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얀센 예약 성공했는데, 800명이 일방적으로 취소당했다

by 체커 2021. 6. 4.
반응형

다음

 

네이버

 

만 30세 이상 예비군ㆍ민방위 대상으로 진행된 얀센 백신 접종 사전예약 이후 일부 접종 병원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가 번복하면서 800여명이 일방적으로 예약 취소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국은 이들이 다시 예약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 뉴스1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4일 브리핑에서 “일부 의료기관에서 얀센 접종을 위한 위탁의료기관 신청 후에 참여를 포기하면서 일방 취소된 예약자가 800명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얀센 접종 사전예약에 앞서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접종 위탁의료기관으로 참여할 것인지 의사를 먼저 물었다. 이때 참여 의사를 밝혔던 일부 의료기관들이 예약 이 진행된 이후 포기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이런 병ㆍ의원에 예약했던 사람들의 예약이 자동으로 취소된 것이다.

정 본부장은 “이렇게 의료기관의 사정으로 예약이 취소된 대상자를 포함해서 예약 변경을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부 시간대를 정해 사전예약사이트를 통해서 예약 변경을 현재 실시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미정상회담의 후속조치로 미국 정부가 공여한 얀센 백신 101만 회분은 우리나라 군 수송기를 통해 5일 국내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 중 30세 이상 예비군ㆍ민방위 등에 배정된 물량은 약 90만명분이다. 나머지 11만명분은 예비물량으로 남겨뒀다. 당국은 이를 필수활동 목적으로 긴급하게 출국하는 이들이나 의사가 없는 도서지역 주민들에 접종할 방침이다.

정 본부장은 “미국이 공여한 얀센 백신은 101만명 분으로, 약 90만 명 정도 예약됐다”라며 “(남는)일부 물량에 대해서는 현재 필수활동 목적으로 긴급하게 출국을 해야 되는 대상자를 선정해 접종에 일부 사용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의사가 없는 도서지역의 경우 접종을 위해 여러 번 방문하기가 어렵다”라며 “한 번 접종으로 (접종 완료)가능한 얀센 백신의 일부를 해군 함정을 활용해 일부 사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남는 물량 대부분은 예비군ㆍ민방위 등 사전예약 대상자 중 예약을 하지 못한 이들에게 돌아갈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대부분의 (잔여)물량에 대해서는 저희가 미국과 ‘국방 관련된 접종대상자’에 대해서 접종을 하는 것을 목표로 협의했기 때문에, 예약을 못한 (예비군ㆍ민방위 등)대상자를 중심으로 잔여량에 대한 접종을 진행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에스더 기자 etoile@joongang.co.kr


제목이 자극적일 수 있는데.. 별일 아닌 뉴스일듯 합니다..

 

곧 들어올 얀센백신에 대해 접종 예약을 받았었는데.. 그 접종을 담당하는 위탁의료시설중 하나가 참여를 포기함으로써 해당 위탁의료시설에 예약을 한 800명이 예약취소를 당했다는 뉴스입니다.. 취소당한 것에 대해 누구 탓을 하기가 좀 그런데.. 굳이 할려 한다면 그 시설에다 해야 하겠죠.. 처음 위탁의료시설 신청을 받았을때 신청한 시설인데.. 이제사 포기하는 바람에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이니..

 

아직 백신이 각 위탁의료시설에 들어온 것이 아니기에 예약 우선권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다른 의료시설에서 접종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마 예약변경이 가능하게 조치해서 다른 시설로 예약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죠.. 너무 한쪽으로 몰리지 않았음 좋겠군요.

 

따라서 일방적으로 취소당한 분들에 대해선 걱정없을듯 합니다.

 

왜 해당 시설에서 접종시행을 포기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어쩌겠습니까.. 해당 시설에서 할 수 없다 했으니.. 

 

그리고.. 남는 얀센백신에 대해선 의사가 없는 도서지역을 중심으로 접종하겠다 밝혔습니다. 얀센백신은 2차접종이 없는 백신입니다. 한번만 맞으면 되기에 밖으로 나가기 힘든 지역에 접종을 하게 하는건 적절한 조치라 봅니다. 그럼에도 남는 백신은 군관련 인원에게 대부분 돌아가게 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예약을 못한 이들중 마지막 접종기회를 놓치지 않으려 많은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이렇게라도 많은 이들이 백신접종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40~50대.. 성인들은 언제 접종차례가 될련지... 주변에서 백신 접종을 받는 걸 바라보면서 소외감을 느끼는거 아닌가 우려되긴 합니다.. 그래서인지 잔여백신 예약에 많이 참여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스케줄대로라면 8월에나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그리고.. 백신 접종을 거부한 이들은 이런 차례를 기다리는 이들이 모두 접종한 이후인 10월 이후에 접종이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때까지는 방역수칙을 잘 지키길 바랍니다. 

 

일부에선 백신을 골라 맞고 싶다 하여 거부한 이들이 있을텐데.. 10월에나 접종을 받을 수 있을테지만 그때가서도 원하는 백신 접종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