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1억원 작품' 올라탄 아이들..영문 모른 아빠는 '찰칵'

by 체커 2021. 5. 5.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이 영상을 한 번 보시죠, 미술관에 온 아이가 작품에 올라탔습니다. 그리고 무릎으로 문지릅니다. 아버지는 말리지 않고 되레 카메라를 꺼냅니다. 전시물은 한국화의 거장인 박대성 화백의 작품이었습니다. 작품 하나에 1억 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박 화백 입장에선 단단히 화가 났을 것 같은데, 어떻게 정리됐는지 백민경 기자가 정리해드립니다.

[기자]

열 살 남짓한 남자 아이가 전시실에 들어옵니다.

길게 늘어뜨린 작품이 신기한지 다가와 작품에 올라탑니다.

손으로 까만 글자를 만지기도 하고 마법의 양탄자인 양 무릎을 찧기도 합니다.

그러다 못해 작품 위에 벌렁 눕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뒤늦게 따라 들어온 아이들의 아버지, 아이를 말리기는커녕 사진을 찍어줍니다.

영상 속 아이들이 올라탄 작품입니다.

약 20m가량의 두루마리 형태인데, 자세히 보면 아이들 손자국과 발자국이 그대로 남았습니다.

한국화 거장이라고 불리는 박대성 화백의 작품입니다.

통일신라의 명필인 김생의 글씨체를 따라 쓴 걸로 작품 하나가 1억 원이 넘습니다.

액자에 넣기 어려울 정도로 작품이 크고 관람객과 거리를 좁히려고 당시엔 안전선을 쳐놓지 않았습니다.

CCTV를 확인한 미술관 측은 즉시 이 가족을 찾아나섰습니다.

미술관의 항의에 아버지 A씨는 "작품을 만져서는 안 되는지 몰랐던 것 같다, 죄송하다"고 말했습니다.

박 화백에게도 미술관을 통해 여러 차례 사과를 전했습니다.

박 화백은 아이가 악의 없이 한 행동인만큼 선처해 달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박대성/화백 : (올라타기까지 했는데.) 그래그래 그게 애들이지 뭐, 답이 있나. 우리 애들도 그래. 애들이 뭘 압니까, 어른이 조심해야지. 그래서 더 이상 얘기할 것 없다고 그랬어.]

작품도 복원하지 않고 그대로 전시하기로 했습니다.

[박대성/화백 : 자국이 남아있다고는 하는데, 그것도 하나의 역사니까 놔 둬야지. 복원도 할 수 있는데 그럴 생각은 없습니다.]

(영상그래픽 : 한영주)


미술관은 여러 작품을 전시한 곳으로.. 작품의 가격만도 천차만별이라 작품을 보고 감상을 해야지.. 체험형 전시물 이외에는 접근을 안하는게 정석입니다..

 

보도에선 가족이 미술관을 찾았는데.. 전시물에 대해 안전선을 설치하지 않은게 화근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이야 모르기에 어쩔 수 없으리라 봅니다.. 미술관에 들어가기 전.. 아이에게 주의를 당부했더라면 좋았을텐데.. 그게 안됐죠..

 

그렇죠.. 결국 아이의 아버지가 잘못을 한 겁니다..

 

아이가 작품위에서 뛰노는데.. 딱 봐도 체험형 작품도 아닌데 아이가 그 위에 있는걸 봤다면.. 아이를 말렸어야 했습니다.. 그럼 그저 철없는 아이의 장난으로 작품이 망가졌다.. 안타깝다는 내용의 뉴스로 끝났을 겁니다.. 댓글도 그저 아이의 행동을 책망할 뿐.. 어쩔 수 없다는 반응이 대다수일 겁니다.

 

그런데 그 아이의 아버지는 말리기는 커녕.. 자기 자식의 사진을 찍는데 여념이 없었습니다..

 

위의 보도에선 작가가 선처를 해 달라 밝혔습니다.. 작품훼손에 대해선 웃고 넘겼네요.. 복원은 안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의 아버지에게는 처벌.. 하다못해 일부 책임을 묻게 했으면 합니다.. 아이는 모를 수 있기에 그렇다 치더라도.. 어른인 아이의 아버지는 모를리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작품을 훼손하는 걸 봤음에도 아이 아버지는 말리기는 커녕.. 아이의 사진을 찍기까지 했습니다.. 범죄현장 증거를 남긴 셈이 되겠죠..

 

따라서.. 선례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아이 아버지에겐 일정부분 책임을 물었으면 합니다.. 그래야 미술관에 찾아오는.. 아이와 동행한 부모들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넘긴다면.. 이번 사례가 또다시 재발하지 말란 법 없습니다. 그리고 재발되었을 때.. 책임을 물기가 매우 난처할 수 있을 겁니다.. 분명 선례를 들어 봐달라 요구할테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