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최준선 기자] 승차 공유(카셰어링) 업체 쏘카가 이달 6일 충남에서 발생한 미성년자 성폭행 사건 용의자 정보를 경찰에 제공하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는 논란에 대해 10일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과했다.
쏘카는 이날 오전 박재욱 대표이사 명의로 사과문을 내고 “이용자의 범죄행위에 대한 경찰 수사 협조 요청에 신속하게 협조하지 못한 회사의 대응과 관련해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박 대표이사는 “피해자 보호와 용의자 검거를 위해 최선을 다한 경찰 관계자분들과 이번 일로 충격을 받은 국민 여러분께 사죄드린다. 회원 여러분께도 너무 송구하다”며 “수사기관이 범죄 수사를 위해 쏘카 이용자 정보를 요청할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해 내부 매뉴얼에 따라 협조해야 했지만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신속하게 수사에 협조하지 못했다. 우리의 잘못이다”라고 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차량을 이용한 범죄행위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며 “수사기관에 최대한 협력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와 현장 범죄 상황의 수사 협조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책임 있는 전문가와 협의해 재정비하고 지켜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6일 아동 실종 신고가 접수돼 쏘카 차량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된 용의자 인적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쏘카 측에 정보 제공을 요구했다. 하지만 하지만 쏘카 측은 “영장이 있어야 한다”며 거절했고, 이틀 뒤인 8일에야 성폭행 용의자 정보를 경찰에 제공했다. 그 사이 피해 아동은 성폭행을 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래는 쏘카 사과문 전문.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깊이 사과드립니다. 무한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엄청난 충격을 받으셨을 피해자와 가족의 입장에서 저희의 문제를 보고 그 원인과 대책을 찾아가겠습니다.
지난 6일 발생한 이용자의 범죄행위에 대한 경찰수사 협조 요청에 신속하게 협조하지 못한 회사의 대응과 관련해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피해자 보호와 용의자 검거를 위해 최선을 다한 경찰 관계자분들과 이번 일로 충격을 받은 국민 여러분께 사죄드립니다. 회원 여러분께도 너무 송구합니다.
수사기관이 범죄 수사를 위해 쏘카 이용자 정보를 요청할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해 내부 매뉴얼에 따라 협조해야 했으나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신속하게 수사에 협조하지 못했습니다. 저희의 잘못입니다.
회원을 보호하고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원칙과 과정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점검하겠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차량을 이용한 범죄행위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범인 검거와 피해 예방을 위해 수사기관에 최대한 협력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와 현장범죄 상황의 수사협조에 대한 대응매뉴얼을 책임 있는 전문가와 협의해 재정비하고 지켜나가겠습니다.
저희 회사는 피해자와 가족에 대한 모든 조치를 강구함과 동시에 이번 사건에 대한 대응 경위와 함께 당사 내부의 매뉴얼과 교육 및 보고 체계 등 시스템 전반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사 과정에서 밝혀진 잘못을 명백히 규명하고 회사의 책임에 대한 명백한 조치와 함께 고객센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을 즉시 시행하겠습니다.
또 전담팀을 강화하고 긴급상황에 대한 패스트 트랙을 마련하는 등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 철저히 시행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쏘카 대표이사 박재욱 드림
human@heraldcorp.com
충남에서 발생한 미성년자 성폭행 사건 용의자 정보에 관해 쏘카에서 정보를 주지 않아 그사이에 아이가 성폭행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경찰이 영장을 발부받아 결국 범인을 체포했는데.. 쏘카측에서 당시에 요청했을때 줬다면 성폭행이 발생하지 않았을 수 있기에 쏘카에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쏘카측에서도 사실 개인정보보호법 때문에 머뭇했으리라 봅니다..자칫하면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번 사례의 경우.. 쏘카 내규에서는 범죄에 관련해서 사법기관의 요청에 대해선 영장 확인 없이 즉각 제공해야 한다는 사내 내규사항이 있다는 게 밝혀져 결국 쏘카측에선 담당자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게 밝혀진 것이기에 논란이 커진 것이라 봅니다. 쏘카측에서 빼도박도 못하는 사례죠..
아마도 이후 쏘카측에선 성폭행 가해자에겐 소송을.. 피해아동측에는 보상을 제공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명백히 쏘카측의 대처에 따라 피해를 막을 수 있었던 정황이 있었기에 피해자들에게 보상은 당연한 것이고.. 자신들의 영업용 차량으로 범죄를 저질렀으니.. 관련해서 민사로 가해자에게 소송을 걸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이런 사례.. 쏘카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서비스 업종 대표들은 이참에 내부 점검을 해보는건 어떨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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