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아프리카돼지열병 돌아왔다.. 1년 만에 화천서 재발

by 체커 2020. 10.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돼지 1525마리 살처분.. 당국 비상
경기·강원 일시 이동중지 명령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농가에서 1년 만에 재발했다. ASF는 폐사율이 높고 백신이 없어 확산하면 큰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9일 ASF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따르면 전날 강원 철원 소재 도축장의 돼지 예찰 과정에서 화천 양돈농장에서 출하한 어미돼지 8마리 중 3마리가 폐사한 것을 발견하고 정밀검사한 결과 ASF 양성으로 확인됐다.

중수본은 즉시 48시간 동안(11일 오전 5시까지) 경기·강원 지역의 양돈농장·도축장·사료공장·출입차량 등에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을 발령했다. 이어 확산 방지를 위해 ASF 발생 농장의 돼지 940마리와 인근 10㎞ 내 양돈농장 2곳의 돼지 1525마리를 살처분하기로 했다.

농가에서 ASF가 발생한 것은 지난해 10월9일 이후 1년 만이다. ASF는 지난해 9월16일 경기 파주의 한 농가에서 국내 처음 발병해 김포·연천과 인천 강화 등지로 번졌다가 23일 만에 확산이 멈췄다.

그러나 ASF에 감염된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계속 발견됐다. 지난해엔 파주, 연천, 철원 지역에 그쳤지만 올해 들어 강원 화천, 고성, 양구, 인제와 남쪽 인접 지역인 경기 포천, 강원 춘천에서 잇따라 확인됐다. 지금까지 발견된 ASF 감염 멧돼지 폐사체는 758건이다. 화천은 지금까지 멧돼지 폐사체 발견 건수가 290건(38%)으로 가장 많은 지역이다.

 

강원 화천군의 한 양돈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이 확인된 9일 오전 해당 농가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해당 농장 입구를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수본에 따르면 이날 ASF가 발생한 농가는 야생멧돼지 양성 개체 발생 지점으로부터 250m 떨어져 있다. 돼지·분뇨·차량 이동을 제한하고 농장 초소를 운영하는 등 집중 관리를 해왔던 곳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화천은 양돈농가가 비교적 적지만 인근 지역으로 옮기면 큰 피해가 예상돼 바짝 긴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수본은 이날 국무총리 주재 ASF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광역방제기와 소독 차량을 총동원해 최근 야생멧돼지 발생지역 인근 지역을 집중 소독하기로 했다. 경기·강원 접경지역의 모든 양돈농장(395호)을 일제 정밀검사하고 매일 전화 예찰을 진행한다. 아울러 지난해 ASF 발생으로 돼지를 살처분한 농장의 돼지 재입식 절차를 잠정 중단한다.


중수본부장인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양돈농장과 축산 관련 시설은 내외부 소독을 꼼꼼히 하고 손씻기·장화 갈아신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며 “농장 관계자는 ASF가 의심되면 바로 검역본부와 지자체에 신고하라”고 당부했다.

김희원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중에 다른 곳에서 꾸준히 하던게 있었죠...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관리입니다.. 멧돼지의 이동을 제한하기 위해 노력중이었죠..

 

경기북부와 강원도에서 그동안 계속 막고 있었는데.. 결국 1년만에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돼지 농가가 발생했습니다.

 

중수본에선 발생농가 인근의 농가에 대해 살처분을 하기로 결정하고 준비작업에 돌입했습니다..

 

그동안 잘 막고 있었던 것 같은데.. 태풍등에 멧돼지 차단울타리가 파손된게 결국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직 추가적으로 감염이 확인된 농가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한번 퍼지기 시작하면 또 속절없이 퍼질 터... 발생농가 1곳과 인근 농가의 살처분만으로 차단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돼지농가에선 한숨만 나오겠죠.. 애지중지 키우던 돼지를 모두 살처분해야 할터이니.. 그리고 당분간은 돼지를 키울 수도 없고요..

 

힘내서 다시 돼지를 키울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