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IOC "독도 표시 수정, 일본에 물어봐라"

by 체커 2021. 5.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정부, 다음 주 IOC에 공식 개입 요청

일본이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의 독도 표시 지도를 수정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국제올림픽위원회 IOC가 사실상 중재에 나설 의사가 없다는 뜻을 SBS 취재진에게 알려왔습니다.

IOC는 일본 측에 독도 삭제를 요청할 계획이 있는지 묻는 SBS 질문에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입장을 참조해달라"며 "그쪽에 직접 문의하라"고 답했습니다.

일본이 아닌 IOC 입장을 알고 싶다며 재차 답변을 요청했지만, 거듭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에 문의해달라"며 중재 의지가 없음을 내비쳤습니다.

정부는 IOC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다음 주초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명의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에게 개입을 요청하는 공식 서한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SBS와 통화에서 "일본이 독도 표시 지도를 고수하려는 데 대해 IOC가 분명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길 거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때 IOC 권고를 받아들여 한반도기에서 독도를 삭제한 바 있습니다. 

곽상은 기자2bwithu@sbs.co.kr


평창동계올림픽때.. 홈페이지에 독도를 그려 넣었고 한반도기에도 표시를 했는데 일본이 반발했죠.. 삭제하라 요구했고.. IOC에도 삭제를 요구한 적이 있었습니다.

 

관련뉴스 : 일본, IOC에 '평창 홈페이지 독도 표기' 삭제 요청

 

일본이 내세운 논리는 '불필요한 정치적 메시지를 대회 홈페이지에 기재한 것은 올림픽 헌장 위반 행위'라는 논리로 주장을 했었습니다.

 

결국 IOC는 정치 사안 부적절하다라는 권고를 하여 결국 삭제하기 이르렀습니다.

 

관련뉴스 : [올림픽] 女아이스하키 단일팀 '독도' 들어간 한반도 패치 교체키로

 

그런데.. 입장이 바뀐 상황에서 똑같은 주장을 해도.. IOC는 같은 권고를 내리지 않았습니다.. 결국 IOC는 편파적인 위원회라는걸 알려주는것 아닐까 하죠.. 

 

도쿄 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미 나오고 있고.. 한국내에선 불참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논란을 빌미로.. 지금껏 준비해온 선수단에겐 미안하지만.. 이번 도쿄올림픽은 불참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선수단이 방사능으로부터.. 코로나로부터 안전해질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