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버려지는 반려동물.."단속도, 등록도 저조"

by 체커 2021. 2.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KBS 청주]
[앵커]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가곤 있지만, 버려지는 경우가 여전히 적지 않습니다.

이런 동물 유기를 막기 위해 등록을 의무화한 지 6년이 지났지만, 단속도, 적발도 저조합니다.

이유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개인이 운영하는 한 유기동물 쉼터입니다.

주인 잃은 개를 데려다가 치료하고, 보호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모두 20마리의 유기동물이 있는데요.

모두, 반려동물 인식표나 몸에 삽입하는 무선 식별장치가 없습니다.

주인을 찾기 어려워, 누군가 입양하겠다고 나설 때까지 사비를 들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김희수/유기동물 보호센터 대표 : "길에서 발견돼서 구조되는 친구들, 보호센터에서 안락사 (순서) 앞에 있는 친구들, 또 다른 문제로 못 키우겠다 해서 맡기시고 새로운 가족 찾아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나 고양이를 키우다 버리는 사례가 급증하자 정부는 2014년부터 반려동물 등록을 의무화했습니다.

반려견과 고양이가 전국적으로 8백만 마리 이상 일 것으로 추정되지만, 등록된 건 2백 9만여 마리, 전체의 4분의 1 수준입니다.

반려동물 등록 여부에 대한 단속도 저조합니다.

2017년부터 3년 동안 충북 청주에선 3건, 전국적으로는 415건이 반려동물 미등록으로 과태료, 경고 등의 행정 처분을 받았습니다.

[청주시 관계자 : "단속 인원(이 적은 것도)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산책하러 나오시는 분들 경우에는 동물 등록을 거의 다 한 경우가 많고요. 집마다 방문하면서 단속하기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최근 3년 동안 누군가 잃어버렸거나 버려졌다가 구조된 동물은 확인된 것만 35만여 마리.

이 가운데 12%만이 주인 품으로 돌아갔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제 강화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이 시급한 이유입니다.

KBS 뉴스 이유진입니다.

촬영기자:김성은

이유진 기자 (reasontrue@kbs.co.kr)


 

반려동물 등록제가 실시중입니다.. 적발되면 과태료 물게 됩니다..

 

근데 등록을 하는 이들은 적다고 합니다..

 

반려동물을 자식이라 칭하면서 그리도 애지중지한다고 하던데.. 그런 이들이 키우는 반려동물에는 과연 인식칩이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한해 버려지는 반려동물이 꽤 된다고 합니다.. 이유도 다양합니다..

 

병들어서.. 집에서 키울 여건이 안되서.. 맘에 안들어서.. 관리하기 어려워서.. 유행이 지나서..

 

얼마전 동물단체에서 개 사육장에서 개를 구조했다는 뉴스등이 간간히 나옵니다.. 

 

그런데 그런 동물단체에서 버려지는 동물을 막기 위해 뭘 한게 있을까 궁금해집니다..

 

결국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중..  반려동물 등록을 하지 않은 이들은 도대체 반려동물을 뭐라 생각하고 있을까요?

 

혹시 그들을 가리켜 잠재적 반려동물 유기자라 말을 한다면.. 그들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어찌보면 차라리 반려동물을 안키우는게 반려동물을 위해서라도 훨씬 낫다는 생각이 자주 들게 만드는 뉴스입니다..

 

관련뉴스의 댓글에선 펫샆을 없애라는 주장.. 개사육장을 없애라는 주장.. 반려동물 등록을 안하고 버려진다는 뉴스에 논점을 피하는 댓글등이 올라옵니다..

 

펫샆이든.. 개사육장이든... 결국 사람이 찾지 않으면 없어지게 될 시설들입니다..보신탕을 만드는 식당도 사람이 찾지 않으니 그 수가 많이 줄어들었죠... 그리고 삼계탕등 메뉴를 바꿔 운영합니다.. 그렇게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변해가는 거죠..

 

결국 펫샆이든.. 개사육장이든.. 시설을 없애라고 주장하기전.. 차라리 그곳을 방문하지도.. 이용하지도 말라는 주장부터 먼저 하는게 우선 아닌가 생각도 듭니다..

 

그런 주장을 하는 이들중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반려동물 등록이나 제대로 했는지부터 묻고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