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베트남 "백신비용 내달라" 전방위 요구에 한국기업들 '진땀'

by 체커 2021. 6. 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전화 등 통해 펀드 참여 요청..공공기관에도 연락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 베트남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구매비를 마련하기 위해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에 본격적으로 손을 내밀고 나섰다.

베트남 정부가 팬데믹(대유행)으로 방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매출 감소 등 경영난에 처한 상황에서 백신 구매비를 노골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면서 기업들은 강하게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4일 현지 업계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한국기업들에 전화 등을 통해 백신 펀드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휴대폰 가입자들에게도 일제히 문자를 보내 백신 기금 마련에 동참해달라면서 수신 계좌까지 공지했다.

호찌민에 있는 A사는 최근 현지 정부 관계자로부터 백신 기금을 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A사 관계자는 "당국으로부터 전화를 받은 뒤 돈을 주면 우리 직원들이 백신을 맞을 수 있냐고 물어보니 '그건 장담할 수 없다'는 대답을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로 인한 매출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요구까지 해대니 속이 터질 지경"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롱안과 동나이 지역에 위치한 생산법인들도 당국으로부터 백신 펀드에 기여해달라는 연락을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보장한다고 해서 베트남에 들어오면서 이같은 상황은 전혀 예상치 못했다"면서 "펀드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어떤 불이익을 감수해야할지 몰라서 돈을 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기업 뿐 아니라 공공기관도 같은 요청을 받았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당국에 재원이 없다고 설명했지만 '기업들로부터 지원을 받으면 충분히 마련할 수 있다'면서 거듭 지원을 요구했다"면서 "성의 표시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베트남 중앙정부는 최근 민간기업들로부터 지원을 받아 백신 구매 펀드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베트남 정부는 총 1억5천만 회분의 백신을 마련하기 위해 11억달러(1조 2천317억원) 규모의 재원을 배정했다.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현지 공기업과 민간기업들의 도움으로 이미 상당한 규모의 재원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국을 비롯한 외국계 기업 중에서는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펀드 조성에 참여한 곳은 없다.

bumsoo@yna.co.kr


베트남에서 자국에 있는 기업들에게 돈을 걷어 백신 구매를 하고 있나 봅니다.. 현지 공기업과 민간기업은 이해하더라도.. 외국계 기업까지 돈내놓으라고 요구하는 걸 봐선...

 

그렇다고 돈 내놓고도 구입한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는 지는.. 그건 불명확하네요.. 그렇다면 외국계 기업 입장에선 내놓기가 매우 껄끄러워지죠..

 

그렇다고 내놓지 않는다면 최악의 경우 베트남에서 사업을 접어야 할 수도 있을 겁니다..

 

베트남은 외국계 기업들을 유치하면서 기업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주겠다 공언했었다 합니다.. 그런 일련의 행동들이 이런 정황을 만들기 위한 초석인가 싶네요..

 

이번에 만약 외국계 기업들이 돈을 낸다면.. 아마도 앞으로 계속 이런 비슷한 일이 벌어지겠죠.. 그럼 결국 외국계 기업들은 베트남에 투자를 하는 것에 그다지 매력을 못느끼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계속 이런 이유.. 저런 이유 대면서 외국계 기업들에게 돈을 뜯어낼테니...

 

이런 사례.. 베트남만의 문제일까도 싶군요.. 백신을 구입하고 싶은데.. 자금력이 넉넉하다면 별 문제 없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국가에서 이런식으로 자금마련을 할 가능성이 있거나 실제로 할 수 있으니..

 

차라리.. 그냥 자발적 기부를 받는게 더 좋지 않았었을까 싶은데.. 그건 생각하지도 않았나 봅니다.. 베트남내.. 외국계 기업들은 분명 베트남의 인력과 환경을 이용.. 수익을 봤으니.. 일정부분 내놓을 의향은 있었으리라 봅니다.. 그래야 베트남내.. 기업 이미지도 좋아질테니 말이죠.. 하지만 이런식으로 반강제적으로 펀드가입을 강요한다면.. 베트남내 외국계 기업들은 아마 이대로 계속 베트남에서 사업을 할지 여부를 검토하지 않을까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