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의협 "정책 철회않으면 9월 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종합)

by 체커 2020. 8.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화 가능성은 열어둬.."정부 측 제안 있을 시 진정성 있는 협상할 예정"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계승현 기자 = 대한의사협회가 9월 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28일 용산 임시 의협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이날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 회의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보건복지부의 전공의 10명에 대한 고발 조치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고발은 부당한 공권력의 폭거"라며 "전문변호인단을 조속히 구성하는 등 가용한 모든 방법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수도권 소재 수련기관에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는데도 이에 불응하고 복귀하지 않은 3개 병원 응급실 전공의 10명을 이날 경찰에 고발했다.

최 회장은 "정부의 조속한 태도 변화를 촉구한다"며 "우리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때는 9월 7일부로 제3차 전국의사 총파업을 무기한 일정으로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의협은 정부에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육성 등 네 가지 정책을 전면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다만 정부와의 대화 가능성은 열어뒀다.

최 회장은 "제3차 총파업 이전에 정부의 제안이 오면 진정성 있게 협상하겠다"며 "범투위 내에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의 협의체를 구성할 때 의료인이 아닌 비전문가를 포함해 원점에서 논의해야 하는 방안에 대한 질의에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최 회장은 "보건의료에 대한 전문성이 취약한 단체가 논의에 참여해서 불합리하게 진행되는 걸 경험했다"며 "의료정책을 논하는 협의체에 비전문가가 참여하는 건 반대한다"고 말했다.

긴급 기자회견 연 의협회장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8일 오전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보건복지부의 업무개시명령 위반 전공의에 대한 고발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0.8.28 pdj6635@yna.co.kr

jandi@yna.co.kr


 

대한의협이 9월7일 무기한 총파업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내부 논의를 거쳐 나온 결과입니다.. 

 

이 결정이 나오기까지 대한의협 내부에서도 고성이 오갔다고 합니다. 매우 민감한 방안이고.. 파업이 결행될 시 그 피해가 무시못할 정도이기 때문이죠.. 

 

얼마전 의료진이 없어 사망한 사례가 발생했는데.. 재발될 가능성이 커지겠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심장마비 30대 男 사망..병원마다 '의사없다' 입원 거부

[세상논란거리/사회] - 집단휴진 속 치료가능 병원 찾아 3시간 헤맨 40대男 중태 결국 사망

 

대한의협에서 주장한 건 정부의 4대 정책 폐기입니다. 

 

공공의대 설립, 의대정원 확대,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확대..

 

이전에 타결직전까지 갔었는데 정부는 코로나19가 진정되기전까지 정책을 진행하지도 않고 보류시키고 이후 정책 진행에 대해 대한의협과 협의하고 결정하겠다 하여 대한의협도 이를 받아들이고 합의문을 작성했으나 내부 반발로 무산된 뒤 파업을 단행했습니다..

 

이번엔 정부측도 이전과 같은 내용으로 합의를 하지 않고 파업에 참여한 의료진에 대해 고소까지 단행하고 있습니다.. 서로 강대강 대치죠..

 

이에 국민들도 의견이 분분하는 가운데 의료진을 비난하는 쪽이 조금 많지 않을까 싶죠..

 

대신 환자단체연합과 간호사협회등에선 의사들의 파업에 비난성명을 냈습니다.. 의료진 내부에서도 파업에 반발하는 목소리도 있고요.

 

하지만 9월 7일 무기한 파업이 예고되었습니다.. 코로나19가 진정되지 않고 이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도 검토되는 이 마당에 말이죠..

 

현제 분위기 봐선 의사들을 향한 비난 계속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선 지방이든 개원의들은 파업동참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을 것 같고요..

 

차라리 처음 합의했을때 받아들였다면 좋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코로나19 가 그리 쉽게 진정될리 없을테니 상당기간동안 협의를 할 기회가 많이 있지 않았을까 싶죠.. 이제 그것도 의협측에서 스스로 버렸고 결국 정부도 강공으로 나가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의료진들의 파업으로 사망자가 발생하였죠.. 물론 의협측에선 사망자가 나온것에 대해 정부의 강행으로 인해 자신들이 파업을 할 수 밖에 없었기에 정부탓이다라고 주장할 텐데 그 주장.. 과연 받아들여질지 현재 분위기로는 부정적이네요..

 

코로나19 확산에 많은 이들이 이미 힘들어 하고 있고.. 대한의협 협회장의 부정적 이미지에 방역당국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 그로인한 청와대 지지율 상승.. 대한의협에겐 좋지 않게 작용하고 있으니.. 더욱이 내부에도 반발도 있으니..

 

오죽했음 의료진까지 수입하자는 말이 왜 나올까 싶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