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日 고위 간부 "오염수 배출 문제, 한국 따위에게 항의 듣고싶지 않아"

by 체커 2021. 4.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강주희 기자] 일본 정부 고위당국자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관련 "한·중 따위의 항의를 듣고 싶지 않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오염수 배출 문제와 관련해 "한국과 중국을 포함해 인접한 국가들의 이해를 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해 다른 정부 한 관계자는 "중국이나 한국 따위에게 듣고 싶지 않다"고 분개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앞서 한국 정부는 13일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가토 장관은 "중국, 한국, 대만을 포함한 세계의 원자력 시설에서도 국제기준에 기반한 각국의 규제 기준에 따라 트리튬(삼중수소)을 포함한 액체 폐기물을 방출하고 있다"며 "그 주변에서 트리튬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영향은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에 물을 섞어 트리튬 농도를 기준치의 40분의 1로 희석해 방출한다는 방침으로, 트리튬을 포함한 처리수 해양 방류는 국내외 원전에서도 실시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은 트리튬이 포함된 오염수에 관해 "그 물을 마시더라도 별일 없다"고 주장했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전했다.

아소 부총리는 또 "일본이 방출할 삼중수소의 농도가 중국이나 한국(의 원전)이 바다에 방출하고 있는 것 이하"라면서 "(일본의 오염수 방출 결정은) 과학적 근거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더 빨리 결정했더라면…. 하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일본이 현재 후쿠시마 1원전에서 나오는 방사능 오염수를 탱크를 만들어 보관중인데... 해양에 방출한다고 결정했죠...

 

이에 한국 정부는 유감을 표하고 주한일본대사를 불러 초치를 하면서 반발했고.. 중국은 언론매체등을 통해 반발하고요.. 미국은 해양방류에 찬성했죠.. 캐나다는 말이 없고요..

 

한국과 중국이 반발하는 것이 일본에 알려졌을텐데.. 일본의 고위간부가 방사능 오염수 해양반출에 대해 한국과 중국을 설득할 생각도 없나 봅니다.. 듣고 싶지 않다고 분개했다고 하네요..

 

물론 고위간부의 발언이니..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미국도 허가한 마당에 일본으로선 한국과 중국은 안중에도 없다는 걸 보여준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이제 방사능 오염수가 2년 후 본격적으로 해양 방출됩니다.. 무려 30년간 말이죠.. 해양으로 쏟아내는걸 막을 수 없다면... 결국 한국은 수산물에 대해 어떻게든 방사능에 영향을 받지 않거나 덜 받는 방식을 찾아내야 할듯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