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담뱃값 8000원 인상' 결국 언론의 낚시였나

by 체커 2021. 1.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단 질의응답에서 구체적 계획 없음 분명히 했지만 당장 올리는 것처럼 제목

[미디어오늘 조유정 대학생 기자]

담뱃값이 8000원으로 인상된다는 보도가 쏟아졌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상 계획이 없다”고 해명하자 일부 언론사는 “반발 크자 말 바꾼 정부”라고 표현했다.

하지만 상당수 언론사는 보건복지부의 담뱃값 인상이 '10년 이내 계획'임을 충분히 알고 있었음에도 당장 인상하는 것처럼 보도한 정황이 뚜렷하다.

사건의 발단은 27일 오전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브리핑'에 있다. 이스란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담배에 대한 건강증진부담금 인상, 광고 없는 담뱃값 도입 등 가격·비가격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단은 질의응답 시간에 “담배에 대한 건강증진부담금을 WHO 평균 수준으로 인상한다고 했는데 그 폭과 시기를 어느 정도로 검토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며 담뱃값 인상 계획을 물었다.

이스란 건강정책국장은 “(건강)증진부담금을 WHO 평균 수준으로 인상하는 게 아니다. 현재 OECD 평균 담뱃갑 하나당 7달러지만 우리나라는 4달러 정도”라며 “담뱃값을 올리겠다는 정책적 목표며 담뱃값 안에 세금과 증진부담금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발표한 계획은 10년간 계획”이며 “현재는 구체적으로 언제, 얼마만큼 올릴지 정하지 않았다. 10년간 상황들을 봐가면서 구체적인 시기와 부담 폭들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이후에도 “주류에 대한 건강증진부담금 부과 등 가격정책 검토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는 질문이 이어졌다. 여기서도 이스란 국장은 “아직 주류, 건강 위해 품목에 대해 증진부담금을 부과하겠다는 결정을 하지는 않았다”며 “가격정책은 구체화 되지 않았고 논의를 해보겠다, 연구하겠다는 입장이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는 것은 당장 올릴 계획이 없다는 입장으로 충분히 해석할 수 있음에도 언론은 제목에서 당장 가격을 인상할 것처럼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정부, 술·담뱃값 인상 검토', 조선비즈는 '“코로나로 지쳤는데 술·담뱃값 올린다고?”… 애주가·애견가들 뿔났다', 서울신문은 '담뱃값 인하 믿었는데...흡연자들 “결국 서민 쥐어짜기”', 머니투데이는 '담뱃값 인상, 또 편의점만 웃는다'고 보도했다.

많은 언론사가 제목만 살펴보면 정부가 담뱃값 인상을 확정한 것처럼 보인다. 담뱃값 8000원 인상 제목은 일명 '낚시성 제목'이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28일 오전까지 주요 포털 사이트 검색어에 '담뱃값 인상'이 오르며 각종 커뮤니티에도 정부를 비판하는 글이 쏟아졌다.

결국,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페이스북을 통해 “담배가격 인상 및 술의 건강증진부담금 부과에 대해 현재 정부는 전혀 고려하는 바가 없고 추진 계획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정 총리의 해명에도 중앙일보는 '“담배·술값 인상? 내 혈압까지 올라” 반발 크자 하루 만에 말 바꾼 정부', 조선일보는 '정부, 담뱃값 인상案 하루 만에 거둬들여'라고 보도했다. 정부는 동일입장을 유지했음에도 마치 담뱃값을 인상하려다 여론의 반응을 본 뒤 발을 뺀 것처럼 보도한 것이다.

이에 송요훈 MBC 기자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쯤 되면 과실에 의한 오보이거나 소통 부족으로 오는 오보가 아니다. 오보를 통해서 민심을 교란하고 싶은 열망에 오보를 내는 '의도적인 오보”라며 일부 언론을 향해 “당신들은 왜곡과 조작을 지향하는가. 선전·선동과 비판을 구분할 줄도 모르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스란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담배에 대한 건강증진부담금 인상, 광고 없는 담뱃값 도입 등 가격·비가격 규제를 강화하겠다”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단

“담배에 대한 건강증진부담금을 WHO 평균 수준으로 인상한다고 했는데 그 폭과 시기를 어느 정도로 검토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이스란 건강정책국장

“(건강)증진부담금을 WHO 평균 수준으로 인상하는 게 아니다. 현재 OECD 평균 담뱃갑 하나당 7달러지만 우리나라는 4달러 정도, 담뱃값을 올리겠다는 정책적 목표며 담뱃값 안에 세금과 증진부담금도 포함돼 있다. 오늘 발표한 계획은 10년간 계획이며 현재는 구체적으로 언제, 얼마만큼 올릴지 정하지 않았다. 10년간 상황들을 봐가면서 구체적인 시기와 부담 폭들을 정하겠다

 

언론사.. 정부.. 담뱃값 올린다 보도...

 

이후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상 계획이 없다”고 해명..

 

일부 언론사는 “반발 크자 말 바꾼 정부”라 보도...

 

언론사의 낚시가 맞는듯... 그 언론사가 누구인가는...

 

조선일보

'정부, 술·담뱃값 인상 검토'

 

조선비즈

'“코로나로 지쳤는데 술·담뱃값 올린다고?”… 애주가·애견가들 뿔났다',

 

서울신문

'담뱃값 인하 믿었는데...흡연자들 “결국 서민 쥐어짜기”'

 

머니투데이

'담뱃값 인상, 또 편의점만 웃는다'

 

이걸보고 언론사를 비난하는 이들이 상당수 공통적으로 하는 말...

 

"기자하기 참 쉽네.."

 

담배값? 10년입니다.. 지금 정권이 1년정도 남은 것이니.. 정권 2번정도 남은 셈이죠.. 정권이 바뀌면.. 담뱃값 올릴까요?

 

아 마지막으로 담뱃값 올렸을때가 박근혜 정권때였을 겁니다..

 

참고링크 : 담배/가격(나무위키)

관련뉴스 : 내년 1월부터 담뱃값 4천500원으로 올라…2천원 인상(종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