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확산세 주춤..'검사 거부·연락 두절' 열방센터 복병 되나

by 체커 2021. 1.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41일 만에 신규확진 400명대
센터 방문자 상당수 검사 거부
'조용한 전파' 차단 노력에 찬물

11일 경북 상주시 화서면 상용리 봉황산 자락에 위치한 BTJ열방센터.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고 있지만 종교시설발 집단감염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BTJ열방센터 방문자 중에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신천지 사태 때처럼 검사 거부와 연락두절 사례가 많아 새로운 집단감염원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1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해 10∼12월 경북 상주시 BTJ열방센터 방문자는 2837명에 달한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방문자 가운데 상당수가 방문한 사실이 없다며 검사를 거부하거나, 착신불가·결번 등으로 연락이 두절돼 방역당국의 ‘조용한 전파’ 차단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전날까지 경기도에선 방문자 715명 중 480명(67.2%), 서울시에선 283명 중 124명(43.8%), 대구시에선 145명 중 89명(61.4%)이 검사를 받지 않고 있다.

BTJ열방센터는 기독교 선교단체인 인터콥이 운영하는 수련시설로, 전국에서 누적 확진자가 500여명에 이른다.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방문자의 양성률은 10% 안팎이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이날 0시 기준 451명으로 집계됐다. 신규 확진자가 400명대로 내려온 것은 지난해 12월 1일 451명 이후 41일 만이다. 한파와 주말 등으로 검사 건수가 줄어든 영향도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가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된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NIMS) 코로나19 수리모델링 태스크포스(TF)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으로 현재 행동 변화 상태를 유지할 경우 하루 확진자 수는 1주 뒤 약 580명, 2주 후 약 470명으로 추정된다. 보고서가 추정한 전국의 감염 재생산지수는 0.77로,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계산한 최근 1주(3∼9일) 0.88보다 낮다. 정부는 확진자 수 감소로 거리두기가 느슨해질 수 있다고 경계하면서도 17일 전까지 확진자 추이를 지켜본 뒤 집합금지·제한 조치 완화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송민섭·이진경 기자 stsong@segye.com


 

국내 코로나 확진자의 수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추세로 봤을때는 완만한 감소입니다.. 

 

이유는 검사량의 감소와 국민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 때문이라 봅니다.. 추운날 외부로 나가지 않는 이들이 있고.. 추워서 검사를 미루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방역당국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부 업소는 영업제한이 있기도 해서 복합적인 결과겠죠..

 

그런데 집단감염이 간간히 나옵니다.. 모이지 말라 그리 강조했음에도 모임을 가지거나 종교계에선 대면 종교행사를 벌이는 곳이 있어 이런 곳에서 집단감염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BTJ열방센터가 논란이네요.. 집단생활을 했다는 것이 알려졌고.. 확진자의 수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이곳을 방문한 이들이 잠적을 하거나 갔다는 걸 숨기거나.. 검사 거부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 특정 종교의 집단 감염사례와 유사하죠.. 지금도 숨기거나 거부하는 이들은 자신들의 이런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건 느끼고 있을까 싶군요..

 

당사자들 찾아 이들로 인해 종교와는 무관한 확진자가 나온다면 구상권 청구하면 좋겠네요.. 

 

뭐 이런 사례를 들어 방역당국은 사회적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완화조치는 당분간 안했으면 좋겠네요.. 

 

요새 일부 종교단체.. 특히 개신교쪽에서 대면예배를 강행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유는 돈때문에..

 

[세상논란거리/사회] - "우리도 해달라"..개신교계, 정 총리 만나 '예배 완화' 요청

 

거기다 이전에는 제한을 했지만 일부 완화를 하자 보란듯이 방역수칙을 어기는 이들도 있습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수십명이 급식먹고 춤추고" 학원 영업제한 풀자 벌어진 일(종합)

 

누구는 뼈를 깎는 노력으로 지키고 있는데.. 누구는 보란듯이 어기다 확진자가 발생하는 사례를 보면.. 확진자 발생 및 확산에 대해 과연 방역당국을 탓할 자격이 있을까 싶군요.. 

 

코로나라는게.. 10명중 1명만 걸려도 나머지 9명이 모두 감염될 수 있는게 현재의 코로나인데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