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野, 대구-부산 갈등 쳇바퀴.."與 미끼 덥석 물었다" 우려

by 체커 2020. 11.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검증위 문제 집중한 대구 의원들..당 공식 논평도 힘 실어줘
부산 당협위원장 간담회.."가덕 신공항이 곧 부산의 미래"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김해 신공항 백지화와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둘러싼 국민의힘 내부에서의 이견 표출이 주말인 21일에도 쳇바퀴처럼 반복됐다.

대구·경북(TK) 의원들은 김해 신공항 백지화 결정 과정의 의혹을 파고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반면, 부산·경남(PK) 의원들은 가덕도 신공항을 신속히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해 양측 입장이 평행선을 달렸다.

대구가 지역구인 김상훈 곽상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각자 "김해 신공항을 백지화하라는 것이 아니었다"는 취지의 검증위 관계자 인터뷰 등을 링크했다.

대구 출신의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권이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염두에 두고 신공항 문제로 장난을 치고 있는데, 무엇보다 그 잘못을 지적하는 데 당력을 모아야 하지 않나"라고 했다.

당 지도부도 일단은 검증위 결정의 절차적 하자에 방점을 찍는 분위기다.

윤희석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국민의힘은 오로지 국가 전체의 이익을 위해 김해 신공항 검증위의 결정 과정을 철저히 검증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부산 의원들의 시선은 이미 가덕도에 가 있다.

부산 지역의 원내외 당협위원장들은 이날 오후 부산시당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열어 가덕도 신공항을 조속히 추진하는 데 힘을 싣기로 했다.

부산 의원들은 전날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골자로 하는 특별법안을 공동 발의한 데 이어 부산 상공인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향후 사업 방향을 논의하기도 했다.

부산 출신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곧 부산의 발전과 미래로 보는 것이 현지 민심"이라며 "여기서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민심 이반"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불과 4개월여 앞둔 시점에 자중지란에서 빠져서는 안 된다는 우려가 거듭 제기되고 있다.

박인숙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민주당이 던진 독약 묻은 미끼를 덥석 물고, 서로 원수가 돼 싸운다"며 "전 부산시장의 성범죄는 다 잊히고, 도대체 뭐 하는 짓거리들인가"라고 말했다.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제출하는 국민의힘 부산의원들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힘 하태경(오른쪽), 박수영 의원이 20일 국회 의안과에 국민의힘 부산지역 국회의원 15인이 공동발의한 '부산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제출하고 있다. 2020.11.20 zjin@yna.co.kr

hanjh@yna.co.kr


 

국민의힘 내부에서 나름 분란이 있나 봅니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때문이죠..

 

부산 소속의 국회의원중 몇몇은 특별법까지 제출했습니다.. 이에 대구 소속의 국회의원들이 반발하고요..

 

더불어민주당에선 가덕도 신공항으로 의견일치가 되어가고 있는데.. 여기에 국민의힘의 일부 의원들이 선제적으로 움직여 야당을 지지하는 이들의 눈에 좋게 보이지 않은 상황입니다..

 

같은당 국회의원이 비난할 정도이니.. 아무래도 보기가 좋지 않죠.. 내부분열이니까요.. 이대로라면 앞으로 있을 부산시장 선거에 좋지 않는 결과가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국회의원이라면.. 자신이 소속된 지역에 이익이 되는 부분이라면 가리지 않는다는건 익히 다들 알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당차원의 입장을 무시하고 국회의원 개개인이 지역에 따라 입장이 바뀌는 것에 대해선 이해는 합니다.. 

 

그동안 신공항 이야기를 하면서 김해와 부산을 저울질했다 이제는 부산쪽으로 기울어지니 대구쪽 국회의원들은 이걸 어떻게 뒤집나 전전긍긍하는것 같습니다. 이대로 시간이 지나면 김해 신공항 혹은 확장계획은 무산될테니까요.. 김해 신공항 계획은 백지화가 아닌 보완을 하면 된다는 결론인것 같은데.. 분위기가 백지화쪽으로 가니 답답하죠..

 

하지만 현재는 아직 확정되진 않았기에 단정을 지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지금 상태라면 대구와 경북쪽에서 분위기를 뒤집기는 힘들어 보입니다..최종적으론 더불어민주당을 어떻게 해야 할테니.. 대구, 경북쪽에서 더불어민주당을 움직이게 할 뭔가가 있을까요?

 

그렇기에 가덕도 신공항이 거의 확정되는 분위기인지라 변수 없이 이대로라면 가덕도에 신공항을 세우는건 기정사실이 될 듯 합니다..

 

이걸 국민의 힘 내부에서 결정해서 밀어붙였으면 앞으로 있을 부산시장 선거에 좋은 영향을 줄텐데.. 그부분은 아쉽게 되었네요.

 

이런 상황에 부산에서 성추문으로 자리를 내놓은 오거돈 전 시장으로 인한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에 변동이 오는 듯 변화가 보이기 때문이죠.. 가덕도 신공항으로 이슈가 집중되어 상대적으로 논란이 될 부분들이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았네요.. 더불어민주당이 의도한 것이하면 성공적이라 할 수 있겠죠..

 

더불어민주당은 당규를 바꿔 문제가 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에 후보를 내게 되었습니다..무리한 결정이었으니 그대로 시장선거가 다가왔으면 더불어민주당이 뭘 해도 질 수 밖에 없죠.. 그런데 신공항 이슈로 논란을 잠재우고..부산시민들의 관심을 돌리게 했고.. 거기다 국민의 힘의 내부 분열도 야기시켰습니다.. 

 

부산 시민 입장에선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죠.. 대구와 경북쪽에서 뭐라 하든 유치만 하면 좋을테니..

 

다만 가덕도 주민들 입장은 뭘 먹고 사느냐에 따라 입장이 갈리고 있네요.. 상업쪽은 찬성.. 어업쪽은 반대.. 이후 이주나 보상이 이루어지면 수그러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정치적으로 본다면 역시 정치인들..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걸 보면 믿을만한 이들은 아니라는걸 새삼 알려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