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최대집 회장 "의사국시 문제 해결 수순 진입..실무절차 진행 중"

by 체커 2020. 10. 3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정부와 의료현안 대화 원해..입법 대응에도 만전 기할 것"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의사 국가고시(국시) 실기시험 재응시 문제가 해결 단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31일 최 회장은 페이스북에 "(의대) 본과 4학년 학생들의 의사국시 문제는 금주 중 해결의 수순으로 진입했다"고 적었다.

최 회장은 "실기 시험을 위한 실무적 프로세스가 진행 중이다. 금주 화요일, 수요일 중 당·정·청의 입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측에서는 더는 논란을 만들지 말고 입장 번복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대화는 지난 수요일까지 충분히 했고, 그래서 행동 대 행동의 원칙을 말씀드린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어제 비상연석회의에서는 이런 현황을 공유하고 이제 국시에 관한 입장 번복이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말씀드렸다"며 "범의료계투쟁위원회(범투위)에서 다음 주부터 이와 관련한 대응을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가급적 빨리 이 문제를 매듭짓고, 의협은 주요 의료계 현안들을 정부와 대화로 풀어나가기를 원하고 있다. 국회에서의 입법에 대한 대응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의사 국시 재응시를 위한 실무 절차의 구체적인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다음 주를 지켜봐 달라"며 자세한 설명을 꺼렸다.

이달 29일 의협은 정부가 국시 문제에 대해 '재응시는 불가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자 의정협의체 구성을 거부하고 강력한 행동으로 대응할 것을 예고했다. 같은 날 최 회장은 페이스북에 '비타협적 전국투쟁'에 나서겠다고 적었다. 이에 의정 갈등이 '2라운드'에 접어드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key@yna.co.kr


 

의대생 의사국시 추가 접수에 대해 정부는 불가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결국 시기상으로도 의사 국시 추가 접수는 불가능해졌고요..

 

이에 의협은 투쟁을 하겠다고 밝힌 상황...

 

[세상논란거리/사회] - 의협, 국시 해결 난항에 투쟁 재개 예고..11월 재논의

 

그런데 의협의 회장인 최대집 의협회장이 페이스북에 당, 정, 청과의 의대 국시 접수에 관련되어 협의가 되고 있다고 밝혀 논란입니다..

 

정부쪽에선 국시에 관련된 입장이 나오지도 않았는데 의협 회장이 이런 말을 하니 혼란스럽겠죠..

 

그런데 페이스북의 게시글은 지금은 삭제했습니다.. 왜 삭제 했을까요?

 

게시글 삭제에 대해 언론사에게 밝힌 최대집 회장의 입장은 다음주를 지켜봐달라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혹시 떠보기를 한거 아닌가 의심이 듭니다..국민을 상대로 떠보기를 한게 아닌 정부를 상대로 말이죠..

 

마치 합의를 진행했고.. 거의 끝난것처럼 밝혀 정부측이 움직이길 바랬던거 아닌가 싶군요..

 

어차피 투쟁을 예고했으니 진행할려 할 겁니다.. 하지만 여론은 좋지 않죠.. 이에 합의한 것처럼 떠 봐서 정부측이 즉각 반응한다면 대화한답시고 협의등을 해 관철시키거나 대안책을 마련할려 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일단 정부와 협의를 했다는 걸 얼마전 의협관계자들과 의대생들이 모인 회의에서 밝히기도 했다고 합니다..

 

사실 그 회의에선 의대생들은 대리사과를 하지 말아달라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자신들은 사과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관련뉴스 : 대리사과에 거부감 드러낸 의대생들..갈수록 꼬여가는 의사국시

 

이 자리에는 의대생 본과 4학년 대표도 함께 자리했다. 의대생들은 선배 의사들의 관심과 노력에 감사를 표하면서도, 대리 사과 부분에 있어서는 자제를 요청했다. 의사 국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입장을 우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의료계 원로·의과대학 교수·병원협회 등이 의대생 국시 문제를 두고 국민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 대신 고개를 숙였던 것과 다른 태도다.


이대로라면 여론도..의사쪽으로 돌릴 방법이 없는데.. 의협회장은 국시 추가 접수가 없다면 의정 합의체도 참여하지 않겠다 밝히면서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죠..

 

혹시 자신이 한 발언때문에 그게 족쇄가 되어 무리한 여론플레이를 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근데 여의치 않네요..

 

하지만 지지하는 이들은 꽤 있나 봅니다.. 최대집 의협회장의 페이스북엔 지지한다는 댓글이 올라오네요.. 그걸 믿고 강행하는거 아닐까 싶군요..

 

그보다 더 많은 이들이 이미 되돌아섰는데..

 

그리고.. 정작 정부측이나 민주당측이나.. 별 반응이 없습니다.. 아마 이후에 언론사가 정부와 당 관계자들에게 질문을 할지도 모르겠는데.. 그 대답에 따라 비난이 어디로 갈지 결정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아마도 정부측에선 그런 합의를 한 바가 없다고 밝히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