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택배 차량만 막는 아파트.."이걸 걸어서 옮기라고요?"

by 체커 2020. 11. 13.
728x9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입구에 택배 차량이 줄지어 서 있습니다.

주민들이 차량 진입을 막기 위해 철제 울타리를 쳤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관리소장 : 여기 어린이집 있잖아요? 어린이들 부딪힐 위험성도 있고 사고의 위험성도 많아요. 그걸 보고 입주민들이 편안하게 생각할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택배 기사들은 입구에 차를 세운 뒤 멀게는 2백 미터를 걸어가 물품을 날라야 합니다.

[이강준 / 우체국 택배 기사 : (입구를 막으면) 다른 아파트를 통과해야 해요. 아니면 한 바퀴를 돌아서, 말도 안 되게 돌아가는 거리가 생긴단 말이에요.]

주민들이 내세운 이유는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노약자·어린이 안전.

하지만 실상은 택배 차량만 막아놓은 겁니다.

다른 차량은 경비실에 말만 하면 울타리를 열어 줍니다.

[아파트 관리소장 : (택배 기사들은) 자기들의 편의를 위해서 무조건 빠르고 큰 도로로 달린단 말이에요. 속도도 빨리 내고, 급하니까….]

아파트 단지에 울타리가 설치된 건 지난 2일.

그전엔 택배 차량 진입이 가능해 보통 2시간이면 배송을 마쳤는데, 지금은 5시간 넘게 걸립니다.

[택배 기사 : 어제 집에 가다가 저녁 먹고 들어갔는데 너무 힘들어서…. 택배 기사가 이렇게 끌고 들어간다는 건 상상 초월이야.]

아파트 측에선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라고 말하지만, 진입 자체가 불가능한 구조입니다.

이곳처럼 일반적인 아파트 단지의 지하 주차장 높이는 2.3m 정도입니다.

보통 2.7m 정도인 택배 차량은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 건데요.

새 차를 사려 해도 기사들이 직접 비용을 내야 한다는 게 부담스러운 점으로 꼽힙니다.

다른 아파트 단지에서도 비슷한 갈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과로에 시달리는 택배 기사 입장에선 손수레를 끌고 여기저기 다니는 게 여간 고충이 아닙니다.

[김세규 / 택배연대노조 교육선전국장 : 아이들 안전 문제나 이런 것도 이유가 되잖아요. 공동 택배함이라든가, 아파트 단지 내에 그런 걸 설치해서 그런 방식으로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고 보거든요.]

주민들은 택배 차량이 단지 안에서 과속·난폭 운전을 일삼아 사고 위험이 있다고 불평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막기보다는 서로 배려하고 합의점을 찾는 지혜가 필요해 보입니다.

취재기자ㅣ홍민기

촬영기자ㅣ온승원

자막뉴스ㅣ서미량


 

아파트 단지에서 택배차량을 못들어가게 막는다고 합니다.. 마치 예전 어떤 아파트 단지에서 벌어진 갑질을 생각하게 하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택배 기사 수레 금지' 아파트 공지에 입주민들 반대..초등학생들도 '수레 사용' 호소

 

[세상논란거리/사회] - 22시간 근무, 5시간 휴식, 다시 31시간 근무.. 30대 택배노동자 또 쓰러졌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네요.. 이유는 코로나와 노약자 및 어린이 안전...

 

지하주차장으로 진입해서 배송을 하라는데.. 정작 지하주차장에 택배차량은 들어가지도 못합니다.. 그럼 차를 바꿔야 하는데 차량 가격이 한두푼도 아니고.. 그 비용.. 아파트 단지측에서 지원할리도 없죠.. 온전히 택배 기사가 감당해야 하는데 감당할 수 있는 택배기사가 있을까 싶네요..

 

그럼 간단하죠..차량이 못 들어가니.. 아파트 입구까지만 택배를 놓고 가는게 어떨까 합니다.. 많은 택배들.. 각각의 고객에게 빨리 배송해야 하는데 진입 못하게 하는 아파트 단지 때문에 다른 고객들이 택배 배송 지연 피해를 입을 이유가 없죠..

 

요새 택배기사들의 과로사가 문제가 되고 있죠.. 그만큼 일하는 환경이 열악한게 택배기사들입니다.. 그럼에도 아파트 단지는 자기들은 편하게 택배를 받고 싶어 하면서도 남의 고통은 생각조차 하지도 않네요..

 

관련뉴스에 달린 댓글에도 비슷한 취지로 택배를 거부하던지..아파트 입구에 무인택배함을 설치해서 운영하던지 하자는 의견이 많네요..

 

요새 만들어지는 아파트 단지...아파트 입구의 무인택배함은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요새 아파트 단지들이 차량 통행이 없는 단지를 만들고 있으니.. 그리고 택배회사는 분류작업을 위해 택배회사가 추가적으로 인력을 충원하지 않는 이상..이런 아파트 단지에 대해 아파트 입구까지만 배송하도록 조치를 취하길 바랍니다..

 

아파트 입주민들이 왜 택배기사들에게 카트라도 끌고 가져오지 않느냐 불만을 터트릴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런 불만이 터져나온다는 뉴스가 나오면.. 해당 아파트는 택배가 불가능한 아파트라는 낙인을 찍어 여기저기 알릴 것 같네요.. 

 

많은 사람들이..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