앞에서 했었죠..

 

그런데.. 이들이 남긴 사진은 광화문광장 집회와는 사뭇 다릅니다.. 

 

일단 민노총은 서울시의 집회금지명령에 대해 소송을 걸었으나 각하가 되었죠.. 애초 집회를 열 수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기자회견으로 전환했습니다. 2000여명이 그 자리에 오긴 했는데.. 이들의 모습..

광화문 광장 집회와는 다르죠... 집회가 안되기에 기자회견으로 바꾸었고.. 얼굴에 마스크 및 안면보호대까지 착용한 모습입니다.. 

 

이런 모습으로 진행했으니.. 현재 알려진 대로는 민노총 집회참여자중 확진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링크 : [논평] 정부당국의 8.15 광화문 광장 집회 참가자 감염검사 조치에 대한 민주노총 입장

 

정부당국의 8.15 광화문 광장 집회 참가자 감염검사 조치에 대한 민주노총 입장


[아무리 바빠도 바늘허리에 실을 묶어 바느질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 정부당국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검사, 검진체계 구축을 당부한다.]

지난 8.15 광화문 집회의 여파가 전국적 코로나 19 확산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노총은 직접적 대상은 아니지만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감염예방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서울시의 방역대책과 검진 등에 대한 안내를 완료했다. 또한 어제 제16차 중앙집행위원회의 결정으로 8.15 노동자대회 기자회견에 참가한 조합원 전원에게 비용문제를 포함한 검사, 검진을 받을 것에 대한 방침을 결정하고 시행했다.

하지만 이 방침을 근거로 진료소를 찾은 조합원들의 문의가 빗발친다. 8.15 대회와 관련하여 검진을 받으러 왔다고 말하는 조합원들에게 “서울시로부터 문자 통보를 받지 않았으면 검사 대상이 아니다.”, “혹시 민주노총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는가? 아니라면 확진자와 접촉하지 않았으니 검사대상이 아니다., “광화문 광장 집회에 참석하지 않았으면 검진대상이 아니다.”, “광화문 광장 집회와 동선이 겹치지 않았으면 검진대상이 아니다.”라는 등의 응대가 진행됐다는 것이다. 심지어 진료소를 찾아간 조합원들이 서울시의 안내 공문을 복사해 가서 검사를 받겠다고 요구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물론 서울시 전체 진료소의 경우는 아니지만 다수의 사례가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 중대본 회의에서 여러 대책을 설명하고 당부한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이 무색해지는 상황이고 서울시의 안내가 나온 지 5일이 경과 하는 시점에서 아직도 일사분란한 행정지침과 지시가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반증이다.

민주노총은 거듭 코로나 19의 확산 방지와 100만 조합원. 나아가 국민 모두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 약속드린다. 또한 국민 모두의 불안을 해소하고 코로나 19의 극복을 위한 민주노총의 노력에 정부당국의 책임있는 조치와 빠른 이행을 촉구한다.

2020년 8월 21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광화문광장 집회 참여자는 감염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민노총쪽에는 조용합니다.. 걸고 넘어질려면... 형평성을 따질려면.. 그럼 광화문광장 주최측의 연단 연설에서 저정도로 무장을 하고 연설을 했어야죠...

 

방역당국에서 밝혔었듯이 보신각 앞 집회참여자들도 검사대상입니다.. 따라서 검사를 회피할려는 목적으로 민노총 집회를 언급하는 이들... 그래도 검사 대상입니다.. 이렇게 보도가 나왔으니... 회피목적으로 언급한들 보건소에선 검사는 받으라 할 겁니다..

 

광화문광장 집회로 인한 코로나 재확산과 그로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강화되어 많은 이들이 피해를 보고 그 분노는 오롯이 그 원인을 만든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광장 집회 주최자.. 그리고 참석자에게 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귀신 작전인건지.. 근처에서 한 민노총을 거론해서 물타기 혹은 회피를 할려 하거나 책임의 일정부분을 지우게 하기 위해 민노총을 끌어들이려 한 것 같은데.. 역시 해본(?) 사람들이라 절묘하게 기자회견 방식으로 바꾸고 감염방지를 위한 조치까지 해 놔서 노골적 방역방해에 민노총도 끌어들여 정부를 비난할려 하는 시도가 그다지 먹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민노총이 그 집회를 한 뒤.. 지금도 조용하죠.. 몸사리고 있습니다.. 언제 나서고 언제 빠져 자세를 낮춰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는 의미 아닐까 합니다.. 그만큼 정부에 대한 투쟁을 해와서 빠질때를 잘 아는 이들이기에 가능한 것 아닐까 싶군요..

 

민노총 끌어들이려면 좀 건수를 제대로 잡아 끌어들이길 바랍니다..마스크 안끼고.. 마이크 돌려 사용하는 등의 모습을 찍고 공유를 하며 끌어들이던가요.. 그렇지 않고서 억지로 언급해서 끌어들이려다가는 역풍을 맞을 것이고 이미 맞고 있을 겁니다..

 

민노총이 그다지 국민들에게 않좋은 이미지이긴 하나.. 이번건은 무리수였다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