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신규확진 389명 쏟아진 비수도권..내일부터 '거리두기 2단계'

by 체커 2021. 7.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내일부터 세종과 전북, 전남, 경북을 제외한 비수도권 전역에 거리두기 2단계가 발효된다. 비수도권에서도 감염병 확산세가 만만찮기 때문이다. 게다가 본격적 휴가철을 앞두고 확진자가 급증한 수도권으로부터의 대규모 인구이동도 우려된 상황. 이에 비수도권 거리두기 강화를 통해 4차 대유행의 전국적 확산을 막겠다는 것이 방역당국 복안이다.

코로나19(COVID-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4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 18개 시도 경찰청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확정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2단계 지역은 대전, 충북, 충남, 광주, 대구, 부산, 울산, 경남, 강원, 제주가 해당된다. 세종과 전북, 전남, 경북은 1단계 지역으로 남는다.

그동안 일부 지자체는 자체 방역 판단에 따라 거리두기를 선제적으로 상향한 상태였다. 이에 따라 이미 2단계를 적용 중이던 대전과 충북,충남, 부산, 제주 등은 그대로 2단계가 유지된다.

다만, 제주 지역은 이번 주 중 3단계 격상 및 특별방역대책 발표 검토 중이다. 제주는 2단계로 자체 상향한 상태지만, 현재 3단계 기준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일부 지자체는 지역의 방역상황을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 이상의 사적모임과 운영시간 제한 등 방역조치를 강화하여 거리두기를 적용한다.
사적모임의 경우 세종(4명까지), 대전(4명까지), 충북(4명까지), 전북(8명까지), 전남(8명까지), 경북(8명까지), 울산(6명까지), 제주(6명까지)는 거리두기 단계보다 더 강화된 조치를 시행한다. 사적 모임 제한이 없는 1단계와 8명까지 가능한 2단계 보다 강화된 안이다.

대전, 울산 등은 유흥시설 등에 대해 23시까지 운영시간을 제한하고 세종, 부산, 강원, 제주 등은 예방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중단하는 등 별도의 방역 강화조치를 시행한다.

중대본은 국내 확진자 수는 주간 하루평균 1255.9명으로 수도권 확산에 따라 비수도권도 증가세에 있다고 진단했다. 권역별로 호남권, 경북권을 제외한 모든 권역이 2단계 기준 이상에 해당된다는 것이 중대본 판단이다.

실제로 비수도권 확진자 수는 최근 빠른 속도로 늘었다. 이날 0시 기준 비수도권 확진자 수는 389명. 105명에 불과했던 지난 1일과 비교하면 순식간에 세 배 이상 확진자수가 불었다.

소모임 중심의 확산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4차 대유행의 특징이지만, 비수도권에서는 집단감염 사례도 나온다. 특히 제주와 경남 등에서는 유흥시설을 중심으로 한 두자릿수 집단감염 사례가 진행 중이다. 충북 제조업 시설과 울산 어린이집 집단감염 사례도 보고됐다.

무엇보다 휴가철 수도권으로부터의 대규모 이동까지 겹치면 확산이 걷잡을 수 없이 진행될 수도 있다. 이에 정부는 각 지자체와 해수욕장 방역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해수욕장에서 백신 접종자를 포함한 이용객의 마스크 착용과 야간 취식금지도 조치하기로 했다. 해수욕장 방역대책의 이용객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7~8월 기간에 방역수칙 준수를 위한 주말 캠페인을 진행하고, 고속도로 휴게소, 기차역 등에 홍보물을 적극 배포하여 해수욕장 방역대책을 지속 홍보할 예정이다.

이기일 중대본 제1 통제관은 "전국적으로 가장 많은 환자가 나왔고 수도권에서도 1000명이 넘었다"며 "힘들고 어려우시겠지만 최대한 모임과 외출 자제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안정준 기자 7up@mt.co.kr


비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로 상향됩니다. 기존은 1단계입니다.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폭증한 가운데.. 이들중 수도권 밖으로 이동하여 확산하는 경우가 여러 발견되고 있나 봅니다. 

 

결국 비수도권에서 확진자가 상승하고 있기에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봅니다.

 

더욱이 여름 휴가철이 다가왔습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폭염이 지속되고 있으니 조만간 더위를 피해.. 휴가철을 맞아 많은 인구가 수도권을 탈출.. 휴가지로 퍼지겠죠.. 이게 확산의 빌미로 적용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아마 비수도권 사람들은 생각하겠죠. 예전 대구의 코로나 확산 때 나온 발언처럼 수도권을 봉쇄해야 하는거 아닌가 말이죠..

 

여지껏 다른 국가처럼 셧다운을 하지 않은 한국입니다만.. 차라리 셧다운을 하여 유동인구를 없애면.. 비수도권으로의 확산은 확실히 차단될 것 같아 보이네요.. 그렇게 하진 않을테지만.. 

 

그만큼 수도권에 인구가 너무 밀집된 댓가로 생각합니다.. 나중에.. 코로나가 진정이 되면.. 전 국토에 균일하게 인구를 퍼트릴 정책이 나왔음 좋겠군요..

반응형

댓글