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전북서 의료진 실수로 얀센 백신 과다 투여

by 체커 2021. 6. 12.
반응형

다음

 

네이버

 

30대 남성 5명에게 5배 과다 투여
심각한 부작용 보이는 환자 없어

전북 부안군 한 의료기관에서 얀센 백신을 과다 투여한 사실이 확인돼 보건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12일 전북도 보건당국에 따르면 전날 밤 부안군 보건소에서 얀센 백신을 맞은 30대 남성 A씨가 40도 가량 고열 등 증세를 호소한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보건당국은 한 민간위탁의료기관이 A씨 등 30대 남성 5명에게 얀센 백신을 정량보다 5배 과다 투여한 사실을 확인했다.

보건당국은 이들 5명의 경과를 지켜보기 위해 전북대병원 중환자실 등으로 이송했다. A씨는 발열 증상을 보이고 있지만 생명에 지장이 있을 정도는 아니라고 보건당국은 설명했다. 또 입원 중이던 B씨의 염증 수치가 정상보다 높아졌지만, 이 외 심각한 부작용을 보이는 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 결과 해당 민간위탁의료기관에서 10일 4명, 11일 1명이 얀센 백신 접종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얀센 백신은 1바이알(병)을 5명에게 나눠 투약해야 하지만, 병원 의료진은 1병을 1명에게 모두 투약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북도 관계자도 “백신이 과다 투여된 5명을 철저하게 관찰하고,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백신접종 의료기관 종사자들에게 확실하게 주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tamla@hankookilbo.com


인천에선 백신을 시설 자체 판단으로 절반가량 접종을 하여 논란이 있었는데.. 전북은 과다투여해서 논란입니다.

 

접종한 백신은 얀센백신인데.. 얀센백신은 한번만 맞으면 되는 백신이기에 과다투여는 아무래도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크죠..

 

더욱이 과다 투여를 한 시설에서 과다투여를 받은 피해자가 의사에게 따졌는데.. 의사측은 별문제 아니라는 식으로 대응을 해서 논란을 더 키웠습니다.

 

참고뉴스 : "얀센 권고량 6배 과다 투여"..곳곳 오접종 혼선

[A씨/얀센 백신 과용량 접종 피해자 : (제가) 잘못되면 어떻게 하느냐고 했더니, (의사가) '백신 많이 맞으면 항체가 더 많이 생기고 좋을 거다'라고 이야기하시는데, 너무 어이없더라고요.]

 

해당 시설에 대해 방역당국은 해당 시설에 대해 백신접종 자격을 박탈했습니다.. 해당시설에서 다시는 백신접종을 못하게 된 것입니다. 

 

현재 과다투여받은 이들은 중환자실에서 경과를 보고 있습니다. 얀센백신을 투여받은 뒤.. 48시간정도 동안 발열과 접종부위의 통증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다투여가 되었으니.. 아무래도 몸에 무리가 많이 갈 수 밖에 없겠죠.. 과다투여받은 이들이 무사히 위기를 넘겨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