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현업보다 더해.. '국시 거부' 의대생, 구제 말라" 靑 청원, 9만 넘었다

by 체커 2020. 8.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국민청원 게시판에 관련 청원 올라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이 순차적 파업에 돌입한 21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의과대학 학생이 1인 릴레이 시위를 하고 있다. 뉴스1

최근 전국 의과대학 4학년생들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2021학년도 의사국가고시(국시)의 접수를 철회하는 운동을 벌이는 가운데 "시험 접수를 취소한 의대생들의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한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2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관련 글을 올린 청원인은 "이번에 단체로 시험을 취소한 것은 결국 나라에서 어떠한 식으로든 구제를 해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에 할 수 있었던 단체 행동"이라면서 취지를 밝혔다. 이어 "실제로 국시를 취소했다는 의대생이 혹시 몰라 국시 공부중이라는 말을 공공연히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구제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듯 하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시험을 거부하는 것 자체가 투쟁의 수단이 될 수 있는 집단은 거의 없다"며 "옳고 그름을 떠나 투쟁의 수단으로 포기한 응시의 기회가 어떠한 형태로든 추가 제공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는 사람들은 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 자체로 그들은 특권을 누리고 있는 것이며, 그것은 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당연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대한 의과대학ㆍ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가 최근 전국 40개 의과대학 4학년생 3,036명에 대해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이달 19일 기준 2,782명(91.6%)이 2021학년도 의사국가고시 접수를 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건양대, 계명대, 대구카톨릭대 등 5개 대학교에서는 100% 학생들이 접수를 취소했다. 관련 시험은 다음달 1일 시작된다.

 

2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시험 거부 의대생들의 추후 구제를 반대한다”는 내용의 청원이 등록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청원인은 "차후에 나 자신과 내 가족의 건강을 그들에게 맡길 수밖에 없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청원드린다"며 "이들에게 구제 방법을 제시한다면 국가 방역의 절체절명의 순간에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총파업을 기획한 현 전공의들 보다 더한 집단 이기주의적 행태를 보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들에게 구제 방법을 제시하지 말아달라. 대신 그들에게 스스로의 지나침을 경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해당 청원은 사전동의 100명 이상을 얻어 관리자가 공개를 검토 중이지만, 14일 오전 7시 기준 이미 9만1,000명 이상이 동의한 상황이다.

전혼잎 기자 hoihoi@hankookilbo.com


 

현재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파업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의대생들이 시험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에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이들에게 차후 구제를 하지 말아 달라 청원 게시글이 올라와 논란입니다.. 위의 보도내용에는 9만명이 넘었다고 하는데 이미 10만명이 넘었고 24일 9시 50 기준.. 사전동의가 1000명이 넘어 관리자 검토중인 게시글입니다.. 이후 게시글은 옮겨질 것으로 보입니다.. 정식 청원으로 넘어간다는 의미겠죠..( 추가글.. 이미 정식 청원글이 되었으며 20만 서명을 넘겼습니다..2020.8.24 기준)


관련링크 :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합니다. (청와대 청원)

 

의대생들은 공공의료대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그 투쟁 방법 중 하나로 선택한 '덕분이라며 챌린지'라는 자신들만의 손동작으로 덕분에 챌린지를 조롱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챌린지는 비단 의사뿐만 아니라 간호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요양보호사, 각종 검사실과 연구실 소속 인원, 방역 관계자, 응급구조대, 소방관, 경찰, 폐기물 처리 관련자, 보건 행정 인력, 그 외에도 코로나 대응에 혼신의 힘을 기울여주신 모든 분들에 대한 국민들의 감사 인사였습니다. 

 

그런 국민들의 감사 인사를 오로지 의사들에 대한 것인 양 착각하며 보이는 다른 의료 관계자들에 대한 무시와, 설사 오로지 전적으로 의사에 대한 감사 인사였다고 쳐도 아직 의사라고 할 수 없는 이들이 국민의 감사 인사를 그런 식으로 조롱하는 유치함은 도를 넘어 같은 국민이 보기에도 그저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그들이 그럴 수 있는 것은 학부 정원부터 철저히 소수로 관리되어오면서 예비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의료 면허 획득을 확신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에 단체로 국시 접수를 취소하고, 취소하지 않은 이들을 조롱하며, 동맹 휴학을 결정하고 그것을 다른 이들에게 강요하는 것 또한 자신들의 그러한 행위가 의료 공백으로 연결될 것을 알고 그것을 투쟁의 한 수단으로 쓰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번에 단체로 시험을 취소한 것은 결국 나라에서 어떠한 식으로든 구제를 해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에 할 수 있었던 단체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국시를 취소를 했다는 의대생이 혹시 몰라 국시 공부중이라는 말을 공공연히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구제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듯 합니다.


 시험을 거부하는 것 자체가 투쟁의 수단이 될 수 있는 집단은 거의 없습니다. 옳고 그름을 떠나 투쟁의 수단으로 포기한 응시의 기회가 어떠한 형태로든 추가 제공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는 사람들은 더 없습니다. 그 자체로 그들은 특권을 누리고 있는 것이며, 그것은 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당연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런 그들에게 차후에 나 자신과 내 가족의 건강을 맡길 수밖에 없는 한 사람으로서 청원 드립니다.


 그들의 생각대로 추후 구제, 또는 특별 재접수라는 방법으로 의사면허를 받게 된다면 그들은 국가 방역의 절체절명의 순간에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총파업을 기획하고 있는 현 전공의들보다 더한 집단 이기주의적 행태를 보일 것이며 그때마다 국민들은 질병 자체에 대한 불안함 보다 더 큰 불안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들에게 구제 방법을 제시하지 말아주십시오. 대신 그들에게 스스로의 지나침을 경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십시오.


만약.. 정말로 청원인의 청원이 받아들여져 시험거부한 이들이 구제를 받지 못하게 된다면 아마도 졸업이 늦어지겠죠.. 그럼 새로 양성된 의사들이 나오는 시기가 늦어질테고요.. 이는 병원등의 현장에서 의사를 충원할 수 있는 시기가 늦어진다는 의미가 될 겁니다..

 

이는 차짓 의료공백이 나올 우려가 생기겠죠..

 

그래서 시험거부한 의대생들이 만약 파업을 풀고 돌아온다면 재시험을 치루게 하는 등의 구제방안이 나올 가능성은 커 보입니다..

 

하지만 구제가 된다면 이후가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시험거부가 자주 나올 가능성이 커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에 정부당국도 신중히 생각해야 할 부분 아닐까 합니다.. 

 

먹힌다면.. 유효한 방법이라는 것이고 이는 계속 이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내제되어 있다는 의미도 됩니다... 결국 정부에게 하나의 약점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이번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여러 사안에 대해 의사들과 의대생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다시 꺼내들 가능성이 있다는 것..  청원인은 그걸 경계하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현 정권 이외 이후 어느 정권이 오더라도 꺼낼 수 있다는 것이죠..

 

그게 아니라면 그냥 저들의 행동에 화가 나 그냥 전부 의사 때려치우게 하라는 주장일수도 있겠지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