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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사회

'공군부대 치킨 환불 갑질' 논란에 軍 '화들짝'..입장 발표(종합)

by 체커 2021.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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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공군부대에서 치킨 60마리를 배달 주문하고 모조리 환불 조치한 뒤 ‘별점 테러’를 남겼다는 논란이 발생해 뜨겁다.

치킨집 업주는 단 한 마리도 수거하지 못한 채 환불 조치를 했는데도 별점 테러를 받았다는 입장인 가운데 해당 부대 관계자라고 주장하는 네티즌은 당시 배달된 치킨의 상태가 좋지 않아 환불한 것이라며 반박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해당 부대에 대한 처벌을 촉구하는 청원까지 올라가는 등 논란이 격화하자 공군 측은 사실관계를 확인해 조치하겠다고 나섰다.

‘별점 1점’ 이용자 “추가 배달료 1천원 요구해 황당”

공군부대 치킨 60마리 환불 갑질 논란

‘125만원어치 치킨 먹고 한푼도 안낸 공군부대’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12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수도권의 한 프랜차이즈 치킨가게의 배달앱에 올라온 한 리뷰를 캡처한 게시물로, 별점 1점을 준 이용자는 “지역 배달비 2000원이라고 명시돼 있는데 군부대라고 현금 1000원을 더 달라고 했다”면서 “계좌이체로 1000원을 보내긴 했는데 어이가 없어서 화가 난다”고 썼다.

이어 “도심 근처에 있는 부대라 주변 가게들 중 군부대라고 추가비용 받는 곳은 하나도 없다”면서 “사전에 명시도 없었고, 배달기사 역시 따로 이야기가 없어서 (추가 배달비 이야기에) 너무 당황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또 “그 1000원 때문에 잠재고객들 다 잃었다고 생각하시라. 저번에 단체주문 했을 때도 닭가슴살만 몇십인분 줘서 결국 부대 차원에서 항의하고 환불받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도 군부대라고 호구잡는다(만만하게 본다)”면서 “절대 비추천”이라고 남겼다.

업주 “60마리 주문한 뒤 전액 환불…1마리도 수거 못해”

이에 업주는 댓글을 통해 “전화로 말씀드렸듯이 우리 배달료엔 우리가 정한 경계선이 있다. 다른 업체가 얼마를 받건 우리랑 무관한 일”이라며 “배달기사가 바빴는지 잊고 말씀드리지 않아 주의드리겠다고 재차 사과한 바 있다”고 일단 추가 배달비 문제에 대해 해명했다.

그러나 가장 뜨거운 논란이 된 ‘치킨 60마리 환불 조치’에 대해서는 분통을 터뜨렸다.

“서비스도 많이 보냈는데 본사 들먹이며 갑질”

문제의 ‘치킨 60마리 환불’ 사건은 지난해 여름 복날 무렵에 벌어진 것으로 보인다.

업주는 “몇달 전 주문한 순살치킨 60마리는 많은 양을 조리해야 했고, 인수한 지 얼마 안 돼 순살에 들어가는 가슴살과 엉치살 네다섯 조각 구분을 잘못해 포장에 미흡했던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죄송하다고 거듭 사과드렸고, 양도 1마리당 750g인데 850g 이상 채워넣었다”고 반박했다.

또 “60마리 주문에 61마리를 보냈고, 치즈볼도 120개 서비스로 드렸다. 2마리당 1병씩 나가는 콜라도 36개나 보냈다”면서 “뻑뻑해서 못 드셨다던 치킨은 단 한 마리도 수거하지 못한 상태에서 60마리 전액 환불조치했다”고 썼다.

또 “직업군인 남동생이 있는지라 열심히 나랏일 하시는 분들 힘내시라고 더 많이 드리려고 노력하고 새 기름으로 갈아서 4시간 반 동안 데여가며 땀흘려 정성껏 조리해드렸던 노고가 너무 비참하고 속상했다”면서 “지난 일이니 봉사활동 했다 치려했는데 이렇게 다시 들춰내시니 평소 달지 않던 리뷰 댓글을 처음으로 달게 됐다”며 밝혔다.

업주는 “공무원이라는 분들이 이 일로 본사를 들먹이며 협박하듯 전화를 수도 없이 했다”면서 “호구 잡았다고 하셨죠? 대체 누가 호구인가요? 125만원어치 닭을 드리고 10원 한 장 못 받은 제가 호구인가요? 배달료 1000원을 낸 공군부대가 호구인가요?”라고 억울해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공군부대 주문은 일체 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선언했다.

문제의 리뷰와 업주의 반박 댓글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논란이 됐고, 급기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125만원어치 치킨 먹튀 갑질한 공군부대’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논란이 점점 커지자 별점 1점을 줬던 이용자 리뷰는 삭제되고, 현재 업주의 댓글만 남은 상태다.

부대 관계자 “딱딱한 치킨 배달돼 환불했던 것”

공군부대 치킨 60마리 환불 갑질 논란

다만 다른 커뮤니티를 통해 해당 공군 관계자 또는 당시 일을 목격한 병사라는 네티즌들이 반박글을 올렸다.

한 네티즌은 “순살치킨 60여 마리를 주문했을 때 업체 측의 실수로 인해 씹지도 못할 정도의 딱딱한 치킨이 배송돼 본사 측에 항의, 전액 환불받은 사실이 있다”면서 “또 주문을 하게 됐을 때 배달앱에 명시된 배달료 외에 배달기사가 추가로 현금 1000원을 요구해 황당해하며 계좌이체로 1000원을 추가로 지불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제품 배송으로 인해 환불받은 사건을 업주가 피해를 입은 양 포장하고 있다”면서 “배달앱을 통해 약속된 가격에 거래를 했는데 추가 금액을 요구하는 것은 업체의 잘못이 아니고, 잘못된 제품을 배송해 환불받은 것은 군부대의 갑질이라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심한 잡내에 환불…추가 배달비, 단체주문도 아니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날 단체주문한 치킨에서 심한 잡내와 지나치게 많은 닭가슴살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얼마 먹지도 못한 채 환불을 부탁드렸다”면서 “치킨을 먹은 일부 병사들은 복통과 설사에 시달렸고, 사장님이 사과를 하신 것처럼 댓글에 적어놨지만 일절 사과받은 적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배달료 1000원 때문에 갑질한다고 하는데 부대에서 1㎞도 안 되는 거리에 있는 가게다. 또 추가 배달료를 받았을 때에는 단체주문이 아니라 일반주문이었다”라면서 “(업주가) 리뷰를 보고 내려달라며 군부대 앞에서 소리 지르며 대대장 나오라며 막말을 퍼부었고, 경찰을 부르겠다고 하자 그때서야 돌아갔다”고도 했다.

공군 “사실관계 확인 중…적절한 조치하겠다”

공군 측은 공식 인스타그램(rokaf_official)에 12일 ‘치킨 환불 논란 관련, 조치 현황을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게시물에서 “해당 부대는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사실관계 확인 중에 있다”면서 “이후 해당 부대를 통해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조속히 치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배달 갑질 논란입니다..

 

어느 공군 부대에서 부대 인근 치킨집에 튀김닭 61마리(60마리+서비스1마리)를 시켰는데.. 나중에 모두 환불되고.. 배달앱에는 해당 업소에 대해 비난하는 후기를 가장 낮은 별점과 함께 올려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 후기가 올라오자 해당 치킨집 사장님은 반박하는 글과 공군 부대에서 주문한 사람에게 보낸 문자메세지를 공개하였고.. 이후 주문을 했다 나중에 취소한 쪽에서 반박하는 글을 올려 공방을 주고받은 상황입니다.

 

내용상으론.. 배달한 치킨에 문제가 있었던 건 맞는 것 같습니다.. 치킨 사장님의 댓글에도 이를 인정하는 글이 있으니까요..

 

다만 한두마리도 아니고 60마리를 환불한 것.. 그리고 환불하면서 주문한 쪽에서 본사등을 언급하며 환불을 요구했다는 사장글을 보면 갑질로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다 문제가 있는 제품을 환불했다면.. 환불한 제품을 제대로 돌려줬어야 하는데.. 정작 치킨 사장님은 배달한 치킨을 수거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주문한 쪽에서 치킨을 주지 않은 건지.. 아님 자체 폐기를 한 건지 여부는 확인할 방법이 없죠.. 내용도 없고..

 

서비스로 준 콜라와 치즈볼도 돌려받지 못했죠.. 환불을 했다면.. 당연히 서비스 받은 것도 돌려줘야 맞죠.

 

즉.. 다른 이들이 보면 치킨은 다 먹고 배달된 치킨의 품질 탓을 하며 서비스는 다 챙기고 돈도 돌려받은.. 무료로 치킨을 먹은.. 갑질로 보일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다만 반박글에선 해당 치킨은 딱딱함과 심한 잡내로 먹지 못할 정도의 상태였다고 주장했으며 부위도 닭가슴살이 지나치게 많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치킨을 먹은 병사들이 복통과 설사에 시달렸다고도 주장했고요.. 정말이라면..치킨을 모두 먹진 않았다는 것이고.. 복통, 설사등의 증세로 고생했다면 아마 주문한측에서 식약처등에 고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도 싶네요.. 왜 치킨을 업소에 돌려주지 않았는지에 대한 해명이 필요할듯 합니다..

 

배달료 1000원에 대해선 부대에선 배달앱을 통해 선결제를 한 것인데.. 배달기사는 업소에게 추가 배달비를 부대에서 받으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해석에 따라선 배달기사에게 지불되야 할 추가 배달비를 배달기사에게 지급하지 않고 배달 받는 쪽에서 돈을 받게 했다는.. 오해를 불러올 수 있는 부분입니다.

 

치킨 사장님은 배달료 추가지불에 대해선 1000원을 더 받았다고 인정하는 글귀가 있네요.. 

 

공군측에서 자체 사실관계 확인중이라고 합니다.. 아마 부대내에서 주문한 사람에게 문책이 떨어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군은 민간인과 트러블이 발생하는 걸 꺼리니까요..

 

다만 처음에든 공군부대쪽에서 갑질이라 하며 논란이 커졌는데.. 곰곰히 생각하면 미리 갑질이라 단정을 짓는 것보단 사실확인을 한 뒤에 판단을 해야 할듯 합니다..

 

청와대 청원까지 나왔는데.. 왠지 나중엔 누군가의 증언등으로 뒤집어질 가능성이 있는데.. 왠지 잠깐 논란이 되었다 사그라들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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