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한식된장 33개 제품에서 아플라톡신 기준 초과 검출

by 체커 2020. 10. 24.
반응형

관련링크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한식된장과 메주를 수거·검사한 결과, 총 517개 제품 가운데 한식된장 33개 제품에서 아플라톡신이 기준을 초과하여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 수거‧검사는 한식 된장·메주의 아플라톡신 오염 여부를 조사하던 중에 기준을 초과하는 사례가 발생하여 해당 업체에서 생산된 제품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했습니다.

□ 검사결과, 한식된장 33개 제품이 총 아플라톡신 기준(B1, B2, G1, G2의 합으로서 15 . 0 μg/kg 이하)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한식메주 제품은 모두 적합하였습니다.

 ○ 33개 부적합 제품 중 유통‧판매량이 없는 32개 제품은 식약처 누리집(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보관중인 제품은 모두 폐기하였으며, 유통‧판매 중인 1개 제품은 즉시 회수·폐기 조치하였습니다.

□ 식약처는 부적합 제품을 제조한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과 지속적인 수거·검사 등을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며,

 ○ 식약처와 전문가가 합동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한식된장의 아플라톡신 생성 원인을 분석하고, 저감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안전한 한식된장 제조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아울러, 식품안전 관련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스마트폰의 경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신고 가능

10.23+식품관리총괄과.pdf
0.40MB


 

예전 식약처는 아플라톡신이 검출된 된장을 회수조치한 적이 있었습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아플라톡신 기준을 초과한‘된장’회수 조치

 

이후에 다른 된장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 결국 비슷한 된장 제품을 수거 조사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517개 제품가운데 33개 제품이 아플라톡신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어 폐기조치를 했는데.. 33개중 1개 제품이 시중에 유통된 것을 확인하여 회수조치 및 폐기를 했다고 합니다...

 

회수조치를 한 제품은 '제봉골된장'에서 제조한 '제봉골메주된장'입니다.. 유통기한이 2021년 8월26일자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을 구입한 분들은 구입처 혹은 판매처에 반품하여 주시길 권고합니다..

 

전체 제품가운데 약 6%정도가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인데... 잘 보면 전통방식으로 제조된 된장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소금물에 담가 숙성하면 아플라톡신 상당수가 없어진다고 하는데.. 어쩌다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었는지.. 이번에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을 생산한 업체는 제조과정을 점검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동안은 문제없이 잘 제조를 했었으니까요..

 

비록 지금은 적발되었지만 이후 생산과정의 점검을 통해 재발되지 않으리라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