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수도권 5인이상 모임금지,결혼-장례 예외..성탄절-새해방역 강화(종합2보)

by 체커 2020. 12.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23일 0시부터 내달 3일 밤 12시까지..서울-경기-인천 3개 시도 행정명령
송년회-신년회-직장회식 불가..공무-기업경영-필수 일상생활 관련은 허용
정부, 내일 겨울 스포츠시설-해돋이여행-요양병원 '핀셋방역' 강화책 발표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12.18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김서영 기자 = 정부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에 앞서 일단 연말연시 방역을 강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수도권에 대한 '5인 이상 모임'을 금지하고, 성탄절과 새해 연휴 방역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골자다.

이는 3단계 격상 여부와 관계없이 취하는 이른바 '핀셋 방역' 조치로, 5인 이상 모임 금지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명령으로 시행된다.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21일 오후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5인 이상 모임 금지에 관한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번 행정명령 적용 시기는 오는 23일 0시부터 내년 1월 3일 밤 12시까지다.

5인 이상 모임을 금지하는 것은 현행 거리두기 3단계 하의 '10인 이상 집합금지'보다도 더 강력한 조치다.

이와 관련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코로나19 백브리핑에서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에서 논의해 공유한 사항"이라면서 현재 검토 중인 대책 중 일부를 수도권 지자체에서 먼저 시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5인 이상 집합이 금지되는 모임은 실내외를 불문하고 각종 동호회·송년회·신년회·직장 회식·집들이·돌잔치·회갑연 등 친목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사적 만남이 대상이다.

다만 공무 수행이나 기업경영활동, 필수 일상생활 관련은 예외다.

또 대학별 입학시험 등의 경우 현행 거리두기 2.5단계 수준으로 50인 미만 분할된 공간에서는 허용되며, 결혼식과 장례식 역시 2.5단계 기준(50인 미만, 서울시 장례식장은 30인 미만)을 유지하도록 해 이번 조치에서 제외했다.

정부는 이와 별개로 22일 성탄절과 새해 연휴에 대한 방역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한다.

손 반장은 "크리스마스 연휴와 새해 1월 1일과 관련해 방역을 강화하는 부분을 검토 중"이라며 "중대본 차원에서 정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와 논의해 내일 해당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상향 조정 여부와 무관하게 크리스마스·새해 연휴 기간에 현재 문제가 되는 시설 또는 모임들에 대한 방역 관리 방안이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그는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스키장 등 겨울 레저 스포츠 시설이나 해돋이 여행, 지역사회 내 감염이 넓게 퍼진 수도권 지역의 요양병원 등에 대한 방역 강화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이어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여부와 관련한 질의에는 "현재 3단계(격상)에 대한 의사 결정은 상황을 지켜보며 논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또 3단계로 격상할 경우에는 다중이용시설 운영자 등이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 기간을 "2∼3일이라도 확보해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sykim@yna.co.kr


 

수도권에서 5인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발령되었습니다..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에서 각자 행정명령을 발동했으니.. 이번 중수본의 발표는 새로울게 없습니다..

 

사적 모임을 금지한 것이니 식당이나 대형마트등의 업소출입은 기존 2.5단계의 기준..50인 이하로만 계속 운영될 겁니다..

 

결국 연말모임등을 하지 말라는 의미이니.. 연말은 조용히 집에서 보내길 바랍니다..

 

그리고 각 회사나 영업장등에서 연말 회식을 할 예정이 있다면.. 철회하고.. 몇몇 생각없는 사장들이 집이나 지인의 집에서 회식등을 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조용히 접길 바랍니다..

 

사적 모임중 5인 이상 모일 수 있는건 장례식과 결혼식 뿐입니다.. 

 

뭐 사적 모임을 막는다 한들.. 분명 이탈하는 이들 있을 겁니다.. 말 잘듣는 이들이 많았다면.. 이렇게까지 코로나가 확산되진 않았겠나 싶군요.. 

 

몰래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졌음에도 문닫고 뒤에서 영업하다 걸린 이들이 꽤 있었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